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5 (금)
실종된 BK21 연구교수의 복지
실종된 BK21 연구교수의 복지
  • 이지영 기자
  • 승인 2002.07.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에 전념할 수 없는 ‘계약 교수’…의료보험 혜택도 없어 불편
지난 1999년 학문후속세대 양성을 목적으로 시행한 BK21 사업이 중반을 넘어서고 있는 가운데 이 사업에 참여한 연구교수들이 연구이외의 활동과 복지 부문 등에서 심각한 부담을 안고 있다는 목소리가 커져 대책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ㅇ대 이아무개 BK21 연구교수는 “‘신진연구인력 지원사업’에 따라 ‘연구교수’로 채용됐지만, 중반을 넘어서고 있는 지금 매우 회의적이다. 연구비도 강의도 도무지 만족스럽지 못하다. 도대체 왜 이 제도를 시행했는지모르겠다”라고 불만을 털어놓았다.
시행 의도는 좋았지만, 결과적으로 대학에도, 연구자들에게도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지적이다.

BK21 사업에 참여하는 ‘학문후속세대’ 연구교수들에 대한 대우는 실제 계약교수와 비슷하다. 학진에서는 연 2천4백만원의 연구비를 지원하고, 학교에서는 연구 공간을 제공하면서 6개월 혹은 1년 단위로 재계약하고 있다.

현실이 이렇다보니 “현재 상태로는 지속적인 연구나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연구교수들의 볼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들 BK21 연구교수들이 털어 놓는 어려움은 ‘연구비 지원 방식’과 맞물린 생활고에서부터 연구이외의 잡무 증가, 출신·학위에 따른 차별, 1년 단위의 계약에 따른 신분 불안, 단속적인 연구 등 폭넓게 걸쳐 있다.

특히 전임교수의 권한에 비해 연구교수의 입지가 좁다. 실제로 교육부 감사 결과 일부 BK21 사업 참여교수들이 재량권을 남용해 연구비를 자의적으로 배분한 사례가 드러나기도 했다. 연구교수직 선발 과정에서조차 국내 대학원 출신을 냉대하는 것도 문제다. 학문후속세대 양성을 위한 지원이라는 BK21 사업의 취지가 무색하다는 비판이 따를 수밖에 없다.

“지금까지 연구교수의 복지 문제는 대학의 재량에 맡긴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연구환경 개선 문제는 심각하게 고려할 사안이 분명하다”라는 ㄱ대 강아무개 연구교수의 지적은 후반으로 치닫는 BK21 사업에 대한 현장 연구자들의 고언으로 새겨들어야 할 것 같다.

이지영 기자 jiyou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