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40 (목)
공통지적은 “국민과 소통하라” … “민주주의 후퇴 우려”
공통지적은 “국민과 소통하라” … “민주주의 후퇴 우려”
  • 김유정 기자
  • 승인 2009.06.08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으로 확산되는 교수 시국선언

이명박 대통령과 정부측의 소통 부재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3일 서울대, 중앙대를 시작으로 교수 시국선언이 전국 대학으로 확산되고 있다.
신라대 교수 39명은 지난 4일 ‘민주주의 후퇴를 우려한다’는 제목의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5일엔 경상대 교수 66명과 경북대, 계명대, 대구대, 안동대, 영남대, 포스텍 등 대구·경북지역 17개 대학 교수 312명이 참여한 ‘민주주의를 열망하는 대구·경북 대학교수’ 모임이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같은날 ‘민주주의의 퇴행을 우려하는 충북대 교수모임’의 78명도 기자회견을 열고 언론과 집회의 자유 보장을 촉구했다.

이밖에 동국대, 목원대, 부산대, 성균관대, 성공회대, 연세대, 전남대, 조선대, 충남대, 한신대 등에서 시국선언을 발표할 계획을 세우는 등 지역을 막론하고 전국으로 퍼지는 양상이다.
교수들이 시국선언에 나선 직접적인 계기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시국선언에 참여한 교수들과 노 전 대통령과의 인연을 거론하며 시국선언 취지를 희석하고 있다.

교수들의 시국선언이 전국 대학으로 확산되고 있다. 지난 3일 서울대 교수 124명, 중앙대 교수 68명 등(사진 왼쪽)이 시국선언을 채택한 데 이어 4일엔 신라대, 5일에는 충북대와, 경상대 등 대구경북지역 대학의 교수들도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그러나 시국선언에 참여한 교수들의 말을 들어보면 ‘소통부재’란 말이 빠지지 않는다. 참고 참았던 것이 직전 대통령의 ‘자살’이라는 사상 초유의 일을 계기로 터져 나왔을 뿐 언젠가는 일어날 수밖에 없는 현상이라는 것이다. 여운필 신라대 교수(국어국문학과)는 “현 정부가 국민의 말을 듣지 않고 가진 자들을 위한 정책과 입법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참아왔던 불만이 터져 나왔다”고 말했다. 김누리 중앙대 교수(독어독문학과)는 “한국사회가 전면적인 위기에 봉착해 있다. 그동안 축적돼 온 위기에 대한 우려가 표출된 것이 이번 시국선언”이라고 전했다.

선언문의 주제도 ‘국민과의 소통’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서울대 시국선언문에는 “문제는 정치노선의 차이나 이념의 대립이 아니라 기본적인 인권 존중과 민주적 원칙의 실천이다. 모든 국민의 삶을 넉넉히 포용하는 열린 정치를 구현하는 정부의 노력이 참으로 절실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특히 현 정부가 사상과 표현의 자유, 집회와 결사의 자유 등 헌법에 보장돼 있는 권리를 무시하며 소통 창구를 원천봉쇄하고 있는 것을 비판했다.

촛불시위로 나타난 민심을 수습하지 못 하고 각종 정책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인 게 결국 교수들의 대대적인 시국선언을 불러왔다는 지적은 신라대 교수들의 시국선언문에서도 잘 나타난다. “촛불로 나타난 민심을 현 정권은 진정으로 국민을 위한 정부로 갈 전환점으로 삼았어야 마땅하다. 그러나 이 정권은 잠시 반성하는 듯이 호도하더니, 국민의 여론과 평등을 도외시한 각종 정책을 밀어붙였다.”

대구·경북 지역 교수들은 “이명박 정부는 국민들이 4·19 혁명, 광주민주화운동, 6·10항쟁 등 오랜 민주화투쟁을 통해 획득한 민주주의를 오히려 후퇴시키는 것이 아닌가 우려한다”고 지적했다.

시간이 지날수록 시국선언에 동참하는 대학과 교수들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지식인의 움직임이 사회갈등을 해결하는 계기로 작용할지 주목된다.

김유정 기자 jeo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