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2:05 (금)
국립대 수의대 로비자금 조성 의혹
국립대 수의대 로비자금 조성 의혹
  • 손혁기 기자
  • 승인 2002.09.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마다 3백만원씩 갹출…‘정책개발용’ 해명 진땀
국립대 수의대학들이 자금을 모금해 교육부를 대상으로 교수증원을 위한 로비자금으로 사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 <관련기사 3면>광주지역 주간지 ‘시민의 소리’(www. siminsori.com)는 지난달 31일자 보도에서 “2001년 전국 9개 국립 수의대에서 각각 3백만원씩 갹출해 총 2천7백만원의 비자금을 조성했고, 돈의 용도는 교육부에 대한 사실상 ‘로비’명목이었으며, 그 결과 2002년 교수증원배정에서 대학마다 5명씩 일괄적으로 증원을 받은 의혹이 있다”고 보도했다.

‘시민의 소리’는 그 근거로 ‘J’국립대 수의과대학 운영비 통장에서 2001년 11월 24일 서울대 교수 통장으로 3백만원이 입금된 사진을 공개했다.

이에 대해 로비활동 당사자로 지목된 서울대 ‘L’교수는 수의학과가 6년제로 전환된 이후 “수의학 발전을 위해 심포지엄개최나 정책연구를 해야 하는데 이에 필요한 자금을 자발적으로 거둔 것”이라며, “커리큘럼개발, 국제심포지엄 등을 위해 사용했으며, 관련부처 직원들과 식사를 한 적은 있지만 부정한 로비는 아니었다”고 답변했다.

교육인적자원부도 “교수증원은 수의학과가 1998년 4년제에서 6년제로 전환되면서 필요한 인원을 정책적으로 배정한 것이며 담당직원들이 부당한 로비를 받은 바 없다. 검찰이 수사를 한다면 오히려 깨끗하게 밝혀질 것”이라고 응수했다.

그러나 이번 수의대 파문에 대해 부정적인 금품제공이 없었다고 해도 교수들이 해당부처를 대상으로 로비를 펼쳐야 하는 현실에 대한 문제제기와 함께 정책결정과정의 투명성을 높이고, 교육부에 과도하게 집중된 권한을 이양하고 대학자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대학평가에 참여하는 한 관계자는 “교육부 재정지원시 평가자 선정 및 평가결과를 투명하게 제시하지 않는 것은 의혹을 부추긴다”며 투명하지 않은 행정이 대학이나 교수들에게 로비창구를 찾도록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손혁기 기자 pharos@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