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1:05 (수)
교육역량사업 탈락 대학도 다수 신청…서울대는 신청 안해
교육역량사업 탈락 대학도 다수 신청…서울대는 신청 안해
  • 박수선 기자
  • 승인 2010.04.16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부교육선도대학 지원 사업에 125곳 신청

10개 내외를 선정하는 학부교육선진화 선도대학 지원 사업(이하 선도대학 지원사업)에 125개 대학이 신청해 평균 10대 1이 넘는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교육과학기술부(이하 교과부)는 지난 12일 학부교육선도대학 신청을 마감한 결과 125개 대학이 신청서를 냈다고 밝혔다. 유형별로는 수도권 대규모와 중·소규모 대학 각각 20곳, 지방 대규모 대학 28곳, 지방 중·소규모 대학 57곳이 신청했다.

선도대학 지원 사업은 다양한 학부교육의 선진 모델을 창출한다는 목적으로 올해 신설됐다. 선정된 대학에는 30억원씩 총 300억 원을 지원한다. 교과부는 수도권과 지방 대규모는 1~2개 내외 , 수도권 중·소규모는 2~3개 내외, 지방 중·소규모는 4~5개 내외로 선정할 예정이다.

각 그룹별 선정대학이 유동적이기 때문에 특정 그룹이 경쟁률이 높다고 단정할 수 없지만 모두 10대 1의 경쟁률을 육박한다. 교과부 관계자는 “지금까지 연구에 집중했던 대학들이 학부교육에도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면서 “또 대학총장이 자율적으로 학부교육에 투자할 수 있다는 것도 지원이 몰린 이유”라고 설명했다.  

신청대학에는 교육역량강화사업에서 탈락한 대학도 상당수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교과부는 올해 교육역량강화지원사업에 85개 대학을 선정했다. 교과부 관계자는 “사업 선정 가능성이 높지 않더라도 현재 학부교육의 수준을 점검해 보자는 취지로 신청한 대학도 있다”고 말했다. 이번 교육역량강화사업에 탈락한 한 대학 관계자는 “포뮬러 지표가 선정평가에 반영되기 때문에 선정 가능성이 높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이번 기회에 학부교육의 실태를 점검하고 어떤 수준인지 파악해보자는 생각으로 신청했다”고 말했다.

반대로 서울대는 이번에 신청서를 제출하지 않아 그 배경에 궁금증이 일었다. 선도대학사업은 설계단계에서부터 교육중심대학에 집중 지원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았던 사업이다. 교과부는 이런 점을 감안해 대규모 대학이 교육역량강화사업과 선도대학 지원사업에 중복 선정되면 지원 금액이 많이 깎이도록 삭감 비율을 조정하기도 했다.

강명구 서울대 기초교육원장은 “선도대학사업에 선정이 되더라도 추가로 지원받는 금액은 15억 원 정도”라면서 “기존에 시행하고 있는 교육역량강화사업과 조정도 어려웠고 무엇보다 ‘학부중심대학을 육성한다는 사업 취지에 따라 이들 대학에 양보하자’는 총장의 결단이 반영됐다”고 말했다.

교과부는 이번에 신청한 125개 대학을 대상으로 오는 19일부터 선정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1단계 서류평가는 포뮬러 지표를 활용한 정량평가(30%)와 사업계획서 등을 포함한 정성평가(70%)로 이뤄진다. 정량평가에는 △전임교원확보율 △학사관리·교육과정 운영 △전체 재학생 중 학부생 비율 △졸업생 취업률 등 지표가 포함된다. 

2단계 현장평가는 최종선정 규모의 2~3배를 추려 실시한다. 교과부 관계자는 “2단계 현장평가에서는 실적과 함께 계획의 적정성 등을 중점적으로 심사할 계획”이라면서 “1단계 서류평가와 2단계 현장평가 비율을 2대 1 정도로 반영해 지원 대학을 선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최종 선정 대학은 평가를 거쳐 5월 중순께 발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