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6:45 (금)
“영남권 유일의 ‘응급구조학과’ 선도할 교수를 찾습니다”
“영남권 유일의 ‘응급구조학과’ 선도할 교수를 찾습니다”
  • 김봉억 기자
  • 승인 2013.10.22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 신임교수, 우리대학은 이렇게 뽑는다_ 경일대

경일대는 2014년 1학기에 18개 학부에서 교수 채용에 나선다.

경일대가 관심을 갖고 있는 임용 분야는 보건계열이다. 2010년에 간호학과와 응급구조학과, 첨단의료기학과, 심리치료학과 등을 신설했다. 특히 응급구조학과는 영남권에선 유일한 4년제 학과로, 우수 교수를 초빙해 지역 거점대학은 물론 전국적으로 응급구조학을 선도하겠다는 포부를 갖고 있다.

간호학과 응급구조학, 첨단의료기, 뷰티 분야는 경일대가 교수를 뽑고 싶어도 계획대로 못 뽑고 있는 전공이기도 하다. 눈여겨 볼 필요가 있는 부분이다.

경일대는 ‘글로벌 실무교육혁신대학’을 지향한다. 권중생 경일대 교무처장은 “애정을 바탕으로 학생 친화적 활동을 중시하며 학생역량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교육열정이 뛰어난 분, 교육 그 이상의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는 교수를 선호한다”라고 밝혔다.

경일대는 지역대학의 한계를 극복하고 대학경쟁력 확보를 위해 철저하게 학연과 지연을 배제하고 공정한 절차에 따라 교수를 뽑고 있다고 전했다.

다음은 경일대 권중생 교무처장과의 인터뷰 전문이다.

권중생 경일대 교무처장
△ 2014년 교수임용 계획은.
“입학정원 증원에 따른 학생 수 증가와 퇴직으로 인한 교수 수의 자연감소를 감안해 2009년부터 우수한 교수를 초빙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3학년도에도 약 20명의 신임교수를 초빙했으며 2014년 1학기 임용을 위해 18개 학부(과)에서 교수 채용을 추진 중이다.”

△ 특히 관심 갖고 있는 임용분야나 주력해서 신임교수를 임용하고자 하는 분야는.
“보건계열 인력수요 증가에 따라 우리대학도 2010학년도부터 간호학과와 응급구조학과 그리고 첨단의료기학과, 심리치료학과 등 보건계열 학과를 설립해 우수한 보건인력 양성에 힘쓰고 있다. 특히 응급구조학과는 영남권 유일의 4년제 학과로서 우수한 교수를 초빙해 지역의 거점대학은 물론이고 전국적으로 응급구조학을 선도하는 대학으로 발돋움하고자 한다. 응급구조학과는 간호학과와 소방방재학과 등과 연계해 육성시킬 계획이다.”

△ 강의(교육)전담교수나 산학협력중점교수, 외국인 교수 임용 계획은.
“산학협력중점교수를 제외한 강의(교육)전담교수와 외국인교수 임용은 자제하고 있다.”

△ 교수를 뽑고 싶어도 계획대로 못 뽑고 있는 전공이 있다면.
“간호학, 응급구조학, 첨단의료기 및 뷰티 분야의 신임교수를 임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최근 신임교수 임용과 관련한 정책이나 제도개선, 변화된 점은.
“지역대학의 한계를 극복하고 대학 경쟁력 확보를 위해 철저하게 학연, 지연을 배제해 공정한 절차와 기준에 따라 우수 교수를 채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대학의 비전은 ‘한계에 도전하는 글로벌 실무교육혁신대학’이다. 우리대학은 지역산업체와 지역사회의 혁신을 이끌어 갈 인재양성을 추구할 뿐 아니라 국제화 시대에 발맞춰 글로벌 실무 역량을 갖춘 인재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따라서 신임교수도 글로벌 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과 실무 경험을 갖춘 분들의 채용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우수한 교수를 뽑기 위한 전략은 무엇인가. 특히 신임교수 지원제도와 연구지원 등의 혜택은.
“채용 분야에서 국내외 전문가를 통한 적극적인 리쿠르트 활동을 하고 있다. 2008년부터 성과급 제도를 도입해 교육, 산학협력, 연구 활동이 우수한 교수는 성과에 따라 높은 성과급을 지급한다. 논문의 양과 질에 따라 차등 지급되는 교내연구비 지급을 확대해 연구역량이 우수한 교수에게는 풍부한 연구를 할 수 있도록 연구비를 확충했다.”

△ 경일대가 추구하는 대학발전 전략과 이에 따른 선호하는 인재상은.
“우리대학의 교육 모토는 ‘With Students’, ‘교육, 그 이상의 가치’ 등이다. 따라서 애정을 바탕으로 학생 친화적 활동을 중시하면서 학생의 역량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교육 열정이 뛰어난 분, 학생 중심의 협업을 통해 폭넓은 사회적 관계의 확대, 깊이 있는 인성함양, 미래 지향적인 열린 사고 등 교육 그 이상의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역량 있는 교수가 우리대학이 선호하는 인재이다.”

△ 경일대의 신임교수 임용 절차와 임용 절차상 특징은.
“기초심사(6배수이내 추천) → 전공심사(3배수 추천) → 공개수업 및 면접심사 → 교원인사위원회 심의 → 법인이사회 회의 → 임용 확정 순으로 진행한다.”

△ 임용 과정에서 영어강의 평가와 영어면접도 실시하나.
“공개수업심사 시 외국어구사능력을 평가하는 항목이 있다. 공개수업 점수에서 20%를 반영한다.”

△ 임용 절차에서 총장 또는 이사장 면접이 있다면 주로 어떤 부분에 주안점을 두고 진행하나.
“교육자로서의 인성, 사회윤리의식, 발전가능성 등을 주로 본다.”

△ 신임교수 지원자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글로벌 실무교육에 대한 열정과 학생을 사랑하는 마음, 자신의 전공 학문분야에 대한 연구를 통한 학문적 성취와 사회봉사가 자기 발전 뿐 아니라 대학과 지역사회의 발전에 가장 중요한 디딤돌이 된다는 생각을 갖고 지원해 주기 바란다.”

김봉억 기자 bo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