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1:20 (목)
아카데미사람들
아카데미사람들
  • 교수신문
  • 승인 2002.10.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2-10-19 12:12:21
서동일 충남대 교수(43세,환경공학과)는 지난달 28일 국제호소환경위원회(ILEC)와 UN환경기구(UNEP-IETC)가 공동으로 주최해 일본 시가현에서 개최한 세계호수헌장(WLV-World Lake Vision) 준비위원회에서 최종 문헌준비위원으로 선임됐다. 세계호수헌장은 내년 3월말 지구의 날을 기념해 교토와 오사카에서 개최되는 World Water Forum 3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윤영설 연세대 교수(41세,의학과)는 최근 스위스 취리히에서 열린 국제축구연맹(FIFA) 집행위원회에서 의무분과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됐다. 윤 교수는 연세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순보 성균관대 교수(57세,화학과)는 지난달 26일 열린 대한화학회장 선거에서 제38대 대한화학회장으로 선출됐다. 2년 앞서 선출해 임기는 2004년 1월부터 12월까지다. 이 교수는 성균관대 이과대학장 등을 역임하고 현재 한국진공학회장 등을 겸임하고 있다.

인물

김상봉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문예아카데미 교장은 지난 11일 ‘우리시대 페미니즘의 양상들’을 주제로 5차 월례 문예포럼을 개최했다.
김수민 경산대 산학연센터 소장(식품공학과)은 9일 ‘산학협동의 중요성과 지적재산권 취득 절차’를 주제로 김재문 특허청 심사관 등을 초청해 세미나를 개최했다.
김영래 내나라연구소장(아주대 정치외교학과)은 9일 최완규 경남대 북한대학원 부원장을 초청해 ‘최근 북한사회, 어떻게 변하고 있나’를 주제로 북한문제 토론회를 개최했다
김태기 단국대 분쟁해결연구센터장(경제학과)은 지난 9일 ‘임금, 고용 결정에 관한 협상 모형’을 주제로 독일 콘스탄쯔대 교수 Winfried Pohlmeier를 초청해 학술회의를 개최했다.
두재균 전북대 총장은 지난 8일 강현욱 전라북도지사와 농림수산국장 등을 초청해 전북대와 전라북도의 현안에 대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박명수 중앙대 총장은 지난 11일 개교 84주년 기념식과 새로 제정한 UI 선포식을 개최했다.
박용섭 한국해양대 총장은 지난 10일 외교통상부 외교안보연구원 장만순 명예교수를 초청해 ‘세계화와 한국의 대응방안’을 주제로 특강을 개최했다.
백위열 나사렛대 총장은 지난 10일 청주 일신여자고등학교에서 ‘미래사회와 청소년의 역할’을 주제로 특강을 개최했다.
선우중호 명지대 총장은 2일 노벨물리학상 수상자인 로버트 러플린 교수를 초청해 ‘물질의 자기 조직화’에 관한 특강을 개최했다.
심윤종 성균관대 총장은 지난 10일 즈엉 징 특 주한 베트남대사를 초청해 ‘베트남-한국 교류의 과거와 미래’를 주제로 특강을 개최했다.
이범수 한국언론정보학회장(동아대 언론광고학과)은 지난 11일 ‘방송정책과 시청자 운동’을 주제로 2002년도 한국언론정보학회 가을 정기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애주 서울대 민주화교수협의회장(체육교육과)은 지난 9일 서울대 문화관에서 ‘서울대학교의 정체성을 다시 생각한다’를 주제로 공개토론회를 개최했다.
이영환 성공회대 사회문화연구소장(사회복지학과)은 지난 10일 민주사회정책연구원과 공동으로 ‘교육, 여성, 그리고 사회민주화’를 주제로 하는 제5회 포럼을 개최했다.
이종철 국립민속박물관장은 지난 4일 국립민속박물관 강당에서 ‘동아시아 가면극’을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진설 전국산업대학교총장협의회장(서울산업대 총장)은 8일 산업대의 현안문제 등을 주제로 하는 총장회의를 개최했다.
장종현 천안대 유관순 연구소장은 지난 11일 ‘3·1운동의 지방확산과 여성활동’등을 주제로 유관순 탄신 100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정봉택 동아시아일본학회장(조선대 일본학과)은 지난 11일부터 12일까지 ‘글로벌 시대 한일공동문화 구축방안’을 주제로 추계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최장집 고려대 아세아문제연구소장(정치외교학과)과 전혜성 East Rock Institute소장은 지난 11일 ‘재미동포의 민족응집력과 연대의 세대간 변화’등의 주제로 코리안 디아스포라와 한민족네트워크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대학
고려대(총장서리 한승주)는 지난 12일 62학번 졸업생을 부부동반으로 초청해 ‘입학40주년 기념 모교방문행사’를 개최했다.
숙명여대(총장 이경숙)는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대학의 지식경영과 문화선도’ 등을 주제로 2002 대학행정아카데미 워크샵을 개최했다.
순천대(총장 허상만)는 10일 지하 1층, 지상 5, 7, 10층 규모의 총 3개 동으로 이뤄진 여학생 생활관 개관식을 가졌다.
순천향대(총장 서교일)는 지난 7일 몽골국립의과대(총장 체렌쿠 콰그바스렌)와 학술 및 교육에 관한 교류협정을 체결했다.
연세대 언어연구교육원(원장 조철현)은 8일 덕수궁에서 1천여명의 외국인이 참가한 가운데 제11회 전국 외국인 한글백일장을 열었다.
전주대 국제경영대학원(원장김종국)은 지난달 30일부터 이번달23일까지 교수연구동에서 ‘NGO 지도자 아카데미’를 개최한다.
조선대(총장 양형일)는 지난 9일 예멘공화국 사나대(총장 나세르 알-아울라피)와 교류협정을 체결했다.
중앙대(총장 박명수)는 4일 지하 2층, 지상 6층 규모의 ‘제2공학관 및 창업보육센터’ 준공식을 가졌다.
창원대(총장 이수오)는 7일 중국 북경과학기술대, 일본 큐슈공업대 등 6개교를 초청, 2002 창원대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했다.
한국외국어대(총장 안병만)는 지난 7일 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이영회)과 해외 지역경제 조사·연구의 심화 발전을 위한 산학협동 협약 체결 조인식을 가졌다.
한양대(총장 김종량)는 5일 백남음악관에서 ‘2002 동문 재상봉 행사’를 가졌다.

학회 세미나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회장 원제무 한양대 교통계획학과 교수)는 오는 25일부터 26일까지 원광대에서 ‘도시경제 및 부동산’등을 주제로 하는 2002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를 개최한다.
대한약학회(회장 박만기 서울대 약학화 교수)는 오는 17일부터 18일까지 오송 바이오엑스포장에서 제51회 가을 정기총회 및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한다.
대한약리학회(회장 서유헌 서울대 의학과 교수)는 14일부터 15일까지 오송 생명과학단지밀레니엄타운에서 제54차 대한약리학회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대한피부과학회(회장 김수남 고려대 의학과 교수)는 오는 16일부터 17일까지 쉐라톤워커힐 호텔에서 ‘안면 과색소 질환의 진단 및 치료’를 주제로 2002년도 제54차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대한화학회(회장 정봉영 서울대 화학과 교수)는 오는 19일부터 20일까지 영남대에서 ‘지식기반사회 구축을 위한 지적 자원 개발에 관하여’등을 주제로 하는 제90회 총회 및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대한한의학회(회장 이원철 동국대 강남한방병원장)는 오는 19일부터 20일까지 오송 국제바이오엑스포장에서 ‘한의학과 생명공학’을 주제로 국제한의학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사장 박형규)는 오는 17일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한국 민주화운동의 전개와 국제적 위상’을 주제로 제1회 국제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사립학교교직원연금관리공단(이사장 김상권)은 오는 16일부터 18일까지 강원도 설악산 오색그린야드호텔에서 ‘미리 가보는 고령화 사회’를 주제로 연금업무 관계자 연수회를 개최한다.
서울대(총장 정운찬)는 호주국립대, 남가주대 등과 운영키로 한 다자간 원격 화상시스템의 일환으로 오는 16일 ‘식민역사를 넘어: 아시아의 재구성’을 주제로 하는 아시아연구 원격화상세미나를 개최한다.
중앙대 첨단영상 대학원 영상 예술학과에서 운영하는 영상예술학회(회장 이승구 영화학과 교수)는 오는 19일 중앙대 아트센터 801호에서 ‘영화와 역사의 접경선에서’를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가족관계학회(회장 옥선화 서울대 가족학과 교수)는 오는 19일 서울대 교수회관에서 ‘가족관계연구에서의 방법론적 접근: 현황과 전망’을 주제로 2002년도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건축역사학회(회장 이상해 성균관대 건축조경및토목공학부 교수)는 오는 17일부터 19일까지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에서 ‘현대 동아시아와 전통건축’을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공법학회(회장 김효전 동아대 법학과 교수)는 오는 18일 헌법재판소 대강당에서 ‘박정희 정부 아래에서의 한국 공법학과 법치주의’를 주제로 제103회 학술발표회를 개최한다.
한국독일사학회(회장 문기상 성신여대 사학과 교수)는 오는 19일부터 20일까지 한국외국어대 용인캠퍼스 우덕홀에서 ‘독일은 우리에게 무엇인가’를 주제로 창립1주년 기념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전산구조공학회(회장 윤정방 한국과기원 건설및환경공학과 교수)는 오는 18일부터 19일까지 원광대에서 2002년 가을 학술발표회를 개최한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원장 강무섭)은 개원 5주년을 맞아 오는 15일부터 16일까지 르네상스호텔에서 ‘생애에 걸친 직업교육훈련: 새로운 접근과 실행’을 주제로 국제회의를 개최한다.

보직인사
경북대 농업생명과학대학장 이인구 의과대학장 박병철
숙명여대 리더십센터장 강형철

한국방송통신대 평생대학원장 허중경 교무처장 곽덕훈 학생처장 심재영 기획실장 강경선 원격교육연구소장 홍순정 도서관장 정진성 정보전산원장 손진곤 교육매체개발원장 김성영 평생교육원장 구재옥 독학학위검정원장 이영호 학보사주간 안병국 출판부장 백삼균 교무부처장 박동욱 학생부처장 오문의 강원지역대학장(직무대리) 이용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