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35 (금)
아카데미사람들
아카데미사람들
  • 교수신문
  • 승인 2002.10.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2-10-12 10:48:04

한국방송통신대 신임 총장 조규향 박사
조규향 전 서울디지털대 총장(61세·사진)은 지난 2일 한국방송통신대 제4대 총장으로 취임했다. 조 총장은 지난달 27일 정부의 임명을 받았다. 조 총장은 서울대를 졸업하고 교육부차관, 부산외국어대 총장 등을 역임했다.

대진대 신임 교협회장 양만섭 교수
양만섭 대진대 교수(48세·영문과·사진)는 지난달 12일 열린 교수협의회 정기총회에서 제4대 교협회장으로 선출됐다. 양 교수의 임기는 앞으로 1년이며, 현재 재경 순창북중고 동문회장 등을 겸임하고 있다.

이화여대 초대 교협회장 김혜숙 교수
김혜숙 이화여대 교수(48세·철학과·사진)는 지난달 27일 열린 교수협의회 창립총회에서 초대 교협회장으로 선출됐다. 김 교수의 임기는 앞으로 2년이며, 현재 이화여대 인문학연구원 초대 원장 등을 겸임하고 있다.

강병도 창신대학장(66세·사진)은 지난달 24일 세종문화회관에서 개최된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에서 회장으로 선출됐다. 강 학장은 홍익대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창신학원 이사장 등을 역임했다.
이상석 숭실대 교무처장(57세·수학과·사진)은 최근 서울·경기 지역 대학입학처실장협의회장으로 선출됐다. 이 교수는 서울대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숭실대 자연과학대학장 등을 역임했다.
홍광준 조선대 교수(49세·물리화학부·사진)는 최근 한국센서학회 학술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홍 교수는 조선대를 졸업하고 전북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번에 선정된 논문은 ‘Hot Wall Epitaxy(HWE)법에 의한 Cdln2S4 단결정 박막 성장과 광전류 특성’이다.
홍기형 대진대 총장(46세·사진)은 최근 캐나다 알버타 주립대의 2002년도 ‘자랑스러운 동문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1982년도에 알버타 주립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홍 총장은, 대진대 총장으로 부임한 이후 통일대학원과 북방연구소를 창설하는 등 남북한 관계에 관심을 기울인 점을 높이 평가받아 이번 수상자로 선정됐다.

인물

김병국 대한수혈학회장(서울대병원 내과)은 지난달 27일부터 28일까지 국내외 혈액학 및 수혈의학자 등을 초청해 창립 20주년 기념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박경하 한국역사민속학회장(중앙대 사학과)은 지난 5일 ‘전통사회 지방관아의 나례희와 그에 따른 현장들’을 주제로 제87차 연구발표회를 열었다.
박용섭 한국해양대 총장은 2일 독일 튀빙겐대의 Wernhard Moschel 박사를 초청해 ‘유럽경쟁법의 정책 변화 및 일반 분야와 특정 분야의 경쟁을 규율하는 기관간의 상호관계’를 주제로 특강을 개최했다.
석종현 한국법제발전연구소장(단국대 법학과)은 지난달 27일 ‘지역균형발전의 실천전 방안과 법·제도기반에 관한 검토’를 주제로 제7회 세미나를 개최했다.
안병만 한국외국어대 총장은 지난달 30일 도안 주이타잉 베트남 상공회의소 회장을 초청해 ‘베트남도이머이(개혁) 정책의 회고와 전망’을 주제로 강연회를 개최했다.
여정수 영남대 자연자원대학장은 지난달 30일 ‘21세기 한국농업의 연구방향’을 주제로 강연회를 개최했다.
이상만 동아시아연구회장(중앙대 경제학과)은 지난달 30일 ‘최근 한국 경제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동아시아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영환 성공회대 사회문화연구소장(사회복지학과)은 4일 ‘집합행동으로서의 자살에 대한 사회운동론적 연구’를 주제로 제4회 사회문화연구소 포럼을 개최했다.
이창진 충북대 교육개발연구소장(과학교육학부)은 지난 1일 ‘한국과 호주의 교육이해’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임두택 전남대 법률행정연구소장(행정학과)은 지난달 27일부터 28일까지 ‘동아시아에서의 법과 식민주의, 근대성’을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정영동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장(조선대 토목공학과)은 지난달 28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세미나를 개최했다.
조대우 충남대 경영경제연구소장(무역학과)은 지난달 30일 대전시와 공동으로 ‘대덕밸리의 국제화 방안’을 주제로 하는 학술회의를 개최했다.
진세혁 평택대 사회과학연구소장(행정학과)은 지난 2일 ‘독일통일, 그 성공 여부’를 주제로 특강을 개최했다.
최청 영남대 장류연구소장(생물산업공학부)은 지난달 27일 ‘전통 장류산업의 발전과 국제화’를 주제로 제5회 장류 심포지엄 및 장류 전시회를 개최했다.

대학

강릉대(총장 임승달)는 지난 1일 외국인 학생들의 한국어 전문교육을 위한 한국어학당 개원식을 개최했다.
국민대(총장 정성진)는 지난 4일 러시아 국립극장예술대학(GITIS)을 초청해 국제교류 발레 공연을 가졌다.
남서울대(총장 공정자)는 지난 24일 남서울대에서 연건평 1천 평 규모의 ‘유리조형연구소’ 개소식을 가졌다.
성결대(총장 김성영)는 지난달 30일 건학 40주년을 맞아 개교 기념식을 가졌다.
순천대(총장 허상만)와 일본 미야자끼대학(학장 후지와라)은 지난달 25일부터 28일까지 교류 10주년을 맞아 교류협정 조인식 및 제5차 한·일 공동연구 심포지엄 등을 개최했다.
여수대(총장 김하준)와 미국 조지폭스대(총장 데이비드 브랜트)는 지난달 26일 교수 및 학생 교류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국제학술교류 협정을 체결했다.
전남대 박물관(관장 나경수)은 오는 12일부터 1박2일간 ‘경주 남산의 마애불’을 주제로 경주 일대의 문화유산을 답사한다.
충북대(총장 신방웅)는 지난달 26일 충북대 개신문화관 대공연장에서 개교 51주년 기념식을 가졌다.
한국과학기술원(원장 홍창선)은 지난 1일 대전 대덕연구단지 KAIST 행정동에서 사사키 다케시 도쿄대 총장 등 동아시아 15개대 대표들이 참석하는 동아시아 연구중심대학 협의회 제8차 연례총회와 11차 이사회를 열었다.
한밭대(총장 설동호)와 동명정보대(총장 정순영)는 지난 4일 공동연구, 교육과정 상호연계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상호교류협정을 맺었다.

학회

고구려연구회(회장 서길수 서경대 경제학과 교수)는 11일부터 12일까지 서울 국제청소년센터에서 ‘고구려 국제관계’를 주제로 제8회 고구려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동아대·영남대·원광대·조선대 등 영호남 4개 대학 인문학연구소는 오는 11일 조선대에서 ‘중앙의 헤게모니와 지역 대학 인문학의 문제를 다시 생각한다’를 주제로 제2회 공동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한다.
문화사학회(회장 조한욱 한국교원대 역사교육학과 교수)는 오는 12일 이화여대 인문관에서 ‘역사와 문학의 만남’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열린유아교육학회(회장 곽노의 서울교대 교육학과 교수)는 오는 12일 ‘사립유아교육기관의 운영실태와 개선방안’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재외동포재단(OKF, 이사장 권병현)과 미국 국제경제연구소(IIE, 소장 Bergsten)는 오는 10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세계경제에서의 한민족 동포기업인(韓商)’을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국제정치학회(회장 우철구 영남대 정외과 교수)는 오는 11일부터 12일까지 영남대 본관 및 국제관 회의실에서 ‘세계화와 유럽의 정치경제’를 주제로 추계학술회의를 개최한다.
한국농공학회(회장 권순국 서울대 생물자원공학부 교수)는 11일부터 12일까지 충북대에서 ‘한국 농촌 정책 전환의 과제’등을 주제로 2002년도 학술발표회를 개최한다.
한국정당학회(회장 심지연 경남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오는 7일 선거연수원에서 ‘바람직한 대통령 선거운동 방향의 모색’을 주제로 학술회의를 개최한다.
한국정토학회(회장 강동균 동아대 인문학부 교수)는 오는 12일 대구 염불선원에서 ‘정토 신행 방법론’을 주제로 제5회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한국정책학회(회장 김병진 경희대 사회과학부 교수)는 오는 12일 상공회의소에서 ‘IT혁명시대의 정책전략’을 주제로 2002년도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중동학회(회장 박종평 한국외대 아랍어과 교수)는 11일부터 13일까지 한국외대 교수회관에서 ‘중동의 문명과 근대화’를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증권학회(회장 황선웅 중앙대 경영학과 교수)는 오는 12일 여의도 증권업협회 코스닥빌딩에서 ‘기업재무 및 가치평가’를 주제로 2002년도 제4차 정기학술발표회를 개최한다.
한국천문학회(회장 김철희 전북대 지구과학교육과 교수)는 오는 11일부터 12일까지 부산대 인덕관에서 ‘산개성단 NGC 2420의 광도함수’등을 주제로 2002년도 가을 학술발표대회를 개최한다.

보직인사

경성대 교육연구처장 김수환·입학홍보처장 우병동·학생지원처장 정영수·기획조정처장 박동규·비서실장 이충렬

전북대 홍보부장 김창희·국제교류부장 이희철·신문방송사주간 노상우

한국해양대 교무처장 유영호·기획연구처장 이태우·대학원장 박정길·도서관장 장원일·평생교육원장 강상택·대학원장보 정병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