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0:00 (목)
대학 공공성 위해 시민단체 나섰다
대학 공공성 위해 시민단체 나섰다
  • 교수신문
  • 승인 2002.05.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5개 시민단체 모여 공동대책위 구성…계약·연봉제 철폐 주장도

오는 25일 전국교수대회를 앞두고, 대학 공공성 제고, 교수계약·연봉제 철폐 등 그간 교수 단체를 중심으로 추진되던 투쟁활동에 시민사회단체가 가세했다.

전국교수노동조합(위원장 황상익 서울대 교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단병호),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이사장 성유보), 전국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차봉천), 한국비정규직교수노동조합(위원장 임성윤 성균관대 강사) 등 55개 단체는 지난 15일 참여연대 철학마당 느티나무에서 ‘대학의 공공성 제고와 교수계약제·연봉제 철폐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의 결성을 알리고, 앞으로 55개 단체가 연대해 교육의 공공성을 포기한 교육정책을 바로잡기 위해 ‘5월 투쟁’을 벌여나갈 것이라고 선언했다.

공대위는 기자회견에서 “정부와 교육인적자원부는 교육공무원임용령을 졸속으로 통과시켜 모든 교수를 비정규직 노동자로 만들고, ‘국립대학운영에관한특별법’제정으로 구체화되고 있는 ‘국립대학발전계획’을 통해 기성회 소속 직원들을 계약직 노동자로 전락시키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또 “국공립대 등록금 자율화 계획을 통해 교육의 공공성을 포기하고 있다”며 “대학을 시장으로 만드는 반교육적 정책들을 저지하게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공대위는 교수계약제·연봉제 철폐 등을 건의하기 위해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을 항의 방문할 예정이며, 토론회 자리나 서면 등을 통해 대통령 후보들에게 문제를 제기하고 답변을 들을 계획이다.

이와 관련 황상익 전국교수노동조합 위원장은 “그간 교수단체들과 대학주체들이 펼쳐온 비계획적인 투쟁으로는 대학의 위기를 바로잡기 어렵다는 데 공감해 시민사회단체까지 총 망라하는 새로운 투쟁을 시작하게 됐다”며 “55개 단체가 참여하는 공대위는 다양한 방법의 투쟁을 제시하며 활발하게 활동할 것”이라고 입장을 모았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그동안 교수, 학생, 직원을 중심으로 지난 해 5월 22일부터 시작한 ‘대학 공공성 제고와 교수계약제·연봉제 철폐를 위한 교수·대학주체 서명운동’ 결과를 공개했다.

공대위에 따르면, 95개 대학 8천65명의 교수, 16개 대학의 2만명의 학생, 18개 대학 1천4백명의 직원이 참가해 총 2만9천4백65명이 서명한 상태.

또한 ‘대학의 공공성 쟁취과 교수계약제·연봉제 철폐를 위한 전국교수대회’(가칭)는 오는 25일 오후 2시 종묘공원에서, ‘교수계약제·연봉제 반대, 교육재정확보, 국립대학특별법도입 반대 대학구성원 총력투쟁 결의대회’는 같은 날 오후 3시 종묘공원에서 이뤄질 예정이다.

허영수 기자 ysheo@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