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0:05 (금)
정부 3.0 시대 맞아 빅데이터·SNS·스마트폰 연구 강세
정부 3.0 시대 맞아 빅데이터·SNS·스마트폰 연구 강세
  • 윤상민 기자
  • 승인 2013.12.23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술논문 검색어로 보는 2013년 학계 관심사

국내 학술지 검색 사이트 DBpia를 운영하는 누리미디어(대표이사 최순일)가 지난 19일, 2013년 한 해 동안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다운로드한 논문 Top 100을 발표했다. DBpia는 국내 923개 학술 단체와 출판사가 발행하는 학술지 160만 편을 서비스하는 학술 전문 플랫폼이다.

학문 10개 분야 그룹핑해 순위 도출

누리미디어 측은 2013년 주제 분류별 다운로드 우수 논문 연구주제를 추출하기 위해, 지난 1월 1일부터 지난달 30일까지 DBpia 자체 다운로드수를 기준으로 가장 많이 작성된 연구주제를 그룹핑해 순위를 도출해냈다. 주제 분류는 경제·경영, 공학, 교육, 법학·행정, 사회, 신학, 어문, 예체능, 의학, 인문 등 10개다. ‘자연과학’은 논문별 연구주제가 상이해 그룹핑이 불가능하다는 이유로 이번 통계에서는 제외됐다.

이렇게 도출된 결과는 각 주제별 학술 연구 트렌드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사회 이슈를 반영한 국내 연구 현황을 확인할 수 있어 주목할 만하다.

논문 다운로드 Top 100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연구주제는 ‘빅데이터(18%)’,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하 SNS, 17%)’, ‘스마트폰(8%)’순이었다.

‘빅데이터’는 지난해 새롭게 순위권에 진입한 연구주제로 정부 3.0시대를 맞아 올해 관련 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졌다. 특히‘공학’분야의 논문이 가장 많았는데, 지난해의경우,「 빅데이터기술과주요이슈」,「 빅데이터의 분석과 활용」, 「빅 데이터가 여는 미래의 세상」등의 연구를 통해 빅데이터의 정의와 미래 예측에 주목했다면, 올해는「빅데이터와정보보안」,「 빅데이터 하둡 플랫폼의 활용」,「 소셜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빅데이터 기반 대용량 시맨틱 웹 검색 기술 동향」등 구체적인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방향으로 발전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동성애’ 상위에 랭크되기도

연구주제 비중 2위와 3위를 차지한‘SNS’와‘스마트폰’은 최근 3년 간 다운로드 상위권에 랭크된 주제라는 점이 눈에 띈다. 다만, 2011년~2012년 두 연구주제의 방향이 개념 정의, 스마트폰과 마케팅, 사회적 영향 등에 집중했다면, 올해는「페이스북은 우리의 관계를 윤택하게 하는가?」,「 스마트폰중독의예측요인과 이용 행동에 관한 연구」등 인간 감정과 관계에 주목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각 주제 분야별 다운로드를 살펴보면 전체 통계보다 더 상세한 연구 트렌드 확인이 가능하다. DBpia에서 제공하는 11개 주제 분야별 상위 다운로드 연구주제를 보면, ‘CSR’, ‘빅데이터’, ‘청소년’, ‘학교폭력’, ‘SNS’등을살펴볼수있다.

경제·경영 분야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SNS’, ‘기업형슈퍼마켓(SSM)’ 등이 주요 이슈였고, 공학 분야에서는 ‘빅데이터’, ‘스마트폰’, ‘클라우드 컴퓨팅’이, 교육에서는 ‘청소년’, ‘다문화’, ‘역사교육’, 사회 분야에서는 ‘군가산점제’, ‘협동조합’ 등이 상위 순위에 올랐다.

‘동성애’ 연구주제가 상위권에 랭크된 점도 특기할만하다. 이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동성애 옹호 발언, 영화감독 김조광수의 동성결혼 등이 사회 이슈로 작용하면서「거듭나야할동성애혐오증」,「 동성애에 대한 기독교윤리적인 입장의 모색」등의 논문들이 주목받은 것으로 보인다.


윤상민 학술문화부 기자 cinemonde@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