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3:40 (금)
한국사 국정교과서 위한 사전 포석?
한국사 국정교과서 위한 사전 포석?
  • 권형진 기자
  • 승인 2015.01.19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교과서 담당부서 30명으로 확대

교육부가 최근 초·중·고등학교 교육내용과 교과서 업무를 담당하는 인원을 대폭 강화하면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 전환이나 편수조직 부활에 대한 의혹이 일고 있다. 1980년대까지 교육부는 ‘편수국’을 통해 직접 국정교과서 감수·발행을 관장했다.

지난 14일 정진후 정의당 의원에 따르면, 교육부는 지난 7일 시·도 교육청에서 선발한 교육연구사 13명을 교육과정정책과에 배치했다. 이들은 교육과정·교과서 업무를 맡게 되며 최소 7년 이상 근무하게 된다. 이번 인사로 교육과정·교과서 업무 담당 인원은 기존 5명에서 30명으로 늘었다. 지난해 3월 장학관·연구사 13명을 파견 받은 데 이어 이번에 13명을 새로 배치한 결과다.

채용 과정도 다소 이례적이다. 교사 출신인 교육연구사를 충원하는 목적은 대개 ‘현장 중심 교육정책 추진’ 등 포괄적인 데 비해 이번에는 ‘교육과정·교과서 분야’로 한정했다. ‘원 포인트’ 선발인 셈이다. ‘최소 7년 이상 근무’나 ‘즉시 임용’ 조건도 전례가 드물다. 시도 교육청에서 파견 받은 교육연구사를 모두 한 부서에 발령한 것도 2010년 이후 처음이다.

교육부는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 통합에 대비해 각 과목별로 인력을 확보했다”고 밝혔지만 정진후 의원은 “편수조직 부활이나 한국사 교과서 국정 전환의 서막이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우려했다.

권형진 기자 jinny@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