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3:50 (토)
국가가 교육성취도 평가, 대학서열 없애야
국가가 교육성취도 평가, 대학서열 없애야
  • 교수신문
  • 승인 2002.04.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2-04-12 14:49:23
●대학 양심과 국가 발전

최근 대권에 도전하겠다던 모 후보는 지난 전당 대회에서 쓰지 말라는 엄청난 돈을 썼노라고 양심 선언을 했다. 또 지난번 대통령선거에서 당시 여당 후보라는 위치를 이용한 후보진영이 선거자금을 모아썼다는 문제가 잠수함처럼 들먹이고 있는 시점에서 정치가로서 이번 선언은 위법자임을 자인하며 사회에 고발하는 용기와 양심의 복합 작품이다.

현재 우리 사회에 만연하고 있는 부정과 비리는 국가 장래를 위해서 혁파해야 할 개혁과제임을 인정하면서도, 자기의 변신을 두려워하며 변했을 때 혼자만 손해보지 않을까 저울질하며 눈치를 보고,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변해서 올바른 사회가 되어지기를 은근히 바라고 있는 시점에서, 그 정치인의 실토는 획기적인 사건이 아닐 수 없다.

새시대의 주역을 길러내는 대학은 팽창할 대로 팽창해 학생이 대학입학을 걱정하는 것이 아니라 선택의 문제만이 있을 뿐이며 대학이 어떤 신입생을 맞이해야 하는가로 백방으로 고심하고 있으니 교육의 기회를 넓혀주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학교당국은 학생이 자기의 마음에 없는 학생을 받아들여야 하고 이러한 학생을 교육시켜야 하는 대학의 고충은 한 두 가지가 아니다.

사회가 소비자중심으로 흐르고 있으니 대학도 학생중심으로 교과 및 지도가 이뤄져야 한다는 교육당국의 방침은 과거 교육체제에서 크게 바뀔 수 밖에 없으며 옛날 글방선생의 최초라도 엄한 목소리도 사라지고 더불어 학생과 함께 어울리려는 발빠른 자세도 심심지 않게 눈에 띤다. 우선 교수가 학생들의 장래 직업생활을 위해서 전공별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기본과목 필수 수강제도도 사라지다 보니까 수강이 수월하고 학점취득이 용이한 과목으로 학생들이 몰리고 있으며 이뿐 아니라 학생의 교수강의 평가제가 일반화되면서 교수는 학생의향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 수 없는 상태에 이르렀다.

소비자중심의 질 좋은 교육을 위해서 벌이고 있는 여러가지 교육 제도는 학생과 교수간의 묵계 하에 학생의 행사로 해서 또는 교수의 사회활동이나 연구로 해서 시간표에 정해진 휴강이 심심지 않게 이뤄 진다. 학생은 취직시험응시나 시험준비를 위해서 출석하여 강의를 외면하면서 강의실에서조차 시험공부를 하는 안타까운 일도 자주 보게 된다.

일이 이 지경이니 학칙은 명문조항일 뿐 철저히 지키기에는 교수 학생 모두가 어려움이 있다. 엄격한 기준에서 시험평가에 의한 학점이 돼야 함에도 불구하고 충실한 강의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제대로 수업을 받지 않는 학생의 학점취득의 강렬한 요구는 시험문제 출제나 채점에서 영향을 미친다. 졸업생을 평가하고 있는 사회조직에서는 기준미달 인재를 더 이상 배출하지 말라고 강하게 목소리 높여 외쳐 대다. 하지만 학생의 최종 소비자인 기업체에 맞추는 것이 아니라 교육을 받는 학생을 소비자로 인정해야 하는 안타까운 현실은 국가 장래를 우려하게 만들고 있으며 대학은 더욱 어려운 지경으로 되어가고 있다. 아마도 농산물의 구입이 용이해지니깐 식량의 가치가 무시되는 감을 갖게 되는 우리사회의 현실과도 유사한 것이 아닐까?

교육당국은 경제원리에 입각한 대학경쟁으로서 질 높은 교육을 이룩하겠다고 외쳐대고 있는데 과연 그것이 가능하게 될지 교육현장에 있는 당사자로서는 판단이 서지 않는다. 올바르고 질 높은 대학교육을 실행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지 소비자 중심 교육원리만 주장할 것이 아니라 국가 장래를 위한 모두의 지혜를 모아야 할 시점이라고 생각되며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해본다.

첫째, 교육은 배우는 사람이 아닌 가르치는 사람이 어떠한 인재를 길러내겠다는 사명감 있는 교육이 돼야한다. 둘째, 피교육자는 이유불문하고 학교당국이 정한 학칙을 지켜야 하며 만일 준수가 곤란할 때는 스스로 학교를 떠나야 한다.
셋째, 학점평가나 강의평가는 일정한 기준에서 취지에 충실하게 실행돼야 하고 학교당국은 모든 교수가 올바르게 운영될 수 있도록 철저한 감시체제를 동원하여야 한다. 넷째, 교육당국은 사회나 국가 장래를 위해서 어떤 인재가 필요한가에 대한 최종소비자인 산업체의 사회구성원 수요를 예측하고 여기에 맞는 학생정원정책을 재조정해 취업 전선에서 과대한 경쟁이 없도록 한다.

이렇게 되어질 때만이 대학의 문제는 점차 제 길로 되돌아가게 된다고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