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8:00 (화)
“사학비리 척결 등 교육개혁 추진할 수 있는 ‘교육후보’ 공천하라”
“사학비리 척결 등 교육개혁 추진할 수 있는 ‘교육후보’ 공천하라”
  • 김봉억 기자
  • 승인 2012.02.24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교육계, ‘민주진보 교육후보’ 국회진출 선언

교수ㆍ교사ㆍ학생ㆍ직원 단체는 물론 범교육계 인사들이 오는 4ㆍ11 총선에서 사학비리 척결 등 교육개혁을 추진할 수 있는 ‘민주진보 교육후보’를 국회에 진출시키겠다고 선언했다.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에 ‘교육후보’의 비례대표 공천과 함께 지역구 의원 공천도 촉구하고 나섰다.

이번 선언에는 교수노조ㆍ민교협ㆍ비정규교수노조ㆍ대학노조ㆍ전교조ㆍ참교육학부모회 등 교육단체 회원과 함께 강만길 전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 위원장, 김성훈 전 상지대 총장, 변형윤 전 서울대 교수, 한완상 전 교육부총리 등 1만3천854명이 선언에 참가했다.

이들은 선언에서 “민주적 제 정당들이 교육개혁에 진정한 의지가 있다면 당선이 확실하게 가능한 비례대표의석을 민주진보 교육후보에게 정당하게 배정할 것을 요구한다”라며 “지역구에서도 교육후보를 적극 공천해야 한다. 나아가 교육개혁을 확실하게 추진할 수 있는 사람들로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요청한다”라고 촉구했다.

이들이 ‘교육후보’ 선출에 나선 이유에 대해 “교육현장에는 시장논리가 압도해 비정규직과 시간강사가 늘어나고 국립대 법인화가 강행돼 교육의 공공성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며 “사학비리재단을 다시 복귀시켜 학교 구성원을 고통으로 몰아넣고 교육현장을 온통 부패사학의 천국으로 만드는 통탄할 상황을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 된다”라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는 당리당략과 비전문성에서 벗어나 진정성과 전문성을 갖고 국민의 염원대로 교육혁신을 이뤄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19대 국회 개원과 함께 비리사학 복귀를 취소시키고 이명박 정부의 반교육적인 실정을 낱낱이 파헤쳐야 한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무엇보다 정치권이 지난 국회와 정당활동의 경험을 반면교사로 삼아 교육개혁의 진정한 의지를 보여야 한다”며 “지난 국회의 경험을 통해 이 막중한 교육개혁의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반드시 ‘민주진보 교육후보’가 국회에 진출해야 한다고 판단하기에 이르렀다”라고 말했다.

강남훈 교수노조 위원장(한신대)은 “이번 4ㆍ11총선에서 교육후보 추천 뿐 아니라 (교육후보가 공천이 된다면) 당선 지원운동을 펼치고 올해 대선에서도 교육개혁에 앞장서는 후보를 적극 지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봉억 기자 bo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