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8:55 (목)
[학회장]김일태 학장, 한국경제통상학회 회장 취임 외
[학회장]김일태 학장, 한국경제통상학회 회장 취임 외
  • 교수신문
  • 승인 2009.06.29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일태 학장, 한국경제통상학회 회장 취임

김일태 전남대 경영대학장(53세·사진)이 최근 한국경제통상학회 신임 회장으로 취임했다. 한국경제통상학회는 한국국민경제학회와 한국경상학회가 지난 2005년 6월 통합해 새로 출범한 조직으로, 현재 72개 대학 700여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학회는 내실화와 글로벌화를 목표로 젊은 학자들의 학술활동을 지원하는 한편 일본 응용경제학회와 정기적으로 논문발표 등의 상호교류를 하고 있다.
김 신임 회장은 1990년부터 전남대 교수로 재직하면서 한국경제연구학회 이사, 학술진흥재단 학술연구심사 평가위원 등을 역임했다. 현재 글로벌네트워크 전문평가위원, 한국지역경제학회 광주전남 지회장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류시조 교수, 한국비교공법학회 회장 취임

류시조 부산외대 교수(55세, 법경찰학부·사진)가 지난 20일 부산대에서 열린 한국비교공법학회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에서 신임 회장으로 취임했다. 류 신임 회장은 “비교법제 연구를 중심으로 그때그때의 사회 이슈에 대해, 또는 이슈가 될만한 문제들에 대한 쟁점들을 개발하고 대안을 제시해 좌표를 보여줄 수 있도록 열린 학회를 만들어 나갈 생각”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국비교공법학회는 지난 1984년 공법학연구를 목적으로 설립해 올해 창립 25주년을 맞았고, 학술진흥재단 등재지인 ‘공법학연구’를 연 4회 발간하고 있다.
류 회장은 1988년부터 부산외대 교수로 재직하면서 부산외대 비교법연구소 소장, 한국헌법학회 부회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 유럽헌법학회 부회장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문종대 교수, 부울경 언론학회 회장 취임

문종대 동의대 교수(48세, 신문방송학과·사진)가 최근 열린 부울경 언론학회 정기총회에서 신임 회장으로 취임했다. 문 신임 회장의 임기는 1년이다.
문 회장은 취임사에서 “재임기간 동안 연구모임 활성화, 산학협동을 통한 지역언론활성화 및 지역 언론 민주화에 기여해 회원 간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통한 학문공동체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부울경 언론학회는 부산, 울산, 경남지역에서 미디어분야를 연구하는 교수, 연구자들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문 회장은 한국언론학회 기획이사, 한국방송학회 편집이사 등을 역임했다. 현재 동의대 입학홍보처장을 맡고 있다.

이윤식 교수, 한국교원교육학회 회장 선출

이윤식 인천대 교수(55세, 교육학과·사진)가 지난 19일 고려대에서 열린 한국교원교육학회 정기총회에서 21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오는 7월부터 내년 12월 까지다. 이 신임 회장은 “교원교육에 관계하는 교수와 연구원들의 참여 확대뿐 아니라 현직 유초중등 교원의 참여 확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국교원교육학회는 교원교육 연구 및 학술활동 등을 위해 지난 1968년 창립했다. 이 회장은 인천대 교무처장, 교수학습개발센터 소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 한국교육행정학회 학술편찬위원장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장지인 교수, 한국회계학회 회장 취임

장지인 중앙대 교수(57세, 경영학부·사진)가 최근 한국회계학회 정기총회에서 신임 회장으로 취임했다. 임기는 내달 1일부터 내년 6월 30일까지다.
회계학회는 매년 회장 임기 만료 시 차차기 회장을 선출하는 방식으로 임원선거를 실시하고 있다. 장 회장은 지난해 5월 선출됐다. 29대 회장엔 김지홍 연세대 교수가 선출됐다.
회계학회는 1973년 설립해 900여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장 회장은 지난 1990년부터 중앙대 교수로 재직하면서 정보통신정책학회 이사, 중앙대 국제경영대학원장 등을 역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