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3:50 (목)
18개 문화예술단체 서울시장 후보에 정책 제시
18개 문화예술단체 서울시장 후보에 정책 제시
  • 전미영 기자
  • 승인 2002.06.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 선거를 열흘 앞두고 문화단체들이 서울 시장 후보들에게 ‘문화 정책 질의서’를 보내는 등 본격적인 ‘선거 개입’에 나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문화개혁을위한 시민연대, 민족문학작가회의, 스크린쿼터문화연대, 책읽는사회만들기 국민운동,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한국연극협회, 한국출판인회의 등 18개 문화예술단체들은 지난 5월 29일 서울시장 후보에게 보내는 ‘서울시 문화정책 10대 개혁과제’를 발표했다.

문화예술단체들이 지방선거에 개입하는 이유는 지금까지 서울시의 문화정책과 문화행정이 ‘중장기적인 비전이나 방향, 계획 없이 막무가내로 추진되어 왔다’는 인식에서 비롯된다. 이번 발표의 핵심은 ‘지역문화의 상징적 구심점인 서울시를 살맛 나는 문화도시로 만들기 위한’ 큰 틀 안에서 마련한 10대 정책들이다. 기본과제로 ‘문화도시를 위한 중장기 문화정책 계획 수립·문화민주주의에 기반한 문화계획적인 도시접근전략 마련’, ‘실질적인 문화예산 1% 확보, 민주적인 예산집행 체계 마련’ 등 4개 항목, 구체과제로 ‘지속적 문화기반시설 확충을 통한 시민의 문화권리 및 문화복지 보장·도서관 확충, 영상미디어센터 신설’, ‘문화유산의 체계적 보존 및 활용을 위한 정책 마련·풍납토성 주민보상 대책 마련’·‘순수예술, 독립예술 지원 활성화를 통한 문화적 다양성 보장·지원항목 설치, 독립문화진흥기금 조성’ 등 6개 항목이다.

서울시장 후보 전원을 대상으로 ‘서울시 문화정책 10대 개혁과제’를 정책질의서 형태로 제안해 각각의 과제에 대한 견해와 입장을 묻고, 각 후보들의 문화정책 공약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이를 발표할 예정이다.

안성배 민예총 정책기획팀장은 “서울은 세계 몇 대 안에 드는 큰 도시이지만, 문화는 굉장히 뒤쳐져 있다”며, 서울시 문화정책이 새롭게 정립돼야 함을 역설했다. “문화시설이 열악한 지방에 비해 시설이나 환경이 나은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을 뒷받침하는 체계적인 정책이 전무한 상황이다”는 것이 그의 설명.

6월 3일 정책질의서 수거 및 분석, 6월 5일 정책질의서 분석 결과 발표를 예정하고 있어서, 분석 결과에 따라 어떤 형태로든 지지 후보를 밝힐 것인 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직접적인 낙선운동보다는, 문화를 바라보는 폭넓은 관점을 갖고 공공성과 다양성의 기반 아래 문화정책을 수립하는 후보에게 ‘문화후보’라는 명칭을 붙이는 등의 방법을 고려하고 있다.

전미영 기자 neruda73@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