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6:35 (화)
20여 단체 2백50여명 참석…‘공공성’ 확보 선언
20여 단체 2백50여명 참석…‘공공성’ 확보 선언
  • 권희철 기자
  • 승인 2002.04.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2-04-01 00:00:00

발전노조 파업을 둘러싸고 정부의 노동탄압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진보진영의 활로를 모색하려는 ‘연대와 성찰: 사회포럼 2002’(이하 사회포럼)이 지난달 22일부터 사흘간 성황리에 개최됐다. 천안 국립청소년수련원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민교협·교수노조 등 교수단체에 시민운동단체와 노동운동단체가 가세하는 등 모두 20여 단체가 참가했다. 근래 보기 드문 대규모 대회였다는 게 참석자들의 평가다. <관련기사 13면>

사회포럼은 신자유주의와 세계화에 반대하고 사회 전 부문에 공공성을 확산하려는 취지에서 비롯됐다. 갈수록 위세를 더해가는 보수주의 물결에 맞서 민주·개혁·진보를 지지하는 진보진영의 연대를 모색하고자 했던 것. 브라질에서 열렸던 세계사회포럼의 성공사례는 이번 행사를 추진케 하는 자극제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행사를 성사시키는 주역의 한 사람이었던 김윤자 민교협 공동의장(한신대 국제경제학과)은 “많은 사람들이 이런 연대의 토론에 갈증을 느끼고 있음을 확인했다. 각 단체들이 가장 바쁜 시기임에도 전국에서 시민·민중진영을 망라한 2백50명의 활동가들이 참석, 토론의 열기가 매우 뜨거웠다”고 말했다. 발전노조 파업투쟁, 고이즈미 방한반대 투쟁, 공무원노조 출범 등과 기간이 겹쳐 부담이 컸지만 당초 기대했던 것 이상의 성과를 거둔 것으로 보인다.

사회포럼은 △한국사회운동의 성찰과 과제, △신자유주의와 공공성 담론 △미국패권과 한반도 평화 △2002년 양대 선거와 사회운동의 과제 등 크게 4개의 전체토론으로 진행됐다. 이외에도 IMF 구조조정과 불안정 노동자의 빈곤, 표현의 자유와 진보의 정치 등 각각의 참가단체가 주관한 부문별 토론과 각종 현안들을 두고 토론을 벌인 10개 주제의 쟁점토론이 진행됐다.

이 중에서도 참가자들의 관심을 모은 것은 발전노조 파업과 관련된 공공성 논의였다. 기존의 노동운동 진영은 줄곧 민영화 반대 논리를 펼쳤다. 이에 반해 환경운동연합 등 일부 시민운동단체에서는 ‘지속 가능성’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민영화·공영화 논리의 한계를 지적했다. 뜨거운 논쟁 끝에 양측은 지속적인 논의를 위해 ‘공동 실무위원회’ 구성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한편 사회포럼 참가자들은 공동선언문을 채택·발표했다. 선언문에서 참가자들은 “우리 사회가 직면한 총체적 위기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사회운동에 제기된 공동과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권희철 기자 khc@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