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6:05 (금)
특성화 전문대 100곳 육성 ‘지방대 구조조정’ 신호탄?
특성화 전문대 100곳 육성 ‘지방대 구조조정’ 신호탄?
  • 권형진 기자
  • 승인 2013.06.17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전문대학 육성 방안 시안’ 발표

 

나승일 교육부 차관이 지난 10일 전문대인 서울 동양미래대에서 ‘전문대학 육성 방안 시안’을 발표하고 있다. 교육부는 공청회 등의 의견을 반영해 6월말~7월초 최종 방안을 확정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가 특성화 전문대학 100곳을 집중 육성하고, 이를 통해 경쟁력 없는 전문대는 자율적으로 구조조정을 유도할 방침이다. 또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 연계해 전문대 학과의 수업연한을 1~4년으로 다양화할 계획이어서 지방 4년제 사립대 구조조정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나승일 교육부 차관은 지난 10일 전문대학인 동양미래대(서울 구로구 고척동)에서 ‘전문대학 육성 방안 시안’을 발표하고, “전문대를 고등직업교육 중심기관으로 집중 육성해 취업률을 현재의 60%에서 2017년까지 80%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라고 밝혔다. 전문대 육성은 박근혜 대통령의 핵심공약 가운데 하나로, 교육부는 그 동안 대학발전기획단을 꾸려 구체적 추진 방안을 마련해 왔다.

시안의 핵심은 특성화 전문대 육성이다. 전체 139개 전문대 가운데 내년에 70여곳을 선정하고, 2017년까지 총 100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특성화 전문대는 △대학 단위 특성화 △복합 분야 특성화 △프로그램 특성화 △평생직업교육대학 특성화 등 4가지 모형으로 육성한다. 하나 또는 두 개의 주력계열이 전체 학과의 70%를 차지하도록 학사구조를 개편하거나 주문식 교육과 같은 프로그램을 대학 전체 또는 일부 학과를 중심으로 운영하는 방식이다. 조선·해양에 특화된 거제대, 공업계열 위주의 연암공대, 관광·간호 분야가 강한 한라대가 좋은 예다. 어떤 유형이든 NCS에 기반한 교육과정을 필수적으로 적용해 현장 중심의 교육체제로 개편해야 한다.

전문대 스스로 4가지 모형 가운에 하나를 선택해 지원하면 된다. 모형별 선정대학 수나 사업비 배분 규모는 탑다운(top-down) 방식이 아니라 바텀업(bottom-up)으로 결정한다. 나 차관은 “통상 일정 금액을 정해놓고 그에 맞춰 사업단을 선정하는 경향이 있는데, 전문대가 스스로 경쟁력 내지 강점을 바탕으로 적합한 모델을 설정하면 그에 따라 모형별 예산이 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이달 말까지 전문대학 현장의 수요를 조사해 모형별 지원 규모를 확정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특성화 전문대 육성을 통해 핵심 전문직업인 15만명을 양성한다는 계획이어서 여기에 선정되지 못하는 전문대는 자연스레 구조조정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학 내부에서도 특성화 분야 이외의 학과나 계열은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현재 2~3년으로 묶여있는 전문대 수업연한도 1년에서 4년으로 다양화한다. 교육부는 고등교육법을 개정해 현재 중학교 3학년 학생이 대학에 입학하는 2017학년도부터 전문대에 4년제 과정을 신설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하지만 수업연한을 다양화한다고 해서 ‘4년제 전문대학’이 생기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조봉래 교육부 전문대학정책과장은 “NCS가 구축되면 분야에 따라 필요한 능력과 소요 연한이 결정되고, NCS와 산업수요에 따라 4년제 학과를 만들 수 있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수업연한을 3년 이상으로 할 경우에는 교육부 장관의 사전 인가를 받도록 하고, 수도권 전문대가 4년제 학과로 전환할 때에는 입학정원을 감축하도록 할 계획이다.

특성화 전문대와 수업연한 다양화는 전문대 구조조정뿐 아니라 4년제 대학, 특히 지방 4년제 사립대 구조조정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전현중 동서대 교수는 지난 10일 공청회에서 “수업연한 규제 완화의 필요성은 인정되지만 4년제 대학 동일 전공과는 경쟁이 불가피해 보인다”라고 지적했다. 이길순 신구대 교수도 “새로 도입되는 1년의 비학위 과정이 4년제 대학 평생교육원에서 운영하는 교양·취미 위주의 단기 교육과정과는 차별화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봉래 과장은 “전문대와 지방 4년제 일반대가 상생할 수 있는 계기로 만들어가겠다”라며 “공청회 등에서 나온 의견을 반영해 6월말 7월초 확정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권형진 기자 jinny@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