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10 (목)
학회소식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 外)
학회소식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 外)
  • 윤상민 기자
  • 승인 2012.11.20 2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회, 연구소 등의 학술대회 소식을 editor@kyosu.net으로 보내주시면 적극 소개해드립니다.

열린 학술대회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회장 이우영 한국기술교육대)는 지난 9일 ‘추계학술발표대회’를 개최했다. 권창준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정책과장이「정부의 고용정책 방향」을, 전미호 KOTRA 글로벌파트너링팀장이「비즈니스 융합형 공대생 양성을 통한 중소기업 글로벌 비즈니스 지원」을 주제로 특강을 했고, 50여 편의 논문이 발표됐다.

■금강대 불교문화연구소 인문한국(HK)연구센터(소장 김천학)는 지난 16일부터 이틀간 ‘현대사회에서 불교의 제문제’를 주제로 개교 10주년 기념‘제1회 금강대-다이쇼대 공동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모토야마 고우즈 일본 다이쇼대 교수는「현대일본불교의 사회적 역할-Engaged Buddhism을 중심으로」를, 오오즈카 노부오 교수는「불교와 현대일본의 사회현상에 대해」, 소네 노부오 교수는「불교와 터미널케어」를, 간다즈 지준 교수는「앞으로의 교화의 모습」을 발표했다.

■목포대 도서문화연구원(원장 강봉룡)비교민속학회(회장 나승만)와 공동으로 지난 16일부터 사흘간‘동아시아 섬의 인문학, 그리고 여성’을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노다 신이치 가고시마대 국제도서교육연구센터 소장, 사노 켄지 가나가와대 국제상민문화연구소 소장, 리테옹 옥깜 호치민대 강사 등 30여명의 국내외 학자들이 주제발표와 토론에 참여했다.

■한국텍스트언어학회(회장 박여성 제주대)는 지난 17일‘한국 텍스트언어학의 역사와 전망’을 주제로 20주년 기념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성만 배재대 교수(독일어문화학)가「텍스트유형학의 새로운 경향- 간젤과 위르겐스의 쳬계이론적 접근을 중심으로」를, 박용익 카툴릭대 초빙교수(언어학)가「텍스트언어학과 대화분석론」을, 이은희 한성대 교수(한국어문학)가「텍스트언어학과 국어교육」언어학과 한국어교육」을, 조국현 한국외대 교수(독일어과)가「한국의 언어학 연구사 기술에 대한 비판적 고찰-메타역사기술론적 접근」을, 고영근 서울대 명예교수(국어국문학)가「텍스트언어학의 전망」을, 박근갑 한림대 교수(사학)가「개념사 연구의 전망 - 한림대HK 사업을 중심으로」를 발표했다.

열릴 학술대회

■숭실대 한국문예연구소(소장 조규익)가 오는 23일, ‘영웅, 그 문학 속의 모습들’을 주제로 2012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소재영 숭실대 명예교수(국어국문학)가「영웅의 형상과 영웅대망의 사회」로 기조강연을 하고, 김나영 성신여대 강사(국어국문학)가「한국 여신들의 영웅적 특성」을, 강명혜 강원대 강사(국어국문학)가「고전문학에 투영된 한국 여성영웅의 담론적 특성」을, 홍순애 동덕여대교수(국어국문과)가「개화기문학에 나타난 영웅들」을 발표한다. 이경재 숭실대 교수(국어국문학)가「김훈 소설에 나타난 영웅 형상」을, 니시카겐지 일본 후쿠오카 현립대 교수는「일본문학에 나타난 영웅들」을 발표할 예정이다.

■한국행동과학연구소(소장 이종승, 충남대)은 오는 28일‘창의성과 사회발전’을 주제로 제16회 한림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최인수 성균관대 교수(아동/청소년학, 다산창의성센터장)가「창의성을 이해하기 위한 체계모델」를, 이광형 KAIST 교수(바이오/뇌공학)가「3차원 창의력」을, 류지성 삼성경제연구소 교육혁신센터장이「기업 조직의 창의성 제고방안」을, 권영걸 서울대 교수(디자인학부)가 「창의의 다면체」를 발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