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9:20 (수)
발전 명분에 대학마다 2~3명 ‘기본’ … 살림꾼 위상 다져야
발전 명분에 대학마다 2~3명 ‘기본’ … 살림꾼 위상 다져야
  • 김유정 기자
  • 승인 2009.12.07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 부총장이 뜨고 있다] 늘어난 대학 부총장, 역할은?

 

‘2인자’가 주목받는 시대. 대학에도 2인자가 있다. 총장을 뒷받침해 대학살림을 책임지는 부총장이 그들이다.  무한경쟁에 돌입한 대학에서 부총장의 권한과 책임이 한층 강화되고 있다. 부총장이 떠오르고 있는 배경과 함께 4년제 대학 부총장의 특징을 분석했다.
배경율 전국대학부총장협의회 회장(상명대 서울캠퍼스 부총장) 인터뷰를 통해 부총장의 역할과 의미, 부총장제 정착을 위한 과제 등을 짚어봤다.

부총장 역할이 강화되는 배경엔 급변하는 대학 현실이 있다. 대학 규모가 갈수록 커지고 각종 평가, 국제화 지표, 정책사업 결과가 재정지원과 직결되면서 대외적으로 신경 쓰는 일이 많아졌다.
하지만 이 모든 업무를 총장이 진두지휘하기엔 한계가 있다. 부총장이 총장 버금가는 권한과 책임을 갖게 된 이유다.

대학마다 적게는 1명, 많게는 3~4명의 부총장을 두고 있다. 건국대의 경우 부총장, 대외협력부총장, 충주캠퍼스 부총장, 의무부총장 등 4명이 활동하고 있다. 경희대도 의무부총장, 부총장, 정책·대외부총장, 국제캠퍼스부총장을 두고 있다.

부총장직은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제2캠퍼스 부총장, 교학부총장, 의무부총장은 물론 연구부총장, 대외부총장, 경영부총장 등이 활동하고 있다. 세종대는 학교용지 개발, 발전기금을 전담하는 특임부총장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박우희 세종대 총장은 지난 8월 취임 당시 캠퍼스 발전계획을 발표하면서 “학교부지 개발 및 발전기금을 전담하는 특임부총장을 선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젠 부총장도‘전문화’시대

산학부총장, IT부총장이 늘고 있다는 점도 주목된다. 특정 영역을 관리하는 데 집중하는 이들은 ‘전문 부총장’ 추세를 반영한다는 설명이다.
서강대는 얼마 전 산학부총장제를 도입했다. 유기풍 서강대 산학부총장(화공생명공학전공)은 “사립대가 살아남기 위해선 돈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며 “산학부총장은 교수 역량을 강화해 연구와 비즈니스를 결합한 새로운 이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한다”고 전했다. 유 부총장은 산학협력을 비롯해 기금모금, 국제화 업무를 총괄한다. 그는 “국내 대학간 경쟁을 넘어 국제 경쟁에 접어든 상황에서 산학부총장으로서 기업과 대학이 일방적인 관계를 맺는 게 아니라 윈윈(win win)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산학부총장제를 운영하고 있는 곳은 서강대를 비롯해 포스텍, 단국대 등이 있다. 포스텍에서는 정윤하 산학협력단장이 연구부총장을 겸하고 있고, 단국대는 지난 7월 산학협력부총장으로 이계형 교수를 선임했다. 대구대도 산학협력부총장직을 신설할 예정이다.

경원대는 지난 2001년 단과대학으로 소프트웨어대학을 신설했다. IT가 특성화분야기 때문에 2003년부터 IT부총장제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몇 년 전 숭실대 교수로 재직하면서 부총장을 지낸 오해석 교수를 영입했고 최근 김 원 교수를 특채해 IT부총장으로 임용했다.

“부총장제, 현실과 역량 따져 활용”
지난해 말 교육과학기술부가 총 보직수행경비 한도 내에서 부총장 보직 설치·운영을 자율화하는 내용의 국립학교 설치령 등 개정안을 입법예고 하면서 국립대도 부총장을 선임할 수 있게 됐다.
이미 강원대, 경북대, 부산대, 서울대, 전남대, 전북대, 제주대 등에서 부총장제를 운영하고 있다. 국립대가 대학통합, 법인화, 캠퍼스 이전 등 산적한 과제를 안고 있는 상황에서 다른 국·공립대들도 부총장 선임에 적극 나설 전망이다. 

부총장직을 확대하는 일이 의사결정 과정을 복잡하게 해 ‘옥상옥’ 구조로 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는 여전하다. 이에 대해 서울의 한 대학 부총장은 “대학 상황이 저마다 다르기 때문에 단순히 부총장직을 확대하는 것을 옥상옥이라고 말하긴 곤란하다”며 “총장이 모든 일을 할 수 없다. 부총장은 각 단과대학장과 처장의 의견을 수렴해 총장에게 전달하는 중요한 위치에 있다”고 강조했다.

부총장제가 제대로 정착하기 위한 과제는 무엇일까. 부총장들은 ‘재단과 총장의 의지’를 꼽는다. 인사권자의 의지와 생각에 따라 부총장제가 당장 없어질 수도, 적임자가 시시각각 바뀔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른 보직과 마찬가지로 2~3년 마다 교체될 경우 업무 연속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온다. 대학 운영을 총괄하는 ‘살림꾼’으로서 부총장제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김유정 기자 jeo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