UPDATED. 2024-03-29 02:10 (금)
아카데미 사람들
아카데미 사람들
  • 교수신문
  • 승인 2002.11.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2-11-09 12:21:46
목원대 신임총장 유근종 박사
유근종 박사(68세,사진)는 지난 18일 목원대 제5대 총장으로 취임했다. 유 박사는 취임사에서 “대학의 물질적, 학문적, 정신적 자원을 생산적인 데 집중 투자해 교력 증진에 최선을 다하고 대학 특성화를 위해 애쓰겠다”라고 밝혔다. 유 박사는 목원대를 졸업하고 캘리포니아 신학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호서대 부총장 등을 역임했다.

순천대 신임총장 김재기 교수
김재기 교수(55세,농업교육과·사진)는 지난 22일 순천대 총장으로 임명됐다. 김 교수는 건국대 농학과를 졸업하고 국립 대만대에서 농학박사학위를 받은 뒤 순천대 교수, 영농교육원장, 기획연구실장, 한국농업교육학회장 등을 역임했다.

한림대 신임총장 이상우 교수
이상우 서강대 교수(64세,정치학과 교수·사진)는 최근 한림대 제5대 총장에 내정됐다. 이 교수는 서울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하와이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지난 76년부터 서강대에 재직하며 동아연구소장, 공공정책대학원장 등을 역임했다.

권준수 서울대 교수(44세,의학과)와 박원명 가톨릭대 교수(44세,의학과)는 지난 18일 대한정신약물학회가 수여하는 제1회 대한정신약물학회 학술상을 수상했다.
김향숙 충북대 교수(48세,식품영양학과·사진)는 지난 19일 성신여대에서 열린 한국조리과학회 정기총회에서 2001년도 한국조리과학회 학술상을 수상했다.
배기목 대진대 교수(41세,도시공학과·사진)는 지난 22일 초등학교주변 교통 안전 및 도시내 보행 접근성 향상에 기여한 공로로 서울특별시와 교통방송이 수여하는 서울시 교통문화상 대상을 수상했다.
유홍준 명지대 교수(54세,미술사학과·사진)는 25일 개관된 강원도 양구의 박수근미술관 명예관장에 위촉됐다. 유 교수의 임기는 1년이며 명지대 문화예술대학원장 등을 겸임하고 있다.
이일영 아주대 교수(58세,재활의학과·사진)는 지난 18일 대한재활의학회 회장으로 취임했다. 이 교수는 연세대 의대를 졸업하고 미국 뉴욕대에서 재활의학을 전공한 뒤 아주대병원 재활의학과장 등을 겸임하고 있다.
이종길 충북대 교수(44세,제약학과·사진)는 지난 17일부터 18일간 열린 대한약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수지상 세포의 항원제시는 억제를 유도하는 C형 간염 바이러스 Core 항원 부위의 원인’이라는 논문으로 약학연구상을 수상했다.

인물
강남주 동북아문화학회장(부경대 총장)은 지난 19일 일본 후쿠오카대학에서 ‘동북아시아 문화의 교류와 확산’을 주제로 제5차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김명수 한국교원대부설 교과교육공동연구소장은 25일 ‘제7차 교육과정 적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주제로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김우식 연세대 총장은 지난 18일 ‘사학발전과 기술인력 확충’을 주제로 제3차 연세포럼을 개최했다.
김학열 한국생물과학협회장(고려대 부총장)은 지난 24일부터 26일까지 영국 케임브리지대 교수 및 암연구소장을 맡고 있는 Gudon 박사, 독일 막스프랑크연구소장 Paabo박사 등을 초청해 제57회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김현자 한국시학회장(이화여대 국어국문학과)은 지난 26일 ‘한국현대시 1백년의 정리Ⅵ-탄생 1백주년 시인 집중조명 2 김소월’을 주제로 제10회 전국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박순발 충남대 백제연구소장은 25일부터 26일까지 ‘고대 동아시아와 백제’를 주제로 제11회 백제 연구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했다.
손호철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장은 지난 18일 ‘2002년 대선, 무엇을 할 것인가’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안병만 한국외국어대 총장은 지난 18일 재학생 학부모들을 초청, 학교 주요 추진사업 및 발전계획 설명회 등을 개최했다.
오창순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장(한남대 사회복지학과)은 12일 ‘학교폭력에 관한 개입방안 모색’을 주제로 제11회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우철구 한국국제정치학회장(영남대 정치외교학과)은 지난 25일 ‘IT 강소국들의 정보화 추진전략과 추진체계 비교연구’를 주제로 학술회의를 개최했다.
윤영관 미래전략연구원장(서울대 외교학과)은 26일 ‘KEDO 사업과 한반도 정세전망’을 주제로 제 19회 미래전략포럼을 개최했다.
이광규 동북아평화연대이사장과 장영달 국회21세기 동북아평화포럼의장은 23일 ‘연해주와 동북아평화’를 주제로 제2회 고려인 문화의 날 기념 및 동북아평화연대 창립 1주년 기념 학술토론회를 개최했다.
이기동 한국일본사상학회장은 지난 25일부터 26일까지 ‘일본 민족주의의 사상사적 검토’를 주제로 제11차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기상 우리사상연구소 회장(한국외국어대 철학과)은 지난 26일 ‘우리 학문 가능한가’를 주제로 창립 1주년 기념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길여 경원대 총장은 18일 국내 최초 소프트웨어대학 신설을 기념해 ‘21세기 소프트웨어 산업의 발전과 대학의 역할’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호왕 대한민국학술원 회장은 지난 18일 ‘외국에서의 한국문학 연구’를 주제로 제30회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정광 한국알타이학회장(고려대 국어국문학과)은 21일부터 이틀간 ‘알타이 제어의 정보처리’를 주제로 제5차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조순철 숭실대 산학연기술협력센터 소장(정보통신전자공학부)은 지난 18일 ‘특허 제도와 활용 방안’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조정구 영남대 상경대 국제통상학부장과 노택환 영남대 사회과학연구소장(국제통상학과)은 지난 18일 ‘세계화, WTO 농업협상과 농업개혁 :현황과 미래’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최영 한국아메리카학회장(이화여대 영어영문학과)은 지난 18일부터 19일까지 ‘미국적 정체성의 형성:신화와 현실’을 주제로 제37회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한홍순 한국외국어대 대학원장은 18일부터 20일까지 이탈리아 베니스에서 개최된 제4차 아시아·유럽 청년 국회의원 회의에서 주제발표를 했다.
허권수 경상대 남명학연구소장(한문학과)은 지난 18일 ‘동아시아 유학사에서의 남명학과 그 위상’을 주제로 제2차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허상만 순천대 총장은 지난 18일 4년간의 임기를 끝마치며 대학발전기금으로 1억원을 기탁했다.
장현갑 한국심리학회장(영남대 사회과학부)은 지난 18일부터 19일까지 ‘현장 속의 심리학-수요와 공급’을 주제로 2002 추계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대학
가천의대(총장 김용일)는 23일 건국대 경희대 충북대 등의 의대 관계자들을 초청해 ‘의학전문대학원 학생선발을 위한 대학의 역할’을 주제로 하는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가톨릭대(총장 오창선)는 19일 이 대학 성심교정에서 ‘가톨릭대 젊은 인재의 밤’ 행사를 개최했다.
경상대(총장 박충생)는 지난 19일 사범대학 예술관 콘서트홀에서 개교 54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고려대(총장서리 한승주)와 영국 런던대(총장 그레이엄 젤릭)는 18일 합동연구 활동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했다.
국민대(총장 정성진)는 지난 18일 국민대 예술관 대극장에서 개교 56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부산대(총장 박재윤)는 24일부터 25일까지 2002 아시아 대학 총장회의를 개최했다.
서울산업대(총장 이진설)는 지난 19일부터 26일까지 ‘2002 서울산업기술전람회’ 행사를 개최했다.
서울여대(총장 이광자)와 공릉복지관은 지난 18일 노원구에 거주중인 북한 이탈 주민들의 지역사회통합과 사회정착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북한이탈 주민이해를 위한 노원구 지역 단체장 세미나’를 개최했다.
선문대(총장 이경준)와 수원여자대학(학장 김화자)은 지난 21일 자매결연 협약을 체결했다.
인하대 사회교육원(원장 류재혁 생물학과 교수)은 지난 26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인천역사 기행교실’을 개최했다.
조선대 접합가공기술연구소(소장 방한서 항공조선학부 교수)는 지난 18일 호주 연방과학산업연구회와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했다.
한국산업기술대(총장 최홍건)는 23일 ‘중소기업의 e비즈니스 추진 성공전략과 사례’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한밭대(총장 설동호)는 지난 18일부터 19일까지 대전, 충남 지역의 교육청관계자 150여명을 초청해 제3회 교육기자재의 활용 및 관리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홍익대(총장 장병기)는 22일부터 26일까지 본교 현대미술관에서 제20회 한·일 3개 대학 학생 미술·디자인 교류전을 개최했다.

학회 세미나
대한용접학회(회장 이영호 충남대 기계공학과 교수)는 오는 28일부터 30일까지 경주 힐튼호텔에서 용접 및 접합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대한치과교정학회(회장 이준규)는 다음달 1일부터 2일까지 삼성동 코엑스에서 제35회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센서학회(회장 이덕동 경북대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교수)는 다음달 1일부터 2일까지 전남대에서 2002 종합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유아교육학회(회장 양옥승 덕성여대 유아교육학과 교수)는 다음달 2일 덕성여대에서 ‘유아를 위한 질적 환경:DAP, 교원, 그리고 가족’을 주제로 제2회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통계학회(회장 김우철 서울대 통계학과 교수)는 다음달 1일부터 2일까지 한림대에서 추계학술논문발표회를 개최한다.
한국콘크리트학회(회장 신종서)는 다음달 1일부터 2일까지 고려대 안암캠퍼스에서 아시안 콘크리트 포럼을 개최한다.

□바로잡음 : 교수신문 245호 1면 ‘갤러리 초대석’ 박현영 교수의 소속을 숙명여대 공예과에서 제주대 산업디자인학과로 바로잡습니다.

하반기 명예퇴직교수 정부 훈장 수상자 명단
● 청조근정훈장 : 경산대 이용원 총장, 침례신학대 이정희 총장, 목원대 이군호 총장(이상 3명)
● 황조근정훈장 : 남서울대 공정택 총장, 국민대 박재윤 교수, 대구교육대 정관 총장(이상 3명)
● 홍조근정훈장 : 강원대 송융남 교수, 대전보건대학 박용신 학장(이상 2명)
● 녹조근정훈장 : 국민대 서상우 교수, 강원대 유근창 교수, 경상대 이동호 교수, 충북대 배길관 교수, 고려대 김형식 교수, 담양대학 임용주 학장(이상 6명)
● 옥조근정훈장 : 삼척대 임종수 교수, 부산대 이길자 교수, 이화여대 김길홍 교수, 조선대 최칠남 교수, 한국외국어대 이영걸 교수, 한국외국어대 서재명 교수, 인하공업전문대학 노병룡 교수(이상 7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