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23:50 (금)
경북대·호서대 350억원 지원 … 선정방식·형평성 논란 일어
경북대·호서대 350억원 지원 … 선정방식·형평성 논란 일어
  • 박수선 기자
  • 승인 2009.06.15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역경제권·산학협력사업 선정 결과

경북대와 호서대가 호재를 만났다. 두 대학은 광역경제권선도산업 인재양성사업(이하 광역경제권선도사업)과 2단계 산학협력중심대학 육성사업(이하 산학협력사업)에 모두 선정돼 올해부터 5년간 매년 70억 원씩 총 350억 원을 받게 된다.

교육과학기술부(이하 교과부)는 광역경제권사업에 19개 대학(20개 센터)이, 산학협력사업에 17개 대학이 선정됐다고 지난 11일 발표했다.


광역경제권선도사업에서는 47개 대학(49센터)이 신청했다. 6개 광역경제권별로 선정대학을 보면 △강원권 강원대(의료융합), 한림대(의료관광), △대경권 금오공대·영남대(그린에너지), 경북대·계명대(IT융복합) △충청권 한국기술교육대·호서대(NEW IT), 순천향대·충남대(의약바이오) △동남권 창원대·한국해양대(수송기계), 부경대·부산대(융합부품소재), △호남권 목포대·전북대(신재생에너지), 전남대·조선대(친환경부품소재) △제주권 제주대(물산업·관광레저) 등이다.

광역경제권선도사업에 선정된 대학은 정부의 광역경제권 신성장 선도산업 육성 계획과 연계해, 선도산업 발전에 필요한 우수인재를 양성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선정된 대학은 연간 50억원씩 지원받는다. 교과부는 2012년에 중가평가를 실시해 사업성과가 부진한 하위 20% 내외는 강제 탈락시킨다는 방침이다. 

산학협력사업에는 한국산업기술대 등 17개 대학이 선정됐다. 교과부는 80개 대학 가운데 광역경제권별 평가로 11개 대학을 우선 선정하고 광역경제권 평가 3,4위 대학을 모아 전국단위 평가를 통해 6개 대학을 추가로 뽑았다. 이번에 선정된 대학들은 7월부터 향후 5년간 대학 당 매년 20억 내외의 지원을 받게 된다.
광역경제권선도사업과 산학협력사업 모두  지역 소재 대학을 중심으로 경쟁이 치열했다. 선정평가 결과를 발표하면서 교과부 관계자는 “지역안배나 나눠먹기식 선정은 없었다”고 잘라 말했다.

하지만 선정결과가 나오기 전부터 선정방식과 평가기준 등을 둘러싸고 문제제기가 나왔다. 강원권 대학에서는 선정방식이 논란이다. 의료관광분야 선정평가에서 강원대가 1위를 차지했지만 2위인 한림대가 최종 선정됐다. 교과부 관계자는 “광역경제권에 많은 학생을 육성할 필요가 있다는 총괄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평가결과에서 뒤쳐진 한림대를 최종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특별광역경제권에 한해 1개 대학 최대 2개 신청을 허용한 방침을 뒤집은 것이다. 제주권과 형평성 문제도 있다. 제주대는 광역권 내 신청한 대학이 없어 물산업과 관광레저 분야에 모두 선정됐다.

사업비 감액은 제주권과 강원권에 모두 적용된다. 교과부 관계자는 “20여개 대학이 신청대상이 되는 일반광역경제권과 비교했을 때 (특별광역경제권 대학의) 경쟁력과 사업계획서 수준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라면서 “이미 공고했던 내용이고 기획재정부에서 특별광역경제권 대학의 사업비 삭감 요구도 있어 사업비를 감액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대경권에서 그린에너지 선도산업분야에 신청했다가 탈락한 포스텍은 평가기준을 문제삼았다. 김승환 포스텍 연구처장은 “광역경제권사업이 애초 국가 미래를 내다보는 사업이었는데 선정대학을 보면 현실에 안주한 결과”라고 주장했다. 김 처장은 이어 “신성장 선도산업에 필요한 원천기술이 중요한 사업인데 미취업 학생을 어떻게 취업시킬 것이냐를 따지는 것이 사업취지에 맞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교과부는 오는 18일까지 이의제기를 받아 오는 22일 광역경제권선도사업 선정대학을 최종발표할 예정이다.

박수선 기자 susun@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