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0 (금)
아카데미사람들
아카데미사람들
  • 교수신문
  • 승인 2002.09.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2-09-14 13:10:41

한완상 전 교육부총리(66세, 사진)는 지난달 23일 열린 학교법인 한성학원 이사회에서 한성대 제3대 총장에 선임됐다. 한 신임 총장은 10월부터 4년 임기의 총장직을 수행한다.

서울시립대 새 교협회장 안철원 교수
안철원 서울시립대 교수(52세·경제학부·사진)는 최근 열린 교수협의회 정기총회에서 임기1년의 제16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안 교수는 서울대를 졸업하고 밴더빌트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손예철 한양대 교수(51세·인문과학부·사진)는 지난 24일 한국외국어대에서 열린 한국중국학회 정기총회에서 임기 2년의 회장에 선출됐다. 손 교수는 서울대를 졸업하고 국립대만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송병락 서울대 교수(63세·경제학부·사진)는 지난 22일 보건복지부 국민연금발전위원회 위원장에 위촉됐다. 국민연금 장기재정안정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3월에 출범한 국민연금발전위원회 위원장은 지금까지 정운찬 서울대 총장이 맡아왔다.
이봉형 대전대 교수(46세·영어영문학과·사진)는 최근 열린 한국음운론학회 2002년 정기총회에서 임기 2년의 신임회장으로 선임됐다. 이 교수는 서울대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대전대 교무처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이시백 서울대 교수(64세·보건대학원, 대한가족보건복지협회장)은 최근 아태지역 인구개발협의체(APAICPD) 의장으로 선출됐다.
이진설 전국산업대학교총장협의회 회장(서울산업대 총장)은 지난 29일 서울교육문화회관 대강당에서 `국가 산업경쟁력 제고를 위한 산업대학의 역할과 발전방안’을 주제로 공청회를 개최했다. 정헌배 중앙대 교수(47세·상경학부·사진)는 지난달 22일 용인 한화리조트에서 열린 한국환경경영학회 창립총회에서 초대회장에 선임됐다.
최송화 서울대 교수(61세·법학부), 백경남 동국대 교수(61세·사회과학부), 박승희 성균관대 교수(47세·사회과학부)는 지난달 26일 민주화운동 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 심의위원회 제2기 위원으로 임명됐다.

인물

김기탁 상주대 총장은 지난달 22일 선문대와 전국향교서원서당문화발전협의회가 주관한 ‘나라와 겨레를 빛낸 역사적 인물의 윤리도덕 충효애국 시민정신 재창조 학술대회’에 참여했다.
김원배 목원대 총장직무대행은 지난달 28일부터 9월1일까지 러시아 국립 하바로브스크대를 방문, 교환교수, 교환학생제도 및 학술정보 교류를 위한 학술협정 조인식을 가졌다.
김형욱 한국품질경영학회장(홍익대 경영학부)은 지난달 26일부터 28일까지 서울 교육문화회관에서 ‘한국과 중국의 품질경영’을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서상희 충남대 교수(수의학과)는 ‘네이처 메디신’ 9월호에 실릴 예정인 논문을 통해 1997녀 홍콩 조류 독감바이러스의 비구조단백질이 인터페론과 튜머뇌쿠로시스펙터(TNF-a) 등 인체 내의 면역기능을 무력화시키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을 돼지를 숙주로 한 연구실험 결과를 통해 확인했다고 26일 밝혔다. 지금까지 홍콩조류독감바이러스가 왜 사람에게 감염돼 치명적인 질병을 야기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었다.
이병화 부산게임영상협회장(신라대 총장)은 지난달 29일 부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부산광역시, 정보보통신부 주최 ‘부산광역시장배 게임대회’를 개최했다.
이찬교 아시아원격교육대학협의회(AAOU) 의장(한국방송통신대 총장)은 말레이시아 방송대학 개교식에 참석하기 위해 25일 출국했다.
정덕화 한국마이코톡신연구회 회장(경상대 응용화학식품공학부)은 지난 28일 경상대에서 마이코톡신연구현황과 연구방향을 내용을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주경복 교육개혁시민운동연대 공동대표(사교련 회장, 건국대 인문학부)는 지난달 30일부터 31일까지 숭실대 사회봉사관에서 ‘2002 교육선언 실현을 위한 교육시민운동 교육개혁안 마련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했다.
진달복 원광대 교수(전기전자 및 정보공학부)의 저서 ‘AVR과 그 응용’이 2002년 문화관광부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됐다.

대학

고려대(총장서리 한승주)는 지난달 27일 소매치기를 쫓다 교통사고로 숨진 장세환 군 유족이 참여한 가운데 ‘장세환 추모 장학회’를 설립했다.
경희대 식물대사연구소(소장 한태룡)는 지난달 29일 경희대 수원캠퍼스 피스홀에서 ‘제2회 식물대사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동아대 신소형재가공청정공정개발 연구센터(소장 이준희 교수. 재료금속화학공학부)는 지난 20일 엄영석 총장, 오거돈 부산시부시장, 김정덕 한국과학재단이사장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소식을 가졌다.
동의대(총장 박근우)는 지난달 17일부터 18일까지 중국 천진대학 교수를 초청 ‘2002 한·중 물류시스템에 관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숙명여대(총장 이경숙)는 지난달 28일 VISA, 인터내셔날, 국민카드, 하렉스인포텍과 함께 9월 학기부터 실시할 휴대폰 결제 국민 VISA카드 서비스에 대한 협약을 체결했다.
순천향대(총장 서교일)은 지난달 28일 향설기념중앙도서관에서 2002년도 과학기술부 지역협력연구센터로 선정된 ‘차세대 BIT무선부품연구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조선대 지역사회발전연구원(원장 전의천)은 지난달 29일 ‘8·8 재보궐선거 이후 지역정치의 방향과 과제’를 주제로 지역정치 특별세미나를 개최했다.
중앙대(총장 박명수)는 지난 22일부터 23일까지 홍천 비발디파크에서 ‘대학특성화 및 교육개혁’을 주제로 2002학년도 2학기 전체교수회의를 가졌다.
창원대 기초과학연구소(소장 손무영)와 유전공학연구소(소장 주우홍)은 지난달 30일부터 31일까지 4백여명의 관련학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제1회 창원첨단과학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충남대(총장 이광진)는 지난 28일 1992년에 타계한 이복순 여사 추모 10주기를 기념해 ‘김밥할머니 이복순 여사’의 흉상제막식을 가졌다. 고 이복순 여사는 1990년 장학금등으로 써달라며 40여년간 깁밥을 팔아 모아온 50억원대의 재산을 충남대에 기증한 바 있다.
한서대(총장 함기선)은 지난 30일 사또고오끼 메지로대 총장에게 상호 학생 교류 및 연구자료 교환과 한·일 두나라의 우호증진에 이바지한 공로로 명예 교육학 박사학위를 수여했다.

세미나 학회

인문사회연구회(이사장 김인수)는 오는 6일 영남대 국제관에서 ‘인문교육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제2차 인문정책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사장 박형규) 연구소는 지난 30일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대회의실에서 ‘한국의 민주화 이행과 과거청산’을 주제로 8월 월례학술토론회를 개최했다.

보직인사

전남대 사범대 학장 이용남·법과대
학장 신원형·의과대 학장 안
봉환
조선대 기획부실장 최진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