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2:35 (금)
“자율권 보장하는 ‘화학적 통합’이 진정한 통합입니다”
“자율권 보장하는 ‘화학적 통합’이 진정한 통합입니다”
  • 김유정 기자
  • 승인 2009.06.29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이광호 경북대 상주캠퍼스 교수회 의장

지난해 3월 경북대와 상주대가 통합돼 상주대는 경북대 상주캠퍼스로 재탄생했다. 통합 이후 1년이 지난 지금, 경북대 상주캠퍼스는 통합 전 만큼이나 많은 진통을 겪고 있다.
“무늬만 통합하는 방식이 아닌 ‘화학적인’ 통합이 이뤄져야 한다.” 이광호 경북대 상주캠퍼스 교수회 의장(자동차공학과·사진)이 강조하는 대학 통합의 조건이다. 또한 경북대 상주캠퍼스 교수회의 활동목표이기도 하다.

이 의장은 지난해 3월 통합과 함께 경북대 상주캠퍼스 교수회 의장에 취임해 현재까지 교수회를 이끌어 왔다. 경북대 상주캠퍼스 교수회는 지난 3월 기존 교수협의회 체제에서 확대·개편해 경북대 상주캠퍼스 교수회를 설립했다.

이 의장은 1년 동안 상주대 교수들이 통합이후 겪을 수 있는 혼란을 최소화하는 데 역량을 집중해 왔다. “상주대는 산업대 체제였지만, 통합 이후 경북대 규칙에 따르다 보니 재계약이나 승진심사 등에서 새로운 제도를 받아들일 준비가 잘 돼 있지 않았다. 교수회는 따라서 경북대가 통합 당시 상주캠퍼스 발전에 관한 약속을 이행하고 있는지 살피고, 기존 상주대 교수들이 입을수 있는 피해를 막기 위해 노력했다.” 오는 2012년까지 구 상주대 교수들은 기존의 승진, 재임용 심사규칙을 적용 받는다. 이 의장은 그러나 “경북대의 업적평가기준이 더 높고 앞으로 제도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여기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한다”고 전했다.
두 대학은 통합 이후 졸업규정을 두고 상주캠퍼스 학생들이 소송을 제기하는 등 갈등을 겪기도 했다. 올해 초 경북대 경영진단 결과를 발표하자 상주지역 일부 시민단체들이 “경북대는 통합조건을 이행하라”며 불만을 내비치기도 했다.

이 의장은 “경북대 상주캠퍼스의 고유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지 못 하고 대구캠퍼스 교수회 평의회에서 결정하기 때문에 자율권이 보장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대구캠퍼스 교수회 평의회에서 활동하는 상주캠퍼스 소속 교수 수가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칫 대구캠퍼스에 유리한 쪽으로 정책이 결정될 소지가 크다는 것이다. 이 의장은 “(대구캠퍼스로) 올라가는 교수들은 많은데, 위에서 상주캠퍼스로 내려오는 이들이 적다. 따라서 상주캠퍼스 교수들은 캠퍼스가 고립될지도 모른다며 불안해하고 있다”며 ‘소통부족’을 우려했다.

최근 충남대와 공주대, 공주교대가 통합 방향을 두고 의견충돌을 빚었다. 경상대와 창원대는 통합 직전까지 갔다가 무산되는 등 대학이 실제 통합에 이르기까지 가야할 길은 멀어 보인다. 대학통합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요건은 무엇일까. 이 의장은 ‘화학적인 통합’을 거듭 강조했다. “두 캠퍼스에 동일한 학과가 동시에 존재하는 통합은 바람직하지 않다. 상대적으로 불리한 조건의 캠퍼스로 이동하는 교수들에게 적극적인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등의 방법이 필요하다.”

각 대학의 입장이 충분히 반영돼야 통합된 뒤에도 자율권을 지킬 수 있다는 그의 지적은 경청 할만 하다. 이 의장은 “자율권이 보장되지 않는다면 교수 숫자가 많은 캠퍼스가 절대적으로 유리하다”며 “따라서 교수 숫자가 적은 캠퍼스 안에서는 고유한 문제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갖는 기구가 반드시 존재해야 한다”고 말했다.

상주캠퍼스 교수회는 앞으로 교수회를 학칙기구로 승인받아 예산지급이 이뤄지도록 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이 의장은 “상주캠퍼스 교수회를 경북대 교수회 지회로 승인하도록 요청했지만 아직 승인 받지 못 했다. 앞으로 의사결정권, 자율권을 갖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유정 기자 jeo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