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4:25 (금)
한국형 GRE 도입 검토 … ‘과잉공급된’ 박사학위 정원 줄이는 등 구조조정 유도
한국형 GRE 도입 검토 … ‘과잉공급된’ 박사학위 정원 줄이는 등 구조조정 유도
  • 권형진 기자
  • 승인 2010.04.26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과부, 이르면 다음달까지 ‘대학원 교육 선진화 방안’ 시안 발표

정부가 ‘한국형 대학원 입학자격시험’(이하 K-GRE) 도입을 검토하는 등 학부교육에 이어 대학원의 교육·연구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 마련에 나섰다. 평가인증 체제 확립과 정보공시 등을 통해 대학원 구조조정도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교육과학기술부(이하 교과부)는 지난 22일 부산 해운대에서 열린 제42회 전국대학원장협의회 정기총회 및 심포지엄에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대학원 교육의 선진화 방안’ 시안을 발표했다. 이날 정기총회 및 심포지엄에는 전국 86개 대학 대학원장이 참석했다. 김관복 교과부 대학지원관(국장)은 “확정된 안이 아니라 그 동안 나왔던 정책연구를 기초로 만든 시안”이라며 “대학 의견수렴을 거쳐 5월말~6월초 확정해 내년 예산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제42회 전국대학원장협의회 정기총회 및 심포지엄에서는 ‘대학원의 역할과 발전방향’에 대해 다양한 논의가 있었다.          권형진 기자

■ 대학원 신입생부터 질 관리= 이날 발표한 시안 중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대학원 신입생의 질 관리를 위해 이른바 K-GRE를 도입하겠다는 구상이다. 김 국장은 “외국 학생도 많이 오고, 학생 모집이 어려워지면서 일부 대학원에는 걸러지지 않은 학생이 무분별하게 와서 교육·연구에 지장이 있다”며 “같은 대학이라도 수준 차이가 있는데 최소한의 학업능력과 지식을 평가하자는 것”이라고 도입 배경을 설명했다.

K-GRE를 개발한다고 해서 대학이 의무적으로 도입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입학기준으로 적용할지나 전공별 합격기준 점수는 대학이 자율적으로 결정하면 된다. K-GRE를 도입하는 대학이 많아지면 그렇지 않은 대학에 대한 평가가 낮아질 수밖에 없어 수요자 선택에 의한 구조조정 효과도 부수적으로 기대하고 있다.

교과부는 이와 함께 다양한 박사학위 논문 질 제고 방안을 제공해 한국대학교육협의회와 대학이 협의해 자율적으로 도입하도록 할 계획이다. 일정 수준의 학술지에 박사학위 논문을 게재하거나 교수 1인당 최대 논문지도 학생 수 설정, ‘논문지도 교수제’ 강화, 학위 논문 등록 공표제 강화, 논문 연구윤리 검증 프로그램 개발, 학위 논문 데이터베이스 확대 구축 등을 세부 과제로 검토하고 있다.

‘교육 및 학위 관리체제 내실화’ 방안으로는 또 대학원 평가인증제와 이에 따른 정보공시제도의 도입도 검토 중이다. 교수진 구성 및 성과, 석·박사 배출 실적, 교육과정 운영, 교육목표 등을 평가해 대학원에도 학과·전공 프로그램 평가인증 체제를 확립하겠다는 구상이다.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평가인증 내역을 공시하고 국가 R&D 지원사업과 연계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대학원 평가는 교과부 장관이 대학 평가인증 역량을 겸비한 민간기구를 평가인정 기관으로 지정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공학교육인증원, 건축학교육인증원, 언론사 등 학문 분야별로 민간기관 평가를 강화하겠다는 복안이다.

■ 석·박사과정 설치기준도 강화= 대학 구조조정에 이어 대학원 구조조정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특히 과잉 공급된 박사학위과정 정원을 줄이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사립대 구조조정처럼 ‘시장 기제에 의한 자율적인 대학원 구조조정 유도’가 원칙이다. 교육-노동시장 정보를 바탕으로 수요가 적은 학과의 축소나 특성화를 유도하고, 취업의 질이 낮은 분야의 일반대학원은 슬림화를 권고하겠다는 것이다. 전업 학생 비율, 교수·연구인력 배출 실적, 학술지 논문 게재율, 교수진 구성 등 자율적 구조조정을 위한 객관적 지표를 개발해 제공할 계획이다.

석·박사 학위과정의 설치 기준도 강화된다. 대학원을 설치할 때 필요한 교원확보율과 연구실적을 강화하겠다는 것. 일반대학원의 경우 현재 석사과정은 5명 이상, 박사과정은 7명 이상의 교원을 확보해야 하는데 해당 학위 전체 졸업학점 중 전임교원의 강의가 80% 이상 되도록 교원을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연구실적(박사과정)도 인문·사회·예체능 계열은 현행 2편 이상에서 5편 이상으로, 자연과학·공학·의학계열은 3편 이상에서 10편 이상으로 상향조정한다는 구상이다. 논문 인용횟수 등 질적 지표를 연계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하고 있다.

대학원 체제의 선진화를 위해 구조조정과 함께 대학원 편성·운영체제도 개선할 생각이다. 지금도 조직은 대학, 일반대학원, 전문대학원, 특수대학원 형태로 돼 있지만 학부와 대학원을 연계 운영하는 대학이 꽤 있는데, 조직과 운영을 일치시키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즉 일반대학원의 개별 전공과정을 관련 학부전공과 통합해 전공영역별로 군집화 하겠다는 구상이다. 새로 편성·운영되는 대학원 전공학과에는 학위종별에 따라 전문학위나 학술학위를 설치할 수 있다. 특수대학원은 관련 대학원 전공학과의 전문학위 과정으로 편입해 운영하게 된다. 전문대학원은 현행 그대로 유지되지만 특수대학원은 없어지는 셈이다.

교과부는 이밖에 ‘지역별 국제전문대학원’을 집중 육성한다는 구상이다. 우수 대학원을 집중 지원해 교육·연구 거점을 육성하고, 박사과정의 우수학생에게 생활비, 연구비 등을 지원하는 글로벌 수준의 박사 양성 프로젝트로 내년부터 추진한다. 또 직업 자격과 학위 종류를 연계하는 한편 대학원 과정과 연관된 직업 자격과 근무경력을 학점으로 인정하는 방안도 생각하고 있다. 예컨대, 프랑스는 3년 이상의 직업 경력이 있으면 이를 심사해 석사학위로 인정하고 박사학위 과정으로 진학할 수 있게 하고 있다.

권형진 기자 jinny@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