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40 (금)
“국립대학발전추진위 불참 … 장관 퇴진 서명운동 돌입”
“국립대학발전추진위 불참 … 장관 퇴진 서명운동 돌입”
  • 권형진 기자
  • 승인 2011.10.24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교련-교과부 갈등 재점화

2단계 국립대학 선진화 방안을 둘러싼 교육과학기술부(이하 교과부)와 국립대 교수 간의 갈등이 다시 불거졌다. 전국 국ㆍ공립대 교수회 연합회(이하 국교련)는 지난 21일 전국 30여개 국·공립대 교수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비상총회를 열어 교과부가 출범시키기로 한 ‘국립대학발전추진위원회’에 참여하지 않기로 공식 결정했다. 대신 이주호 교과부 장관 퇴진을 위한 서명운동에 돌입하기로 했다.

김형기 국교련 상임회장(경북대 교수회 의장)은 “충북대가 컨설팅을 거부하는 등 교과부가 구조개혁 중점추진 국립대에 대한 컨설팅에 들어가면서 갈등이 표출되고 있다. 컨설팅을 중단하면 국립대학발전추진위에 들어갈 수 있다고 했지만 교과부가 거부해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또 “국립대 법인인 울산과학기술대 총장을 국립대학발전추진위원장에 임명하는 등 제대로 된 의미 있는 논의기구가 안 되고 결국은 교과부의 들러리에 그치고 말 것이 확실해 국립대발전추진위원에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이라며 “이주호 장관 퇴진을 위한 서명운동 역시 참석한 교수회장들이 압도적 지지를 표시했다”라고 밝혔다.

국교련에 따르면, 국립대학발전추진위 참여에 대한 투표에서는 투표에 참여한 25개 대학 가운데 15개교가 반대했다. 참여하자는 의견도 6표가 나왔다. 장관 퇴진운동에 대해서는 반대표 없이 19개 대학이 찬성표를 던졌다. 김형래 국교련 사무총장(경북대)은 “장관 퇴진운동 방식을 묻는 투표에서는 15개 대학이 서명운동에 찬성해 이후 다른 방식에 대한 투표를 실시하지 않고 곧바로 결정했다”라고 덧붙였다.  

이주호 장관 퇴진을 위한 서명운동은 오는 11월 3일 오후 2시 백범기념관에서 열리는 전국 국공립대 교수대회가 기폭제가 될 전망이다. 김 회장은 “서명을 받아 국회에도 보내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차원에서 장관 퇴진을 권고하는 방법 등도 고민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대학구조개혁위, 부실대학 선정지표 가중치 확정

한편, 교과부 대학구조개혁위원회는 이날 오후 전체회의를 열어 경영부실 대학 판정을 위한 10개 지표의 세부 반영 비율을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역량강화사업과 마찬가지로 지표별 가중치를 고려한 T점수를 산출해 50점 미만인 대학은 일단 경영부실 대학 후보가 된다. 여기에 대학 구조개혁에 대한 계획과 의지, 실현가능성, 타당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최종적으로 경영부실 대학을 확정할 예정이다.

교과부 관계자는 “지표별 가중치를 공개할 경우 이를 토대로 예상 리스트가 돌아다녀 오히려 대학 현장을 혼란에 빠뜨릴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 공개하지 않기로 한 것으로 안다”라며 “이러한 이유로 2009년 대학선진화위원회가 경영부실 대학을 선정할 때도 지표만 공개하고 지표별 반영비율은 공개하지 않았다”라고 덧붙였다.

권형진 기자 jinny@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