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4:15 (금)
인문학 진흥위한 정부지원 강력 촉구
인문학 진흥위한 정부지원 강력 촉구
  • 이옥진 기자
  • 승인 2000.11.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0-11-06 00:00:00

전국 대학의 인문학 연구소들이 고사위기에 처한 인문학의 진흥을 위해 정부의 지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대학인문학연구소협의회(회장 권기호 경북대 교수, 이하 협의회)는 지난 20일 안동대에서 제4회 인문학 학술대회를 가진 뒤 ‘인문학연구 지원을 촉구하는 우리들의 결의’라는 제목의 결의문을 채택·발표했다. 이번 결의문은 지난 96년 제주대에서 전국 대학 총장들의 ‘인문학 제주선언’ 발표된 이후, 인문학계의 첫 공동입장표명이다.

협의회는 결의문을 통해 “인문학 연구의 활성화는 인문학 본질에 부합하는 연구의 지원 확대가 그 단초가 됨을 직시해야 한다”며 “인문학이 지난 세기까지 인문학의 본질에서 벗어나 위기를 자초한 것을 인문학자들 스스로 깊이 반성하고 있다. 이제 인류의 구원을 당당하게 주도하는 중심 학문으로 그 위상을 새로이 확립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세심한 제도적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협의회 소속 전국 63개 대학의 인문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참여한 이번 결의문은, △전국 1백 여개 대학의 인문학 관련 연구소에 전폭적인 예산지원 △인문·사회과학 학술정보 데이터베이스화 △영상과 매체연구 지원확대 △학문후속세대의 제도적 보호장치 마련 △학제간 연구 활성화와 아카데미 밖에서 열리는 인문학 강좌의 제도적 지원책 마련 등이다.

실무를 맡았던 협의회 사무국장 이상규 경북대 교수(국어국문학과)는 “현재 협의처에서는 한국학 관련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구체적인 사업안을 구상 중에 있으며, 정부의 제도적 뒷받침이 현실화 될 경우 박사학위를 소지한 유휴연구인력 감소에 획기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번 결의문 낭독이 정기국회에서 인문학 관련 법률제정에 무형의 압력으로 작용하기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협의회 회장을 맡고 있는 권기호 경북대 교수(국어국문학과)는 결의문 채택과 관련해 “최근 국무총리 산하 정부출연 연구기관인 ‘인문사회연구소‘에서 대통령 직속 ‘인문생명윤리위원회’를 제안한 것(우리신문 186호 1면 참조)에 고무돼 협의회 공동으로 공식적인 요구서 작성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협의회의 결의문에 쓰여진 세부항목이 정책입안에 구체적으로 반영될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그러나 이번 결의문 채택은 인문학진흥에 정부의 책임을 다시 한번 촉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후 정부차원의 대응이 주목된다. <이옥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