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21:35 (금)
경인교육대 설립 놓고 옥신각신
경인교육대 설립 놓고 옥신각신
  • 교수신문
  • 승인 2002.05.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2-05-14 17:56:12
경기지역에 교육대를 설립한다는 교육인적자원부의 계획이 발표되자, 인천교육대를 제외한 10개의 교육대 교수협의회측이 반발하고 나섰다.

임창열 경기지사는 지난 달 11일 경기도에 인천교육대의 명칭을 변경한 경인교육대 경기캠퍼스를 설립하기로 교육인적자원부와 합의했다고 밝혔다. 도는 98년부터 초등교원의 부족 현상을 해소하고, 지자체 내에서 필요한 교사를 자체 양성하기 위해 1천만명 서명운동을 벌이는 등 경기교육대 설립을 추진해왔지만, 다른 시·도 교육대의 반발과 수도권정비계획법 등으로 인해 그 동안 미뤄져왔었다.

교육인적자원부의 관계자는 “경기도에는 교육대가 없어 초등교원이 되고자 할 때 타지의 교육대로 유학을 가야만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그래서 도 차원에서 교육대 설립의 필요성을 지난 몇 년 동안 지속적으로 제기해왔다. 또한 그간 문제시됐던 교원부족 현상을 줄이고, 초등교원의 법정정원 확보율을 높이기 위해 교육대 설립이 추진된 것이다. 향후 초등교원의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판단도 설립 추진의 주된 요인이었다”고 밝혔다.

이에 인천교육대가 제외된 전국교육대학교교수협의회(이하 교대협)는 “경인교대 경기 캠퍼스 설립은 수도권 대학 신설 불허 방침을 정부 스스로 파기하는 것이며, 초등 교원 수급에 대한 장기적인 전망이 불투명한 시점에서 2009년 이후에 첫 졸업생이 배출될 경기 캠퍼스를 건립하는 것은 공급 초과 등을 초래, 교원정책의 또 다른 파행을 가져올 가능성이 많다”라면서 경기교대 설립에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또한 교대협은 “시·도간 임용률의 차이로 인한 미발령 교사들의 임용을 전국적인 관점에서 조율, 교육 적체를 해소해 왔는데, 지역교원양성 기능만을 강조해 경기도에 교육대를 설립하는 것은 초등교사양성체제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교육부에 이 문제에 관한 공청회를 요청했다.

교대협은 현재 교육부에서 정책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초등교원 수급에 대한 연구 결과가 나오는 9월 이후로 모든 결정을 보류해 줄 것을 교육부에 공식 요청했다.

허영수 기자 ysheo@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