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8:20 (금)
학회소식
학회소식
  • 윤상민 기자
  • 승인 2012.06.19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 학술대회

■고려대 ICR센터(소장 유진희 법학)는 지난 14일‘전자상거래소비자보호법의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노종천 협성대 교수(도시지역학부)가「전소법상 사업자 면책규정 고찰」을, 송민수 한국소비자원 선임연구원이「디지털콘텐츠와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을 발표했다.

한국경제연구학회(회장 신영수 서울여대)는 한국금융연구원(원장 윤창현)과 공동주최로 지난 15일 ‘저축은행문제해결을 위한 정책대안’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전성인 홍익대 교수(경제학부)가「저축은행 부실화의 원인과 향후 정책과제」를, 이시연 한국금융연구원 박사가「저축은행의 서민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 재정립」을 발표했다.

■조선대 인문학연구원(원장 강옥미 국어국문학)은 지난 16일 ‘인문학과 신/신학’을 주제로 2012 여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최성만 이화여대 교수(독어독문학)가「발터 벤야민의 몇 지 신학적 모티프에 관하여」로 기조발표를 했고, 김진 울산대 교수(철학)가「칸트와 종교대화의 문제」를, 김석 건국대 강의교수(자율전공학부)가「무의식적 신: 아버지의 표상을 중심으로」를, 임경규 조선대 교수(영어영문학)가「이데올로기에 포획되지 않는 진리는 가능한가?」를 발표했다.

열릴 학술대회

■성공회대 동아시아연구소(소장 백원담 중어중국학)는 ‘문화로서의 아시아:사상·제도·일상에서 아시아를 재구성하기’를 주제로 오는 20일 국제심포지움을 개최한다. 션이페이 상하이 푸단대 교수 (사회학)가「유동하는 모더니티, 견고한 제도: 상하이의 戶口制와 사생활」를 발표한다.

■부산대 한국민족문화연구소(소장 김동철 사학)는 오는 21일부터 이틀간 ‘대안적 가치로서의 로컬리티 : 저항, 혼종, 자율’을 주제로 제4회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마이클 더글라스 하와이대 교수가「기업화 그리고 공공의 도시 : 탈국가적 도시 시대의 글로보폴리스에서 민중적 코스모폴리스로」로 기조강연을 한다. 브렌다 S.A. 싱가폴대 교수가「싱가포르 차이나타운 : 다인종 도시에서의 국가 건설 및 문화유산 관광」를, 박규택 부산대 HK교수가「전이공간으로서의 차이나타운 : 부산의 상해거리 사례」를, 강현수 중부대 교수(도시행정학)가「삶의 터전을 지키고 가꿀 권리: ‘도시에 대한 권리’의 한국적 함의」를 말한다. 배윤기 부산대 HK연구교수는「혼종성으로부터의 도피, 근대적 공간, 그리고 그 너머 : 로컬리티 연구에서 로컬-기반의 이해와 관련하여」를, 김환기 동국대 교수(일어일문학)가「코리언 디아스포라 문학의 ‘혼종성’과 초국가주의 : 남미의 코리언 이민문학을 중심으로」를, 여생관 말레이시아 모나쉬대 교수가「세계화하는 동남아시아 도시의 로컬리티 및 국민성 형성」을, 손은하 부산대 HK연구교수가「공유 공간과 커뮤니티」를, 박주원 영남대 교수(정치외교학)가「새로운정치공간을 찾아서 : 19세기 유토피아 공동체의 역사적 상상력」을 발표한다.

■성공회대 민주주의연구소(소장 김동춘 사회과학부)는 오는 21일 성공회대 새천년관에서‘이명박 정부 하의 한미관계’를 주제로 집담회를 개최한다. 헨리 임 뉴욕대 교수(동아시아학)가「다문화 시대 속 냉전적 사고의 극복-재미동포 역사에서 배우기」를, 서재정 존스홉킨스 국제대학원 교수가「북한핵과 미국핵, 충돌로 가는가?-이명박 정부와 한반도의 핵위기」를 발표한다.

■보조사상연구원(원장 이법산 동국대)은 오는 30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쟁점으로 본 보조사상’을 주제로 100회 월례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병욱 고려대 강사(철학)가「성철스님은 왜 보조선을 비판했는가」를, 박건주 전남대 강사(사학과)가「『절요사기』와『간화결의론』에서의 간화선 법문과 그 문제점」을 발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