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40 (금)
전공예약제 허용 … 대학원 수업연한 단축 검토
전공예약제 허용 … 대학원 수업연한 단축 검토
  • 교수신문
  • 승인 2002.07.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2-07-09 19:47:49
각 대학들이 학부제 운영에 대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부터 모집단위별 정원의 30% 이내에서 전공예약제가 도입돼 인문·사회·기초과학 분야 등에서 안정적으로 전공 학생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국립대학발전계획안과 관련된 ‘국립대운영에 관한 특별법’이 관계부처와 협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상주 부총리겸교육인적자원부장관은 지난 4일 제주도에서 열린 2002 하계 대학총장 세미나 기조강연에서 “대학이 희망할 경우 앞으로 3∼5년 동안 모집단위별 정원의 30% 이내에서 전공예약제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학부제와 모집단위 광역화 정책의 기본기조를 유지하기 위해 전공예약제를 수시모집에 한정 적용하고, 학부제의 정착을 위해 교육과정 개편에 60억원을 특별지원 할 방침이다.

국립대학운영에 관한 특별법의 내용과 상정 시기에 대해 교수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 부총리는 “현재 관계부처와 협의하고 있으며, 협의가 이루어지는 대로 대학에 그 내용을 소상히 설명하겠다”고 밝혀, 진행이 상당부분 이루어지고 있음을 내비쳤다.

또한 무분별한 증원으로 일부 지방대학들이 모집정원의 절반도 못 채우는 등 신입생 유치에 어려움을 겪는 것에 대해 “국립대학과 수도권 대학의 정원을 원칙적으로 동결하고, 국가전략분야 등 예외적인 경우에 한해 최소한의 증원만 허용하겠다”고 밝혔다. 지방대학에 대해서는 정원자율 책정기준을 연차적으로 상향조정해 증원을 억제하고, 신설대학은 설립기준을 강화할 방침이다.

한편, 교육부는 고등교육시장 개방과 관련 세계 명문대학의 우수대학원을 적극 유치하는 방향으로 대처할 것으로 보인다. 이 부총리는 “세계적인 수준의 외국대학원을 국내에 설립하고 운영하는데 있어서 과감한 특례를 인정하는 방향으로 연말까지 관계법령을 개정하겠다”고 말했다. 또 국내 대학원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2년 이상으로 의무화 돼 있는 대학원 석·박사과정의 수업연한을 필요할 경우 단축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의·치학 전문대학원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인 지원도 이어질 계획이다. 이 부총리는 의·치학 전문대학원 전환과 관련 “교수정원 증원, 실험실습자비 확충 및 교육과정 개발비 등 다각적인 지원책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또 학부제 정착과 함께 전문대학원 체제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법률, 언론, 정보통신, 금융 등 필요한 분야의 전문대학원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을 계속 하겠다”고 밝혔다.

이 부총리는 이밖에도 산·학·연 활성화를 위해 대학내 연구단지의 설치 운영을 지원하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약속했다.
제주=허영수 기자 ysheo@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