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1:55 (목)
[이 계절의 학술지들] 다문화와 대중문화 분석 활발...<저팬 리뷰> 창간호도 나왔다
[이 계절의 학술지들] 다문화와 대중문화 분석 활발...<저팬 리뷰> 창간호도 나왔다
  • 우주영 기자
  • 승인 2010.06.07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계절, 지식 대중과 소통을 추구하는 학술지들은 어떤 목소리를 준비했을까.

먼저, 학문간 교류와 소통을 추구하는 <지식의 지평> 8호(한국학술협의회편, 아카넷)가 기획특집 ‘한국의 다문화와 다문화주의’를 들고 나왔다. 김광억 서울대 교수(인류학과)는 권두언을 통해 이 ‘식상한’ 주제에 학술적으로 어떻게 접근해야 할 지 고민했다.

다문화가 다양한 인종 위에 구축되는 것인 만큼 이는 필연적으로 민족과 국가의 문제를 환기할 수밖에 없다. 김 교수는 “다민족 사회로의 이행은 새로운 성격의 국가를 건설하는 것인가 아니면 통합된 국가의 해체인가 그리고 혈통적 민족주의에 기반한 초국적 민족공동체 건설과 탈종족 문화적 국민주의의 실현을 위한 논의”를 구체적으로 주문했다. 인류학, 정치학, 법학 분야 간의 학제적 논의와 연구를 제기한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기획특집은 「다문하의 시대적 추세와 새로운 민족 개념의 가능성과 당위성」(박상섭, 서울대·외교학과), 「한국의 다문화 사회정책의 문제점과 대안」(설동훈, 전북대·사회학과), 「다문화주의, 민족주의, 소속의 법제화」(이철우, 연세대·법학), 「다문화 정책 ‘선진국’의 경험과 한국사회에 대한 함의: 호주, 프랑스, 일본의 사례로부터」(권숙인, 서울대·인류학과), 「코리안 디아스포라와 다문화」(윤인진, 고려대·사회학과), 「서양 역사에 나타난 다문화와 문화충돌」(박지향, 서울대·서양사학과) 등으로 꾸려졌다.

영문학 연구를 통해 한국사회의 현실과 지성적 결합점을 모색하고 있는 <안과 밖>제28호(영미문학연구회, 창비)의 특집은 ‘대중문화와 창조성’이다. 쟁점은 ‘문학연구의 탈/경계’로 꾸려졌다. 자본주의 면모가 잘 드러나는 영역인 ‘대중문화’로 눈을 돌렸을 때, 가장 먼저 제기될 수 있는 것은 ‘문제틀’이다. 대중문화에 접근할 수 있는 새로운 문제틀을 유물론적 미학의 이름으로 제시한 여건종 숙명여대 교수(영미비평)의 「일상적 삶의 상징적 창조성」이 맨 앞에 놓이는 것은 공감할만한 배치다. 그러나 더 눈길을 끄는 것은 이 글과는 초점을 달리하고 있는 이영미 성공회대 겸임교수(국문학)의 글 「대중예술 연구, 경향과 방법의 탐색」이다. 

 

 그는 대중예술 분석의 초점을 새롭게 규정할 필요성을 제기한다. 이는 “막상 분석대상인 한국의 대중예술 현상에 대한 오랜 기간의 깊이있는 성찰과 학문적 궁금증을 결여한 채, 한국 대중예술의 현실을 외국 이론의 수입·소개를 위한 도구로 전락시키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반감”과 맞닿아 있다. 그렇다면 그는 어떤 결론을 내놓았을까. 대중예술 연구의 초점은 개개 작품과 작가로부터 엇비슷한 특징을 공유하는 작품의 무리와 그것을 집중적으로 선택하는 수용자 대중으로 옮겨가야 한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이외 「문화의 창조성과 대중성」(정남영, 경원대·영미소설), 「블루스의 재현성과 유희성」(최영진, 중앙대·영문학), 「명성과 대중성」(남수영, 경희대 강사) 등이 실렸다.

일본 연구 저널이 꾸준히 확산되고 있다. 고려대 일본연구센터(소장 최관)가 <저팬 리뷰 2010> 창간호(최관·서승원 엮음, 도서출판 문)를 펴냈다. 2008년 12월에 시작된 논의가 2년여의 고민 끝에 구체적 결실을 맺었다. 전체적인 구성은 제1부 ‘정치와 외교’, 제2부 ‘경제와 노동’, 제3부 ‘사회, 역사, 그리고 교육’, 제4부 ‘문학과 문화’로 짰다. 창간호에 수록된 논문은 모두 16편이다. 최관 소장의 설명대로 수록 논문들은 대체로 거시적 동향, 제반 논점 및 쟁점, 주요 현안에 대한 분석, 주요 현안과 관련된 데이터 또는 정보, 향후 전망 혹은 대안제시에 무게를 실었다. 가히 한 권으로 읽는 ‘일본의 오늘’이랄 수 있다.

시의적 주제여서랄까, 제3부의 ‘사회, 역사, 그리고 교육’에 실린 한용진 고려대 교수(교육학과)의 글 「교육개혁: 국가경쟁력에서 교육경쟁력으로」가 시사적이다. 한 교수는 2009년 자민당에서 민주당으로 정권교체가 이루어지면서 교육정책도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면서, 그 기조는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근대적 교육보다는 교육경쟁력 신장을 위한 탈근대적 교육”이 될 것으로 예측했다. 일본 역시 출산율 감소로 인해 대학 지원자가 감소하고, 경제불황으로 대학 졸업자의 취직률이 낮아지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고등교육 분야에서 더욱 치열한 경쟁을 예상할 수 있다.

특히 한 교수는 고교 수업료 보조나 5세 아동의 취학전 교육 무상화, 학력고사 실시대상을 해당 학년의 30%정도로 선별 실시하는 방안, 시험 결과를 학교별로 공시하지 않음으로써 학생들을 지나친 시험 경쟁으로부터 보호하면서도 학력 향상을 모색하려는 시도,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경감하면서도 세금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정책 방안 등을 관심있게 지켜볼 것을 주문했다. 정책 방안은 아니지만, 한 교수의 글에서 흥미로운 부분은 법인화 이후 일본 국립대의 ‘대학 출판부’ 증가 현상을 소개한 대목이다. 법인화 이후 5년 사이에 10개 대학이 출판부를 더 설치했다는 것. 이는 교수들이 자신의 저서를 해당 대학 이름으로 사회에 내보냄으로써 대학의 지명도를 전국적으로 알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의 질도 높일 수 있기 때문인데, 우리 대학들이 고민해볼 만한 내용이다.

우주영 기자 realcosmos@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