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6:10 (금)
전문가 10인이 말하는 ‘2030년’ 대처법
전문가 10인이 말하는 ‘2030년’ 대처법
  • 최성욱 기자
  • 승인 2012.04.17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수신문>은 창간 20주년을 맞아 ‘대학을 이끄는 담론’을 짚어보는 기획을 마련했다. 안팎으로 대학 구조개혁의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는 현실을 진단하면서 보다 미래지향적으로 접근하려고 했다. 학령인구 감소 ‘반토막’의 시대가 예상되는 2030년을 기점으로 잡았다. 해결방안을 제시하기보다 각계 대학 전문가들의 혜안을 모아보기로 했다.

내용은 △대학 구조조정 △재정 △특성화 △산학협력 및 지역연계의 필요성 △미래 대학 경쟁력 △정부의 역할 등으로 구성했다. 전문가 10명에게 똑같은 질문을 던졌다. 등록금 인하, 대학평가 등의 여파로, 대학재정 난을 개탄하며 눈앞의 사업성과에 연연하고 있기엔 대학이 맞닥들여야 할 ‘가까운 미래’는 훨씬 냉혹했다.     

길용수 한국사학진흥재단 감사팀장
“경비 절감은 한계가 있다. 전략적 예산배분이 중요하다. 예컨대 수익용 부동산 개발 통해 안정적 수입이 발생하면 수익금의 80%를 학교에 전출해주는 방안이다. 학생위주의 전략적 예산배분 시스템을 정착시켜 나가야 한다.”  
    
김덕규 한국연구재단 학술진흥본부장
“해외학자들은 교수의 3대 책무를 ‘교육, 연구, 소통’으로 잡고 있다. 더 이상 연구실에 갇혀서 폐쇄적인 연구를 하는 게 능사가 아니다. 사회와 소통하는 연구여야 한다. 국제적 연대를 통해 해외학자들과 공동연구를 활성화해야 한다.”      
    
김선희 전국대학교기획처장협의회장
“국립대는 기초학문을 보호해야할 책무가 있기 때문에 신생학문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어렵다. 국립대와 사립대에 대한 평가 지표가 달라야 한다. 2030년을 염두에 둔 대학 구조조정은 분화된 기능을 살리는 쪽으로 가야 한다.” 
    
류지성 삼성경제연구원 연구전문위원
“산학협력이나 대학의 특성화 분야는 미래산업들이 주를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바이오, 환경 산업 등 개별 미래전략산업을 육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제간 융복합’으로 특성화 해야한다. 인문학도 산업과 트렌드에 적합한 인문학으로 변화될 필요가 있다.” 
 
문용린 한국교육학회장
“국가인력개발에 초점 둔 특성화를 벗어던져야 한다. 신생학과 만드는 데 집중하기보다 얼마나 잘 가르칠 것인지가 중요하다. 도덕·인격적 특성화다. 경영학과의 경우 창업자, CEO, 학자 등 대학의 주력분야가 무언지 학생들에게 뚜렷하게 제시해야 한다.”      
    

민경찬 교육역량강화사업관리위원장
“대학의 경쟁력을 너무 ‘글로벌’이라는 큰 틀에서만 보지 말고, 유형별로 정리하자. 하나의 틀로 바라보니 생각을 유연하게 하지 못한다. 대학평가도 탑-다운 방식으로 하니 지표 맞추기에 매달리게 된다. 대학 스스로 프로그램을 만들어 가야 한다.” 

임순광 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 위원장
“국고보조금 얼마 없는데 등록금 깎으라니까 자구책 마련하기 어려운 대학들이 구조조정 강행하게 된다. 등록금 5% 깎았다고 운영할 수 없을 수준이라면, 평생교육이나 특화된 전문교육을 담당하는 쪽으로 정부가 갖고 가는 것도 한 방편이다. ‘준공립화’다.”

임희성 한국대학교육연구소 연구위원
“규모는 규모대로 가져가면서 위협에 대응하는, 대학의 기본 인식이 잘못됐다. 사립대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라도 수도권 대규모 연구중심대학을 중심으로 한 정원정책이 필요하다. 도마뱀 꼬리자르기 식 부실대학 퇴출 정책은 지방대 몰락을 유도할 뿐이다.” 
    
진미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선임연구위원
“수도권과 지역의 학생자원이 다르단 걸 인정하고 교육과정을 특성화하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대학은 자체평가, 자체인증을 강화해 교육 질 제고에 노력하고, 정부는 시장수요 취약한 기초학문분야 지원해서 인력순환 생태계 만들놔야 한다.”

 

황인성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정보공시센터장
“학령인구 감소를 재정 감소로만 접근하지 말고 교육여건 개선의 기회로 보자. 입학생이 줄면 교수 1인당 학생 수가 줄고, 소규모 강좌가 가능하다. 교육재정만 쳐다보고 있어서는 도태될 수 있다. 교육의 질을 어떻게 유지할 것인지 지금부터 결정해야 한다.”
 
정리: 최성욱 기자 cheetah@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