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3:00 (금)
[학회소식]한국외대 통번역연구소 9월15~16일 국제학술대회 외
[학회소식]한국외대 통번역연구소 9월15~16일 국제학술대회 외
  • 교수신문
  • 승인 2010.09.13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회소식 학회, 대학연구소 등의 학술대회 소식을 editor@kyosu.net 로 보내 주시면 소개해 드립니다.

지난 학술대회

한국일본학회(회장 이강민 한양대)는 지난 11일 한림대에서 산하학회연합학술대회를 열었다. 정규헌 한림대 교수가 「일본민속에서 사령신앙과 연중행사-집과 마을의 의례론적 ‘경계’를 중심으로」, 김계자 경원대 교수가 「1930년대 일본문학자와 상해체험」, 송혜경 고려대 교수가 「프롤레타리아 작가의 조선체험- 사타 이네코의 「조선인상기」를 중심으로」, 이성환 계명대 교수가 「독도문제에 대한 일고찰- 경상북도와 독도」 등을 발표했다.

앞으로 열릴 학술대회

한국외대 통번역연구소(소장 방교영)는 오는 15일부터 이틀간 한국외대 국제관 애경홀에서 ‘세계 문화간 소통과 통번역’을 주제로 제10회 국제학술대회를 연다. 멕다인 미국 샌디애고대 교수가 「통번역, 문학의 가교」, 김응교 숙명여대 교수가 「한일 문화의 번역 연구」, 켈레테 독일 마인쯔대 교수가 「문학, 문화 그리고 번역- 번역시는 누구의 것인가」,  홍상우 경상대 교수가 「러시아 영화에 나타난 문화 간 의사소통」, 박남희 홍익대 교수가 「백남준 ‘음악전시회’의 문화 간 소통의 의미해석: 문화적 횡단인가 테러인가」, 최용기 국립국어원 연구원이 「언어정책과 문화 간 소통 정책」 등을 발표한다.

동아시아예술문화연구소(소장 한정희 홍익대)는 오는 16일 홍익대 정보통신센터에서 일본 교토조형예술대와 공동으로 국제심포지엄을 연다. 진준현 서울대박물관 학예연구관이 「조선시대 회화에 보이는 여성풍속」, 모리 리에 교토부립대 교수가 「에도시대 풍속화에 보이는 조닌 여성의 복식」, 금기숙 홍익대 교수가 「조선시대 풍속화에 보이는 복식의 미」, 나루미 히로시 교토조형예술대 교수가 「현대 일본의 패션문화」, 김태자 정영양자수박물관 부관장이 「조선시대 여성 장신구」를 발표한다.

강원대 비교법학연구소(소장 한만주)는 오는 17일 강원대 법학도서관 다목적회의실에서 ‘공법의 쟁점에 관한 비판적 고찰’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연다. 최희수 강원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생명윤리의 관점에서 본 인간존엄권과 생명권의 시기」, 김주환 홍익대 교수가 「평등권 위반여부에 대한 심사기준」, 선정원 명지대 교수가 「시장의 자율성과 규제를 통한 공공성 확보의 과제」, 정남철 숙명여대 교수가 「보상부 공용수용 제한과 무보상부 내용 한계규정의 구별- 경계이론과 분리이론, 그리고 미해결의 문제를 중심으로」를 발표한다.

서강대 철학연구소(소장 정재현)는 10월 1일 서강대 다산관 209호에서 ‘한 타자로서 하이데거’를 주제로 학술심포지엄을 연다. 박순영 연세대 교수가 「『존재와 무』- 달리 이해해보기」, 하피터 경희대 교수가 「하이데거와 메를로 퐁티의 육화된 현존재와 실존」, 김영건 서강대 교수가 「하이데거와 분석철학- 카르납, 로티, 비트겐슈타인」, 조광제 철학아카데미 원장이 「하이데거의 실존과 사르트르의 현존」을 발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