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0:25 (수)
[대 학] 계명대 외
[대 학] 계명대 외
  • 교수신문
  • 승인 2010.04.26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명대(총장 신일희)는 최근 국내 최초로 헝가리 프란츠 리스트 음악원과 ‘계명-리스트음악원’을 설치해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계명대는 지난해 5월부터 계명-리스트음악원 설립을 위한 기초협정을 체결하고 관련 작업에 착수했다. 협정 내용은 교육프로그램 운영과 교환 연주회, 마스터클래스, 워크숍, 경연대회 심사 등이다. 계명대는 28일 발라스 쇼콜라이 독주회와 함께 그가 직접 진행하는 마스터클래스를 연다.

공주대(총장 김재현)는 지난 22일 김재현 공주대 총장, 이준원 공주시장을 비롯해 30여개 협력기관 및 사업장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한민족교육문화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공주대는 “이번 협약체결은 충청남도와 공주시가 한민족교육문화센터 조성사업 출연금을 확정하는 등 사업에 참여하는 것을 계기로 범시민이 한민족 교육메카를 만들어가고자 하는 뜻에서 이뤄졌다”고 전했다.

금오공대(총장 우형식)한국산업기술대(총장 최준영)는 지난 19일 산학협력 교류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두 대학은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정보교류 등 대학간 네트워크를 강화할 계획이다. 금오공대는 “위치에서 이점을 바탕으로 두 대학 간의 긴밀한 산학협력 교류 활동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동신대 나주천연염색사업육성사업단(단장 최미성)이 최근 천연염색 상품 공동브랜드인 ‘남도 엔드림’(namdo NDream)을 개발해 본격적인 마케팅작업에 착수했다. 남도 엔드림 공동브랜드를 사용하는 업체는 동신대 천연염색사업단 소속 1인 창조기업 7개사, 전남지역에서 천연염색 공방을 운영하는 가족회사 6곳 등 총 13곳이다. 동신대 나주천연염색육성산업 육성사업단은 지난해 지식경제부가 시행하는 지역연고산업 육성사업 지원대상으로 선정돼 오는 2012년까지 고부가가치 천연염색 산업 육성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백석대(총장 하 원) 백석학술정보관은 지난 19일 재학 중인 장애인을 비롯해 천안시민 장애인을 대상으로 무료 책 배달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백석대 학생들은 거동이 불편해 도서관을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장애인을 대상으로 읽고 싶은 책을 신청 받아 직접 배달한다.

부산대(총장 김인세)는 지난 19일 일본 나가오카기술과학대학(총장 코이치 니이하라)과 공동 박사학위 수여를 위한 협정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부산대 국가핵심연구센터의 하이브리드 소재 솔루션 박사학위 과정과 나가오카기술과학대학 재료과학 및 에너지환경 박사학위 과정에서 각각 1년간 학점을 취득하고, 양교 공동지도교수의 졸업요건과 논문심사를 통과한 학생은 한국과 일본에서 각각 박사학위를 받을 수 있다.

 

연세대(총장 김한중)는 지난 21일 대한지적공사(사장 이성열)와 학술교류 협정식을 맺었다. 양 기관은 이에 따라 공동연구, 인력교류 등 협력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협약식에는 김한중 총장을 비롯해 이상조 행정대외부총장, 홍대식 연구처장, 이성열 대한지적공사 사장, 조만승 지적정보사업단 단장 등이 참석했다.

인천대(총장 안경수)는 지난 21일 국토해양부가 시행하는 물류특성화 인력양성사업 지원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인천대는 이에 따라 5년간 15억원의 연구비를 지원 받는다. 인천대는 동북아물류대학원을 운영하면서 기업이 원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는 점이 높이 평가됐다. 인천대는 우수학생 장학금 지급, 국내외 연수, 교재개발 등에 지원비를 활용할 예정이다.

전북대(총장 서거석)는 지난 21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원장 김용하)과 우수 연구 및 고급인력 양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에 따라 보건의료와 국민연금, 건강보험, 사회보장, 인구 및 사회문제에 관한 제도 평가 및 정책개발에 나서는 한편 보건의료·보건경영·IT 융합형 글로벌 헬스케어 관련 기술정보 및 학술정보 교류, 다학제 융합적 연구개발 등을 수행키로 했다.

카이스트(총장 서남표)는 지난 22일 해상크레인 전문기업 디엠씨(주)와 모바일하버 크레인 기술개발 및 제작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에 따라 공동연구를 수행하는 한편 실제 해상에서 컨테이너 상·하역이 가능한 크레인을 제작하기 위해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곽병만 카이스트 모바일하버사업단장은 “앞으로 추가적인 협력사업을 모색하고 실질적인 계약 체결을 통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겠다”고 강조했다.

한경대(총장 김성진) 산학협력단은 지난 22일 한국산업인력공단 글로벌HRD협력원과 개발도상국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국제협력분야 교류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향후 국제협력사업과 관련해 △정보 및 자료 상호교환 △산업연수 추진에 따른 인적·물적 자원 교류 △업무발전을 위한 공동세미나 개최 등에 협력할 계획이다.

한국외대(총장 박 철)가 지난 20일 서울캠퍼스에서 개교 56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기념식에선 연구실적이 우수한 강기훈 교수(통계학과) 외 19명에게 업적평가우수교원상을, 강의평가 결과 성적이 우수한 조셉 R. 빈센트 교수(영어통번역학과) 외 22명에게 HUFS 강의상을 수여했다. 박 철 총장은 기념사에서 “외대비전 2016 마스터플랜에 따라 재학생의 학문경쟁력을 강화하고 교수 연구여건을 개선하며 행정시스템을 효율화해 나가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아래사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