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0:30 (토)
필즈상 수상으로 정부·기업 전폭 지원 … 10년 후 아시아의 IAS 꿈꾼다
필즈상 수상으로 정부·기업 전폭 지원 … 10년 후 아시아의 IAS 꿈꾼다
  • 양재현 인하대·수학통계학부
  • 승인 2013.09.23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학이야기 20. 베트남 수학 고등연구소(VIASM)

지난 7월 22일부터 26일까지 베트남 하노이에 있는 베트남 수학 고등연구소(이하 VIASM)에서 범아시아(Pan Asian) 수론 학술회의가 열렸다. 필자는 VIASM의 운영과 학술회의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진데다가, 응오 소장도 만나 볼 겸 이 연구소를 방문하기로 했다. 베트남 여행은 초행이라 약간 걱정은 했지만 도착한 후에는 그 걱정이 사라졌다. 필자는 위대한 지도자였던 호치민(1890~1969)을 예전부터 존경해 온지라 하노이를 방문하면 호치민 묘소(mausoleum)를 참배하고 싶었다.

하노이는 정치적·역사적으로 유서가 깊은 도시이며 베트남의 수도이다. 빡빡한 학술회의의 일정과 상한 음식으로 인한 설사 때문에 시내 관광과 하롱 베이 관광을 하지 못했다. 호치민 묘소를 보지 못한 것이 아쉽다. 일설에 의하면 호치민은 정약용의 목민심서를 가까이 두고 자주 읽고 새기며 백성들을 다스렸다고 한다. 그는 평생 국가의 안위를 걱정하고 국민의 평안을 위해 힘썼으며 검소하고 청렴하게 살았다. 그래서 베트남 국민들에게 아직까지도 위대한 지도자로 존경받고 있다.

VIASM은 2011년 3월에 응오 바오 차우(Ngo Bau Chau, 1972~) 교수의 2010년 필즈상 수상을 기념할 뿐만 아니라, 베트남 수학의 질적인 발전을 위해 베트남 정부에 의해 창립됐다. 오래 전인 1969년에 설립된 하노이 수학연구소가 있지만 이 연구소는 그렇게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해 국제적인 명성을 얻지 못하고 있었다. 그래서 베트남 정부는 이번 기회에 국제적으로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수학연구소의 창립을 적극적으로 추진했다. VIASM은 2012년 1월에 개소식을 했으며 초대 소장으로 응오 교수를 임명했다. 이 연구소는 2012년 초반부터 하노이 과학기술대학의 도서관의 7층 전 공간을 임대해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했다. 앞으로 2~3년 동안 이 공간을 빌려 사용하다가 새로운 부지로 옮겨 갈 것이라고 한다.

응오 교수는 랑그랭즈(Langlands) 프로그램의 주요 난제인 기본 보조정리(Fundamental Lemma)를 증명해 이 업적으로 2010년 8월에 인도에서 개최된 국제수학자대회(ICM)에서 필즈상을 수상했다. 그 당시 이 소식이 베트남의 주요 신문, 방송, 인터넷 등의 여러 미디어를 통해 베트남 전역에 알려져, 베트남 국민들에게 기쁨과 희망을 안겨 줬다. 특히 베트남의 초·중·고등학교 학생들뿐만 아니라 젊은 수학자들이 응오 교수를 롤모델로 삼아 자신감을 갖고 활기차게, 열정을 갖고 수학 분야를 공부하며 연구하는 모습을 가까이 지켜봤다.

참고로 응오는 아시아인으로 다섯 번째 필즈상 수상자이다. 1954년에 코다이라, 1970년에 히로나카, 1990년에 모리가 대수기하학 분야에서 일본 수학자로서 수상했고, 1982년에 야우(Yau) 하버드대 교수가 필즈상을 수상했다. 야우는 미국 국적을 가지고 있어 아시아인으로 취급받지 못하기도 한다.

이 학술회의에서 파리 13대학과 취리히 대학에 근무하고 있는 2명의 젊은 베트남 교수와 하버드 대학과 시카고 대학의 박사학위 과정의 2명의 베트남 대학원생이 초청연사로 상당히 높은 수준의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솔직히 말해 적어도 수론 분야에서는 국내의 수준보다 훨씬 높다는 사실을 실감했다. 약 10년 후에는 베트남의 수학 수준과 동시에 이 연구소의 위상이 국제적으로 매우 올라갈 것으로 생각된다.

방문기간 응오 소장에게 VIASM의 운영과 재정적인 지원에 관해 문의했다. 그는 현재 시카고 대학의 수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VIASM의 소장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여름 방학인 6~8월 3개월 동안은 하노이에 머물면서 직접 연구소를 운영하며, 미국에 있는 동안은 부소장이 그와 전화, 이메일을 통해 업무를 의논하며 연구소를 관리하고 있다고 한다. 베트남 정부가 전적으로 이 연구소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재정적인 지원을하고 있다고 한다. 지난 1년 6개월 동안 여러 저명한 수학자와 젊은 연구원들이 방문해 연구했다. 그리고 여러 국제 학술회의도 개최됐다.

필자는 이 연구소가 소장을 중심으로 짜임새 있게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느낌을 받았다. 전 세계 도처에 있는 수학자들이 응오 소장의 일거수일투족에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다.

현재 임시로 공간을 빌려 사용하고 있지만, 가까운장래에 연구소 부지가 결정돼 건립되면 세계 각지에서 많은 저명한 수학자와 젊고 유능한 수학자들이 방문해 자유롭게 깊은 연구를 할 수 있으리라 믿어마지 않는다.

현재 베트남의 기업인들이 이 연구소의 활동에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고 한다. 가령, 투안쩌우 그룹(Tuan Chau Group)의 다오(Dao Hong Tuyen)회장은 하 롱 베이에 있는 투안쩌우 리조트의 한 별장을 VIASM에 기증했으며, 이 별장은 세미나와 워크숍 행사로 사용된다고 한다. 이 연구소가 성공적으로 운영되면 앞으로 여러 기업들이 기부금을 쾌척해 VIASM이 미국의 프린스턴 고등연구소(IAS)와 같이 세계적인 수학연구소가 될 날을 기대해 본다.

양재현 인하대·수학통계학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