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9:15 (토)
"시장논리 넘어서는 백년대계 교육을"
"시장논리 넘어서는 백년대계 교육을"
  • 최성욱 기자
  • 승인 2013.01.02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수단체장·보직교수들이 말하는 '새정부에 바란다'

"시장논리 넘어서는 백년대계 교육을"
김민기 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 이사장(숭실대ㆍ언론홍보학과)
대학평가나 여러 교육정책을 펴면서 시장논리를 넘어서는 백년대계를 제대로 쌓겠다는 자세와 교육현장에 있는 교수들의 정책 제안에도 허심탄회하게 귀를 기울여 주기 바란다. 대학의 특성을 감안해 일률적인 잣대로 대학을 평가하지 말고, 비리와 불법을 저지른 사학에 대해선 엄정하게 퇴출을 시켜야 ‘퇴출대학’이 나오더라도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을 것이다.

"원리 원칙을 지켜주길 바란다"
이병운 전국국공립대학교수회연합회 상임회장(부산대·국어교육과)
현 정부가 펼친 ‘국공립대 선진화 정책’ 중 가장 악법이 총장직선제 폐지와 성과 연봉제다. 새 정부는 이 부분을 반드시 명시적으로 발표해 주기를 바란다. 당선자도 대학자율에 맡겨야 한다고 언급한 적 있는 만큼 헌법과 법령에 정한 총장 직선제를 지켜내고, 성과연봉제도 무리해서 강행해 가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원리·원칙을 지켜주길 바란다.

"양극화 해결을 첫손에 꼽겠다"
이도흠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공동상임의장(한양대·국문학)
양극화 해결을 첫손에 꼽겠다. 이를 위해 보편적 복지를 추진하고 비정규직과 정리해고를 철폐하는 정책을 기대한다. 국민의 통합을 진정 바란다면, 지금 극단의 생존의 위기에 놓인 860만 명의 비정규직, 정리해고 노동자들도 사람답게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 주기 바란다. 각 기업당 당기순이익의 1.5%만 투자하면 모든 비정규직 노동자와 가족이 행복해질 수 있다.

"대학교육위원회 만들어 교육정책 만들자"
한상권 학술단체협의회 상임대표(덕성여대·사학과)
우선은 현 정부에서 사학비리 척결을 성공적으로 이끌지 못했다. 대학민주화에 신경 써야 할 것이다. 대학 교육문제가 원칙 없이 왔다 갔다 한 측면이 있다. 이번 기회에 ‘대학교육위원회’를 만들어서 이 문제를 전반적으로 논의한 후 교육정책이 나와야 한다. 이런 위원회를 통해 교과부의 일방의 정책적 독주를 견제할 수 있기를 바란다. 사회적으로는 내년 ‘종전 60주년’을 평화협정으로 이끌 수 있는 외교가 필요하다.

"재정 늘어도 대학이 고통받지 않도록"
박순진 신임 전국대학교 기획처장협의회장(대구대·경찰행정학과)
‘대학재정지원 대폭 확대 하겠다’고 했는데 중요한 건 대학의 입장이다. 대학구조개혁이나 취업률 등 정부 정책을 관철시키는 방향으로 예산을 짜면 안 된다. 재정은 느는데, 대학은 오히려 고통이다. 현 정부는 ‘747정책’하면서 청년취업을 강조했다. 그러곤 정부 재정지원사업에 취업률을 집어넣었다. 대학 입장에선 교육여건도 붕괴되고, 장기적으론 대학 스스로 경쟁력을 키울 여지가 없어지게 된다.

"교수를 늘리는 것이 '강사법' 대안"
양후열 전국대학교 교무처장협의회장(목포대·전자상거래학)
미해결, 유보 상태에 있는 ‘강사법’ 안착을 위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국립대는 교수 수를 증원해 주는 게 가장 현실적인 방안이라고 본다. 사립대 역시 교육재정을 확충해서 교수 수 증원에 쓰도록 유도해야 한다. 고등교육의 목표가 너무 취업률에 파묻혀 가는 측면도 해소해야 한다. 학생들이 기간을 갖고 더 노력하도록 독려해야 하는데 ‘취업률 평가’가 조급하게 만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