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7:35 (수)
[집중진단 SCI] 등재학술지선정방법과 IF
[집중진단 SCI] 등재학술지선정방법과 IF
  • 교수신문
  • 승인 2002.05.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2-05-01 14:14:16
잘 알려져 있다시피, SCI는 미국 필라델피아의 톰슨 사이언티픽 계열 민간회사인 과학정보연구원(ISI:Institute for Scientific Information)이 과학기술분야 학술잡지에 게재된 논문의 색인을 수록한 데이터베이스이다. 서지정보와 인용문헌 검색을 제공함으로써 논문의 질을 평가할 수 있게 하는 도구이다.
ISI는 과학과 기술이 아닌 다른 분야들에 대해서도, SCI와 유사한 형태를 띤, 인문학 논문 색인 AHCI(Arts and Humanities Citation Index), 사회과학 논문색인 SSCI(Social Sciences Citation Index) 등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SCI는 자연과학분야 저널 약 3천5백여종의 논문, 종설, 학술회의 초록 등을 포함하고 있다. ‘색인’은, 논문들의 참고문헌을 가공해 만들고, 특정논문이 다른 논문에 인용된 것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인용색인’(Citation Index), 특정 저자가 해당 연도에 발표한 것을 알 수 있는 ‘출처색인’(Source Index), 저자나 논문을 알지 못해도 주제로 검색할 수 있는 ‘주제색인’(Permutern Subject Index)으로 이뤄진다. SCI 는 다양한 매체로 배포된다. ‘SCI 등재 학술지’가 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마그네틱 테잎으로 발행되는 SCIE (SCI Expanded)이다. ISI는 전세계에서 출판되고 있는 6만여 종의 과학기술관련 저널 중, 심사를 거쳐 5천6백여종의 저널을 선별해 이를 SCIE에 포함시킨다. SCIE에 포함된 저널 중 핵심저널을 다시 선정하는 작업을 거쳐 이른바 SCI 등재 학술지(SCI Core)의 여부가 판가름난다. SCI에 수록된 정보는 출판물(SCI Print-edition)과 씨디롬(SCI CD-edition)의 두 가지 형태로 배포된다. 온라인으로 매주 업데이트 되는 정보를 제공하기 시작한 것은 1974년부터였으며, 1997년 이후로는 웹상에서도 접근가능한 형태가 마련됐다.(Web of Science) 국내 학술지 중에서는 대한화학회지, 한국물리학회지 등, 한국산업미생물학회의 출판물 등이 SCI 코아(core)에 포함돼 있다.
그런 SCI 등재 학술지는 어떻게 선정되는가. 등재 대상 학술지는 △전문가의 판단 △학술지의 기준 준수 여부 △인용분석 자료의 수치 등 3가지 요인에 의해 선정된다. 이들이 수록 대상 학술지를 평가하는 데는 다음과 같은 기준들이 주요하게 적용된다. △정기적으로 발행되는 학술지일 것 △이 학술지의 국제적인 편집규정을 준수할 것 △영문으로 된 논문명, 초록, 주제어, 참고문헌이 있을 것 △투고 논문의 적합성, 연구방법, 독창성, 참고문헌 등에 관한 심사과정이 있을 것 △투고 논문의 심사위원들과 저자들이 지역적 대표성을 가질 것 △학술지의 주제분야가 많은 연구자들이 연구하는 학문분야 일 것. 일반적으로 SCI를 얘기할 때는 위에서 언급한 SCI와 SCIE 외에도 저널인용보고서인 JCR(Journal Citation Report)과 혼용되기도 한다. 그러나, JCR 역시 ISI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이지만, 성격은 조금 다르다. 간단히 말해서 JCR은 SCI에 등재된 학술지 중, 다빈도로 인용된 저널의 목록을 중심으로 추출해 냄으로써, 학술지의 평가하는 자료로 사용된다. 특히 여기에 수록된 인용 정보에 대한 자료가 가공되면 영향력지수 IF(Impact Factor)가 매겨지게 된다. 즉, Impact Factor란 특정 잡지에 실린 한 편의 논문이 어느 특정 연도나 특정기간 동안 인용된 빈도수의 척도로서 그 논문이 실린 잡지의 수준을 평가하는 척도로 활용된다. 그런데, JCR 영향력 지수(인용지수)는 학술지 출간후 평가까지의 시차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전년도를 기준으로 계수가 매겨진다. 따라서 어느 특정 잡지의 IF는 아래표와 같은 방식으로 산정된다. 그러나 IF 값이 높은 학술지라고 해도 SCI 가 아닌 학술지에 실리는 경우는 얼마든지 있으며,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SCI와 JCR 혹은 IF간의 불일치는 빈번하게 일어난다.

영향력 지수(IF)=학술지의 논문이 인용된 총 횟수/학술지에 수록된 논문의 수

A:해당년(2002)년에 발행된 잡지에 실린 논문에서 특정 학술지의 논문이 인용된 건수
B:A의 인용된 건수 중 이전 2년간(2000-2001)의 발행분에 대한 인용 건수 (※ B⊂A)
C:이전 2년간(2000-2001) 해당 특정 학술지에 실린 논문의 수
D:그 특정 학술지의 그 해의 (2002년도)
Impact Factor = B/C

박소연 객원기자 shanti@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