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7-02 20:14 (목)
학회소식 (한국사회과학자료원 外)
학회소식 (한국사회과학자료원 外)
  • 윤상민 기자
  • 승인 2013.11.19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회, 연구소 등의 학술대회 소식을 editor@kyosu.net으로 보내주시면 적극 소개해드립니다.

 

열린 학술대회

■부경대 공과대학(학장 안용식)은, 지난 12일 용당캠퍼스에서 6개국 13개 자매결연대학과 공동으로 2013 첨단공학 국제학술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한국사회과학자료원(명예이사장 석현호)은 지난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가주요지표」 시안’을 주제로 국회공청회를 개최했다. 김경동 서울대 명예교수(발전사회학)가 「국가지표의 의의」로 특별강연을 했고, 석현호 한국사회과학자료원 명예이사장이 「국가주요지표 연구개요」를, 우천식 KDI 선임연구위원이 「경제지표 체계와 구성」을, 이재열 서울대 교수(사회학과)가 「사회지표 체계와 구성」을, 김종호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연구위원이 「환경지표 체계와 구성」을 발표했다.

■가톨릭대(총장 박영식)는 지난 14일 2013년 산학협력협의체 포럼을 개최했다.

■한국보건사회학회(회장 이미숙, 배재대)는 지난 15일부터 이틀간 인제대 김해캠퍼스에서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경용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연구원이 「근로환경조사를 통해 본 건강불평등 변화」를, 장세진 연세대 원주의과대 교수가 「감정노동이 근로자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최병목 극동대 교수(사회복지학과)가 「여성자발예방에 관한 소고」를, 김진현 서울대 교수(간호학과)가 「방문건강관리사업의 경제성평가」를, 변진옥 국민건강보험공단 연구원이 「의약분업과 약국약사 전문주의의 재구성」을, 김정희 광주여대 교수(사회복지학과)가 「한국사회에서의 공중보건전문인 교육문제와 재편」을 발표했다.

■한국철학회(회장 강영안, 서강대)는 지난 16일 서강대에서 ‘삶의 양식으로서의 철학’을 주제로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영철 부산대 교수(서양철학)가 「비트겐슈타인과 철학의 새로운 길」을, 이봉규 인하대 교수(한국유가철학)가 「쟁탈성 해소를 위한 유교적 구성」을, 조성택 고려대 교수(인도철학)가 「일상적 실천으로서의 불교」를, 장은주 영산대 교수(정치철학)가 「민주주의라는 삶의 양식과 그 인간적 이상: 한국 민주주의의 민주화라는 과제와 관련하여」를, 이종관 성균관대 교수(현상학)가 「삶의 미래: 융합이 아니라 융화?-아직 오지 않은 인간에 대한 현상학적 고찰」을 발표했다.

 

열릴 학술대회

■건국대 통일인문학연구단(단장 김성민)은 통일교육원(원장 윤미량)과 오는 19일 건국대에서 제24회 해외 한반도 전문가 콜로키움을 개최한다. 이채진 미국 클레어몬트맥케나대 명예교수가 「미중관계와 한반도 미래」를 발표한다.

■통일연구원(원장 전성훈)은 오는 19일 주제네바 대표부에서 ‘최근 북한 현황과 북한인권 기술협력’을 주제로 제2회 유럽 북한인권포럼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최수영 통일연구원 연구원이 「최근 북한의 경제 상황과 북한인권에 미치는 영향」을, 이금순 통일연구원 연구원이 「북한인권 실태와 최근 동향」을, 로리 문고븐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 기술협력과 북한인권」을, 에릭 와인가트너 「인도주의적 지원과 지식협력: 장기적 관점에서의 인권 이행」을 발표한다.

■전북대(총장 서거석)와 지역미래산업진흥원(원장 김동운)은 오는 27~29일 전북대에서 ‘힐빙시대의 문화와 관련 산업의 발전방향’을 주제로 국제 포럼을 개최한다. 류경희 라쿠노가쿠엔대 교수가 「지속적 정책지원을 통한 마을의 힐빙산업 성공사례」를, 피크라트 케리모브 우즈베키스탄 교수가 「우리 사회 새로운 힐빙문화 패러다임」을, 백승우 전북대 교수(농업경제학과)가 「힐빙산업 육성 프로그램」을, 강경구 미나미큐슈대 교수가 「파머스 마켓의 잠재적 힐빙 기능: 일본의 사례 연구」를 발표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종대)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원장 최병호)은 오는 28일 서울시여성가족재단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제5회 한국의료패널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김성옥 국민건강보험공단 연구원이 「건강증진모형을 활용한 만성질환자의 복약순응도 및 다중 건강행태 요인」을, 신호성 원광대 교수(치의예과)가 「이동거리, 이동시간을 이용한 의료접근성 분석」을, 이수형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원이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의료이용 특성」을, 김대환 동아대 교수(경제학과)가 「실손의료보험이 의료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유창훈 삼성생명 보험의학연구소 연구원이 「민간의료보험과 신의료기술의 연관성」을, 정세환 강릉원주대 교수(치의학과)가 「한국의료패널로 살펴본 치과의료이용의 특성」을, 성낙진 동국대 의과대 교수가 「한국 보건의료체계 만족도관련 요인」을, 허순임 서울시립대 교수(행정학과)가 「미충족의료 이용 특성 분석」을, 문성현 백석대 교수(경상학부)가 「의료비 형평성 변화 추이」를 발표한다.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회장 최준렬, 공주대)는 오는 29일 전북교육연구정보원에서 ‘소규모 학교 재정 운영 효율화 방안’을 주제로 제62회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임연기 공주대 교수(교육학과)가 「소규모 학교의 기능과 역할」로 기조강연을, 윤홍주 춘천교대 교수(초등교육과)가 「소규모 학교 재정 확보 및 배분 방안」을, 이황근 순천 동계중고등학교 교장이 「소규모 학교의 효율적 재정운영 사례」를, 김형대 전북교육청 농어촌교육담당서기관이 「소규모 학교 지원을 위한 법적·제도적 지원 방안」을 발표한다.

■한국교육정치학회(회장 신현석, 고려대)는 오는 30일 연세대에서 ‘교육정치학의 학문적 외연과 인접학문’을 주제로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최준렬 공주대 교수(교육학과)가 「교육정치학과 교육학」을, 김용일 한국해양대 교수(교육정책)가 「교육정치학과 교육행정학」을, 신현석 고려대 교수(교육학과)가 「교육정치학과 정치학」을, 김병주 영남대 교수(교육학과)가 「교육정치학과 정책학」을 발표한다.

■비판과대안을위한건강정책학회(회장 김창엽, 이하 건강과대안)는 다음달 9일 서울대에서 ‘건강과 기업’을 주제로 가을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조홍준 울산대 의과대 교수가 「비감염성질환(NCD)과 불건강상품」을, 이성규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연구원이 「담배회사의 전략으로부터 무엇을 배울 것인가?」와 「한국에서의 담배회사의 건강정책 영향」을, 김명희 시민건강증진연구소 연구원이 「한국에서의 주류회사의 건강정책 영향」을, 우석균 보건의료단체연합 연구원이 「자유무역협정의 건강정책 영향」을, 오수길 고려사이버대 교수(정보보안학과)가 「공공·민간 협력의 이론적 논의와 의미」를, 방형애 대한보건협회 연구원이 「협력의 가능성」을, 변혜진 보건의료단체연합 연구원이 「규제만이 해답이다」를, 백도명 서울대 교수(환경보건학과)가 「한국에서의 기업과 연구자: 나의 경험」을, 박상표 건강과대안 연구원이 「담배회사로부터 돈을 받은 한국의 연구자들」을 발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