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4:15 (금)
모상만 조선대 교수팀, 임베디드컴퓨팅 국제학술대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모상만 조선대 교수팀, 임베디드컴퓨팅 국제학술대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 교수신문
  • 승인 2011.12.20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상만 조선대 교수(48세, 컴퓨터공학부·사진) 연구팀이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가 주관하는 제9회 임베디드컴퓨팅 국제학술대회에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지난 12일부터 3일간 호주 시드니에서 열린 학술대회에서 모 교수팀은 「A Balanced Clustering Algorithm for Non-Uniformly Deployed Sensor Networks(비균일 분포 센서 네트워크를 위한 균형 클러스터링 알고리즘)」를 발표해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 논문은 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 에너지 소모를 줄이고, 네트워크 수명을 연장시키며 성능을 개선하는 등 탁월한 연구 성과를 거둔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교신저자이며 연구책임자인 모상만 교수는 “제1저자로서 아이디어를 상세화해 구현하고 컴퓨터 시뮬레이션 및 성능평가를 주도적으로 수행한 신희욱 대학원생의 노고가 컸다”라고 말했다.

모 교수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연구팀장을 거쳐 2002년부터 재직 중이다. 컴퓨터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 있는 전문학술지 <IEEE Transactions on Computers>에 연구논문을 게재하는 등 현재까지 20여 편의 국제전문학술지 논문과 60여 편의 국제학술대회 논문을 포함해 150여 편의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모 교수는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 특허 10건 등 총 40여 건의 국내외 발명특허도 보유하고 있다.

‘임베디드컴퓨팅 국제학술대회’는 IT기술을 제반 산업에 접목하는 IT융합 기술인 임베디드컴퓨팅 분야의 세계적 석학들이 모여 최신 연구논문을 발표하고 신기술 개발동향을 토론하는 학술대회다. 매년 개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