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30 00:00 (토)
융합과학기술은 흥미로운 길이자 도전이다
융합과학기술은 흥미로운 길이자 도전이다
  • 최종률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연구원
  • 승인 2014.01.08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문후속세대의 시선_ 최종률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연구원

최종률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연구원
융합과학기술은 여러 과학과 기술의 세부 분야가 합쳐져 새로운 가치나 기술을 창조하는 학문이다. 각 학문의 개별적인 특성은 유지하면서 통합적으로 가치 있는 탐구를 이루어내는 학문을 의미한다. 20세기 중반부터 이뤄지기 시작한 학제 간 융합과학기술은 메사추세스 공과대학(MIT) 미디어랩 등의 학제 간 융합 연구개발 기관들의 출범으로 이뤄져 현재는 인지과학, 나노과학 등 새로운 연구 분야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학부 인턴과 대학원 과정을 통해 접하고 수행한 광생체공학(Biophotonics)은 융합과학기술 중 하나로, 세포와 생체 등의 특정한 생물학적 현상이나 반응을 광학에 기반을 두어 측정, 분석하는 기술 분야이다. 광생체공학은 광학뿐만 아니라 생체 현상과 반응을 이해하기 위한 생물학(BT), 고해상도 영상 획득 및 복원을 위한 정보기술(IT)이 융합돼 있는 융합기술이다. 최근 해상도와 감도 향상을 위한 나노기술(NT) 및 나노광학(Nanophotonics)의 도입 또한 이루어지고 있는 분야이다.

전기전자공학과에서 통신과 제어 등을 공부하고 접한 광생체공학은 나에게 흥미로운 길이자 도전이었다. 처음 바이오포토닉스를 접하고 마이크로 미세유체 칩 내 2차원으로 배양된 세포를 측정하는 형광 이미징 시스템을 개발하는 연구개발을 수행하기 시작했을 때, 고등학교 수준 이상의 생물학 지식이 전무해 제대로 연구를 수행할 수 있을까하고 부담감과 생소함이 있었다.

하지만 렌즈와 LED(Light emitting diode) 등을 이용해 인큐베이터 안에 넣을 수 있는 광학 시스템을 만들고, 이를 이용해 세포의 형광 영상을 측정해 세포의 생장성을 분석하는 실험을 수행하면서 전기전자공학과에서 배웠던 전자기학 및 광학이 이러한 방식으로 세포 분석에 응용될 수 있다는 생각을 했고, 광생체공학에 더 큰 흥미를 느낄 수 있었다. 또한 동물세포나 뇌, 간 등 장기들에 대한 생물학 스터디를 수행하면서 부족한 지식에서 비롯한 어려움도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었다. 학제간 융합 연구의 특성상 여러 다른 학문 기반의 연구 그룹들과 공동연구를 수행했고, 이를 통해 공동연구에 필요한 사항들(공동의 의미 있는 연구 목표 수립하기, 각자 부족한 부분을 찾아 지원하기 등)을 이해하고 원활하게 수행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었다.

대학원 과정을 마치고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DGMIF)에 입사한 후에도 바이오포토닉스의 연장선상에 있는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IT기반 의료 진단 및 치료 기기들을 연구개발하는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에서 광학에 기반을 둔 의료 진단기기 및 치료기기를 연구개발 하는 것이다. 세포 및 실험실 조건에서의 생체 샘플과는 다른, 인체를 대상으로 한 의료기기의 연구개발을 진행하기 때문에 다시 생소한 분야에 대해 공부하고 탐구하는 어려움이 있고, 대학 및 연구소에서의 기반 연구보다 더 고려해야할 점들(시장성 등)이 많은 응용 연구, 시제품 개발을 적응하고 진행하기에 아직까지 어려움이 있으나, 대학원에 처음 들어왔을 때처럼 흥미와 보람을 가지고 연구개발 및 개발 지원을 수행하고 있다.

융합과학기술 분야는 이처럼 생소하고 어려운 측면이 있지만, 탐구하면 탐구할수록 흥미롭고 새로운 가치와 의미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 연구개발 동향도 단일 학문에 대한 연구보다 여러 학문을 융합한 연구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미국에서는 미국국립과학재단에서 NBIC(나노과학, 생명과학, 정보과학, 인지과학)의 융합과학기술의 틀을 제시하며 융합과학기술 연구개발을 독려하고 있고, 유럽에서는 NBIC에 사회과학을 더한 CTEKS를 제시하며 공학에 사회적인 연구까지 융합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국가적으로 융합과학기술 연구에 많은 투자 및 융합과학기술 인재 양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대학 및 연구소의 기술 개발에 있어서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앞으로도 많은 연구자들이 융합과학기술 연구개발에 참여해 개인적인 흥미와 보람을 얻으며, 나아가 국가적인 발전 방향 제시에 크게 기여하기를 바란다.

최종률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연구원
연세대 전기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DGMIF)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에서 광 기반 의료기기 연구개발 및 개발 지원을 담당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