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5:05 (금)
아카데미사람들
아카데미사람들
  • 교수신문
  • 승인 2002.10.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2-10-05 10:46:56
대구 가톨릭대 신임 총장 김경식 신부
김경식 대구가톨릭대 총장(63세·사진)은 16일 효성캠퍼스에서 총장취임식을 가졌다. 오는 2006년까지 4년동안 임기를 맡는 김 총장은 최근 교황 요한바오로 2세에 의해 명예고위성직자인 ‘몬시뇰’에 임명되기도 했다.

서울디지털대 신임 총장 노재봉 전 총리
노재봉 전 국무총리(66세·사진)는 11일 사이버대학인 서울디지털대 제2대 총장으로 선임됐다. 서울대 교수와 대통령정치담당 특별보좌역, 대통령비서실장, 국무총리, 14대 국회의원을 역임하고 명지대 교양교수 등을 겸임하고 있다.

목원대 신임 총장 유근종 교수

유근종 호서대 교수(68세, 신학과·사진)는 12일 목원대 제5대 총장으로 선출됐다. 유 교수는 목원대를 졸업하고 미국 캘리포니아 신학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호서대 부총장, 목원대 제3대 총장 등을 역임했다.

이종승 충남대 교수(56세, 교육학과·사진)는 13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으로 선임됐다. 2005년까지 3년간 임기를 맡는 이 교수는 평가원 대학수학능력시험 자문위원,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평가 기획위원 등을 겸임하고 있다.

허형택 한국해양연구소 연구위원(64세)은 12일 호주에서 열린 서태평양 과학위원회 총회에서 제5대 의장으로 선출됐다. 세계환경과학위원회(SCOPE) 한국위원회 위원장, 북태평양해양과학기구(PICES) 의장 등을 맡고 있다.

인물

고관영 울산과학대학 교수(기계학부)는 최근 영국 국제인명센터(IBC)로부터 올해의 국제 과학자로 선정됐다. 국내 정밀화학 분야의 선두주자인 고 교수는 ‘저가의 고성능 미슈메탈 영구 자석 개발 및 저온에서의 스테인리스 자기 성질 규명’에 대한 연구 업적을 높이 평가받았다.

김운태 서울대 명예교수는 12일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저서 ‘한국정치·행정사 전집’ 출판기념회를 가졌다.
박문일 한양대 교수(산부인과)의 ‘임신 주수에 따른 태아 심박동의 컴퓨터 분석기법’이라는 논문이 최근 세계산부인과학회에서 최우수 임상연구논문으로 선정됐다.

양준영 충남대 교수(정형외과)의 ‘척추신경손상’이라는 논문이 최근 터키에서 개최된 국제척추외과학회에서 최우수 논문으로 선정됐다.

대학

경상대 농업생명과학연구원(원장 박종열 산림과학부 교수)은 13일 경상대 남명학관에서 ‘세계화 시대에 새로운 농정방향’이라는 주제로 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고려대(총장서리 한승주)는 16일 고려대 녹지캠퍼스에서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의 학군단 건물 준공식을 가졌다.

국민대 정치대학원(원장 윤영오 정치외교학과 교수)은 17일 강철규 부패방지위원장을 초청해 ‘부패에 대한 인식과 대응’을 주제로 강연회를 열었다.

국방대(총장 황규식)와 리더십학회(회장 김성국 이화여대 경영학과 교수)는 13일 전쟁기념관에서 ‘리더십과 국가경쟁력’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김포대학(학장 전홍건)과 러시아 노보시비르스크 경영대학 및 공과대학은 13일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했다.

동아대 농업생명과학연구소(소장 정원복 농학과 교수)는 12일 동아대 교수회관에서 ‘21세기 농업생명과학의 비전’이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을 열었다.

동의대 전자세라믹스연구센터(소장 신병철 신소재공학과 교수)와 이탈리아 로마대 재료연구소는 최근 교수 및 연구자 교류 등에 관한 연구교류 협약식을 가졌다.

목원대(총장직무대행 김원배)와 러시아 국립 하바로브스크대는 10일 학술정보 교환 및 연구와 학습지원 방문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학술협정을 체결했다.

서울대 인문학연구원(원장 권영민 국어국문학과 교수)은 오는 25일 서울대 인문대 교수회의실에서 정철제 박사를 초청해 중국의 경제, 정치, 사회 변화에 대한 강연회를 개최한다.

선문대(총장 이경준)와 통일정책연구소(소장 이증규)는 12일 한국언론재단 기자회견장에서 ‘대북포용정책과 한반도 평화정착’을 주제로 학술회의를 개최했다.

성공회대(총장 김성수)는 오는 30일 세종문화회관 컨벤션센터에서 ‘노인 장기요양정책의 기본방향’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다.

성균관대 삼성서울병원(원장 이종철 의학과 교수)은 16일 본관 지하1층 대강당에서 ‘제1회 암환자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숙명여대 사회교육과학연구소(소장 송인섭 교육심리학과 교수)는 18일 ‘장기실업자심층추적 상담프로그램 개발 및 장기실업해소 방안’에 관한 심포지엄을 열었다.

안동대(총장 권영건)는 12일 안동대 복지관에서 필리핀 고등교육부 및 6개 대학과의 자매결연 협정조인식을 가졌다.

영진대학(학장 최달곤)과 필리핀 고등교육위원회(위원장 푸노)는 12일 IT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포괄적 협약을 맺었다.

원광대(총장 송천은)는 17일 원광대 숭산기념관에서 열린정신포럼 제 15회 발표회를 열었다.

이화여대 한국여성연구원(원장 김선욱 법학과 교수)은 12일 이화여대 국제교육관에서 ‘지구화 시대의 젠더, 민족국가, 그리고 재현의 정치학’을 주제로 하는 국제심포지엄을 열었다.

전남대 인문학연구원(원장 성진기 철학과 교수)은 오는 24일 전남대 인문대 소강당에서 임권택 감독을 초청해 특강을 개최한다.
포항공대 과학문화연구센터(센터장 임경순 인문사회학부 교수)는 14일 박승재 서울대 과학문화교육연구소장을 초청해 제2회 대중과학강좌를 열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원장 박호군)은 오는 24일 연구원내 존슨강당에서 나노핵심기반기술개발사업에 대한 설명회를 연다.

한국방송통신대(총장 이찬교)는 14일 울산 중구 성안동에서 울산지역대학 개관식을 가졌다.

한신대(총장 오영석)는 16일 한신대 유사홀에서 시사평론가 유시민 씨를 초청해 ‘한국성지를 말한다’를 주제로 강연회를 열었다.

홍익대(총장 장병기)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하진규)은 지난 12일 학술 및 연구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학회/세미나

대한스포츠의학회(회장 성상철 서울대 교수)는 24일부터 27일까지 코엑스 컨벤션 센터에서 제5차 아시아 스포츠의학연맹 국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동아시아비교문화국제회의 한국본부(회장 김경수 중앙대 국어국문학과 교수)는 다음달 11일부터 13일까지 중앙대 제2캠퍼스 본관에서 ‘동아시아의 사회와 윤리’를 주제로 제 7회 동아시아비교문화국제회의를 개최한다.

비전@한국(대표 김석준 이화여대 행정학과 교수·박인제 변호사)은 오는 26일 프레스센터에서 추계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장례문화개선운동본부(의장 김혁동 배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16일 서울 한국언론재단 국제회의장에서 ‘한국 장묘정책과 화장문화’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열었다.

한국교육법학회(회장 심건)는 오는 28일 한양대 제2법학관 모의법정에서 ‘교과서제도의 재검토’를 주제로 제10회 학술발표회 및 임시총회를 개최한다.

한국뇌신경과학회(회장 이영우 부산대 의대 신경외과 교수)는 오는 28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올림피아 호텔에서 제3차 아시아대양주 신경과학학회연맹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방송학회(회장 정대철 한양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13일 서울 방송회관에서 ‘방송사의 사업다각화에 대한 평가와 전망’을 주제로 학술세미나를 열었다.

한국법제발전연구소(소장 석종현 단국대 법학과 교수)는 13일 타워호텔에서 ‘차기정부의 정치·행정개혁 과제’를 주제로 제6회 세미나를 열었다.

한국사회언어학회(회장 박영순 고려대 국어교육과 교수)는 오는 28일 한양대 박물관 세미나실에서 ‘언어 교육과 사회언어학’을 주제로 춘계학술발표회를 개최한다.

한국산업사회학회(회장 서관모 충북대 사회학과 교수)는 오는 27일부터 28일까지 연세대 위당관에서 ‘정치변동과 사회개혁’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상사법학회(회장 이기수 고려대 법학과 교수)는 오는 27일부터 28일까지 고려대에서 ‘한국상법의 회고와 전망’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스포츠교육학회(회장 송명환)는 오는 28일 인천교대에서 제5회 국제스포츠교육학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아나키즘학회(회장 김성국 부산대 사회학과 교수)는 14일 동국
대 명진관에서 ‘아나키즘과 예술’을 주제로 학술세미나 및 토론회를 열었다.

한국지방재정학회(회장 김동건 서울대 행정학과 교수)는 13일부터 14일까지 서울대 행정대학원 국제회의장에서 ‘정부간의 재정협력’을 주제로 국제학술대회 및 정기총회를 열었다.

한국지진공학회(회장 장승필 서울대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교수)는 오는 27일부터 28일까지 호서대 아산캠퍼스에서 추계 학술발표회 및 워크샵을 개최한다.

한국체육학회(회장 유승희 경희대 체육학과 교수)는 24일부터 27일까지 동아대에서 ‘스포츠를 통한 아시아의 번영과 평화’를 주제로 2002 부산아시아경기대회 스포츠과학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한문학회(회장 이혜순 이화여대 국어국문학과 교수)는 오는 27일부터 28일까지 공주대에서 ‘공주문화권과 한문학’을 주제로 2002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2002 부산아시아경기대회조직위원회(위원장 정순택)는 25일부터 26일까지 동아대에서 인문사회분야와 음악문화분야의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한다.

□ 바로잡음 : 교수신문 제241호(9월 16일자) 6면 아카데미 사람들 가운데 이주행 중앙대 교수는 한국국어교육연구회 부회장을 '맡고 있다'를 '역임했다'로 바로 잡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