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3:45 (목)
강정수ㆍ이연희 교수 ‘올해의 여성과학기술자상’ 수상
강정수ㆍ이연희 교수 ‘올해의 여성과학기술자상’ 수상
  • 김봉억 기자
  • 승인 2011.11.17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1년 ‘올해의 여성과학기술자상’ 수상자로 강정수 가톨릭대 교수와 이연희 서울여대 교수가 선정됐다고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난 17일 밝혔다.

이학 부문 수상자인 강정수 가톨릭대 교수(54세ㆍ물리학과,왼쪽 사진)는 다양한 첨단 방사광 분광법을 사용해 전자 간 쿨롱 상호작용이 큰 전이금속 원소나 희토류 원소를 포함한 강상관자성 물질계의 전자구조와 스핀구조를 결정하고, 전자구조와 나노스케일의 상분리 현상과의 상관성을 규명해 국제적으로 우리나라 과학기술의 위상을 제고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진흥 부문 수상자인 이연희 서울여대 교수(53세ㆍ생명환경공학과, 오른쪽 사진)는 아시아 소재은행 네트워크(ANRRC) 구축 및 초대회장, 국제소재은행학회(ISBER) 아시아대표, OECD의 연구자원 국제기구(SciColl) 창설 추진위원으로 활동했다. 한국의 연구소재은행에 관한 현황을 널리 소개함으로써 세계선진국들과 대등한 발전을 이루어 국가 과학발전의 위상을 제고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 점을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한국연구재단은 밝혔다.

한국연구재단과 동아사이언스가 공동 주관하는 ‘올해의 여성과학자상’은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로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한 여성과학기술인을 적극 발굴․포상해, 여성과학기술자의 사기진작과 우수 여성인력의 과학기술계 진출을 유도하기 위해 지난 2001년부터 시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