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4:45 (토)
아카데미사람들
아카데미사람들
  • 교수신문
  • 승인 2002.08.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2-08-26 20:10:57
순천대 총장 당선자 김재기 교수
김재기 순천대 교수(55·농업교육과, 사진)가 지난달 실시된 제 4대 순천대 총장 후보자 선출 투표에서 1위로 당선됐다. 김 교수는 건국대를 졸업하고 대만대학 농업추광연구소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순천대 교무부처장, 기획연구실장, 교수회의장을 지낸바 있으며, 현재 한국농업교육학회 학회장을 역임하고 있다.

강호수 동명정보대 교수(50·정보경영사회학부)는 최근 열린 2002 부경언론학회 총회에서 신임 회장으로 선출됐다.
고영근 서울대 명예교수(66)가 지난달 교수로 재직하며 수집한 5천여권의 도서를 경상대 도서관에 기증했다. 이번에 기증한 자료에는 옛 문법교과서, 어문연구, 언어한글, 북한관계자료집, 국어연구, 국어국문학 등 희귀한 자료가 많이 포함돼 있어서 언어형태학 분야의 학문연구에 귀중하게 사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김중수 경희대 아태국제대학원 원장(55)은 지난 6일 임기 3년의 한국개발연구원(KDI) 신임원장에 선임됐다.
방곤 경희대 명예교수(71)가 지난 3∼5일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린 국제번역가연맹(FIT)정기총회에서 아시아인으로는 처음으로 ‘피에르 프랑수아 카이유 기념메달’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 메달은 창립자 카이유의 이름을 딴 것으로 원로 번역가에게 수여하는 FIT 최고의 공로메달이다.
신홍 서울시립대 교수(62·법학과)가 지난 7일 노사정위원장에 임명됐다. 신 교수는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서울시립대 법정대학장·총장, 한국노동법학회 회장을 역임했으며, 노동관계법연구위원회 위원장과 대통령자문노사관계개혁위원회 위원을 맡고 있다.
양운재 서울대 교수(53·환경대학원)가 지난 1일 서울시 청계천복원 추진본부장에 임명됐다. 양 교수는 1990년대 초반부터 청계천 복원 문제에 관심을 갖고 각종 연구를 진행해 왔으며, 2000년부터는 청계천 복원 관련 논의를 주도해온 ‘청계천살리기연구회’의 핵심 멤버로 활동해 왔다.
최장집 고려대 교수(59·아세아문제연구소장, 사진)는 8월 12일부터 14일, 19일부터 21일까지 고려대 법학관에서 학생과 시민을 대상으로 제2회 한국 민주주의 특강을 개최한다. 이번 특강에서는 한국 민주주의의 기원과 갈등, 민주화 이후 국가, 시장, 시민사회, 그리고 오늘의 시대 상황과 한국 민주주의의 미래에 관해 논의될 예정이다.
이익환 연세대 교수(59·언어정보개발연구원장, 사진)는 지난 5일 경희대에서 열린 한국언어학회 2002년도 정기총회에서 임기 2년의 신임회장으로 선임됐다. 이 교수는 올해 초 일본영어학회의 편집자문위원으로 선임된바 있다.
현택환 서울대 교수(38·응용화학부, 사진)가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8월 수상자로 선정돼 지난 12일 채영복 과학기술부장관, 김정덕 한국과학재단 이사장, 정운찬 서울대학교 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상식을 가졌다. 입자크기가 균일하고 결정성이 우수한 자성체 산화철, 금속 철 등의 금속과 금속산화물 나노입자들을 크기분리과정 없이 제조하는 합성방법을 개발한 현 교수의 연구는 지난해 12월에 관련 최고권위지인 미국화학회지에 발표됐을 뿐만 아니라, 사이언스지의 편집자가 선택한 하이라이트와 미국화학회에서 발행하는 체미컬 앤 엔지니어링 뉴스지의 금주의 뉴스로 소개될 정도로 나노입자연구분야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운 연구결과로, 이미 IBM 등 세계적인 연구진으로부터 그 기술을 인정받았다.

인물

김경석 조선대 교수(기계공학부)는 지난 12일부터 17일까지 중국에서 열린 국제정밀측정공학 심포지엄에서 ‘ESPI에 의한 압력파이프 내부결함의 정량해석’논문을 발표했다.
박기영 순천대 교수(기초과학부)는 지난 7일까지 미국 덴버에서 열린 미국식물학회 주관 국제학술회의 ‘식물학 2002’에 참석해, ‘SAMDC 유전자 발현에서의 UORF의 해독조절기작’을 주제로 발표했다.
박세현 조선대 교수(컴퓨터공학부)는 지난 11일부터 17일까지 하와이에서 열린 인터넷, 멀티미디어 시스템과 응용에 관한 국제학술대회에서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박충생 경상대 총장은 지난달 26일부터 8월 2일까지 중국 산동대학, 청도과기대학, 사천대학을 방문해 학술교류 협정체결 및 상호교류 방안을 논의했다.
백종천 세종연구소 소장은 지난달 29일부터 30일까지 ‘동아시아 시민사회와 민주적 거버넌스’를 주제로 제주도 파라다이스호텔에서 ‘민주주의 포럼 제3차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했다.
이재창 한국카운슬러협회장(홍익대 교육학과)는 8, 9일 인하대에서 회원 1천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제37차 연차대회를 열었다.
이택휘 서울교대 총장은 지난 2일 교내 사향문화관에서 미국, 일본, 중국 등이 참가한 가운데 ‘각국의 초등교육 개혁 사례 및 방향’이란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홍종 부경대 교수(국제지역학부)는 9일 연변대 중한국제세미나에서 ‘동서양 국제정치관의 비교’라는 논문을 발표했다.
정완호 한국교원대 총장은 지난 17일 경기도 성남 새마을 중앙연수원에서 초등교과교육연구회 회장단과 장학사 등 2백16명을 대상으로 ‘생활 속의 건강’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실시했다.
정천구 동아시아국제정치학회장(영산대 국제학부)은 지난달 27일 부산 영광도서문화사랑방에서 ‘일본 국회와 무력공격사태 법안’을 주제로 월례학술회의를 개최했다.
최충옥 한국교육정책학회장(경기대 교양교직학부)은 지난달 26일 세종문화회관에서 ‘교육개혁과 신자유주의’라는 제목으로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하봉규 부경대 교수(정치외교학과)는 최근 ‘국가경영:국가개조의 리더십--루비콘에서 한강까지’(세종출판사)를 출간했다.

대학

경성대 한국학연구소(소장 강대민)는 지난 14일 남구지역의 감만, 남구, 용호복지관에서 후원하는 소년소녀 가장과 결손가정 자녀들을 위해 남구지역 시민자체의 지원을 받아 여름캠프를 개최했다.
공주대 특수교육대학원(원장 김삼섭)은 지난 13일부터 18일까지 충남지방공무원교육원에서 전국의 뇌성마비아동, 정신지체아동, 자폐성 장애아동 등을 비롯한 장애인 가족 그리고 장애인 교육 관련 종사자 등 1백5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제 6회 임상동작훈련캠프를 열었다.
목원대(총장직무대행 김원배)는 지난 5일 대전 유성고, 호수돈여고와 자매결연을 맺었다.
부산대(총장 박재윤)는 지난 7일 세포분비에 관한 새로운 이론으로 올해 노벨생리의학상 수상후보로 추천돼 있는 제나 미국 웨인주립대 교수에게 아시아나노생명과학연구소를 부산대에 설립하는데 기여한 공로로 명예이학박사학위를 수여했다.
상주대(총장 김기탁)는 지난달 25일 영덕군과 지역특산품 및 공산품 등의 전자상거래 추진, 학생 현장실험·실습 및 취업지원 등 상호간 협력체제 구축을 위한 산·학·관 지원협력협약을 체결했다.
상지대(총장 강만길) 한의과 대학 소속 교수, 학생들은 지난달 24일부터 25일까지 몽골 국립 울란바트로 한방병원에서 의료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여수대 전남지역환경기술개발센터(센터장 백병천)는 지난달 25일 여수대에서 ‘기업환경지원사업 워크샵’을 가졌다.
원광대(총장 송천은)는 지난 13일 자매결연을 맺고 있는 중국 연변사범대학 교환학생 입학식을 가졌다.
인하대(총장 홍승용)는 지난달 30일 미국 워싱턴대에서 ‘국제학술대회의 공동대최, 교수와 학생교류, 해양학 관련 공동연구’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학술교류협정 조인식을 가졌다.
전남대 공과대학(학장 박찬국)은 지난 8일 개교 50주년 기념 일본 상지대학 초청 국제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창원대 화학과(학과장 안철진)는 지난 12·13일 도내 중·고등학교 화학교사 40명을 대상으로 고급화학실험강좌를 열었다.
충남대(총장 이광진)는 지난 7일 이승구 과학기술부 차관, 한국과학재단 진중식 기초연구단장, 염홍철 대전광역시장, 이명수 충남도 부지사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농업생명공학관에서 형질전환복제돼지연구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충북대(총장 신방웅)와 한양대(총장 김종량)는 지난달 25일 학점상호인정, 교수 및 직원 교류, 연구 및 학술회의 공동추진 등을 내용으로 협정을 체결했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원장 이정순)의 대구분소 고체시료분석팀은 국내 최초로 14.1테슬라 자장 고체상태 핵자기 공명 분광기를 설치하고 지난 9일 ‘제1회 고체사태 NMR 심포지움’을 개최했다.

학술 세미나 모임

한국과학기술원 물리학과 BK21 광양자정보과학사업팀(팀장 이순칠)은 핵스핀 양자전산 국가지정연구실과 공동으로 23일부터 24일까지 한국과학기술원 태울관에서 ‘제 3회 양자정보 워크샵’을 개최한다. 국내에 분산돼 있는 양자 정보 연구팀간에 서로의 연구상황을 교류하고 일반인들에게 이 분야 연구를 소개하기 위한 워크샵으로 입문자를 위한 쉬운 강의, 주제별 강좌, 연구 발표로 진행된다.
한국전산회계학회(회장 손성호 동하대 경영학부)는 오는 23일부터 24일까지 동아대에서 ‘2002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및 정기총회’를 개최한다.
한국학술단체연합회(회장 송희성 서울대 물리학과)는 오는 20일 서울대 호암컨벤션홀에서 ‘정보화시대에서 학술단체의 역활’을 주제로 2002년도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한다.

故 최한선 총장 시신 기증
지난 5일 지병으로 별세한 故 최한선 대구가톨릭대 총장(사진)이 자신의 시신을 부설 의과대학에 기증키로 했다. 이는 2000년 부인과 함께 ‘대학 의학교육 발전을 위해 사후에 시신을 기증할 것’이라는 약속에 따른 것으로 유족측이 고인의 유지를 받든 것이다. 총장 재임시절 대형관용차와 호화관사를 거부하는 등 청빈한 생활을 해 온 것으로 알려진 최 총장의 장례식은 지난 7일 대구가톨릭대 효성캠퍼스 교목처 성당에서 학교장으로 거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