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1:40 (금)
[대학]가천의과대 외
[대학]가천의과대 외
  • 교수신문
  • 승인 2009.03.30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천의과대(총장 송석구)강원대(총장 권영중), (재)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원장 고인영)은 지난 23일 협약식을 갖고 초광역 차세대 의료융복합분야 연구개발을 위한 협력체제를 구축키로 했다. 세 기관은 이에 따라 인력양성사업 공동참여, 산학연 협동연구·교육사업 활성화를 위해 협조할 계획이다.

경일대 창업보육센터(센터장 유지형)가 대구·경북지방 중소기업청이 실시한 운영평가에서 6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대구·경북지역 37개 창업보육센터를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평가에서 경일대는 S등급을 받아 6천만원의 지원금을 받는다. 유지형 센터장은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업체보육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주대(총장 김재현) 도서관은 최근 교수들의 강의에 필요한 학술정보 자료를 찾아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공주대 도서관은 서비스를 신청한 교수 강의계획서에 실려 있는 강의교재와 부교재, 참고자료를 구입해 지정코너에 별도 비치하고 교수와 학생들이 이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광주교대(총장 박남기)는 지난 26일 개교 71주년 기념식을 진행했다. 이날 기념식에선 광주교대 발전기금을 기탁하는 등 대학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임현모 전 광주교대 총장, 정환금 교수, 이정선 교수가 공로패를 받았다. 광주교대는 개교기념식에 이어 신입생 환영 체육대회를 열어 구성원간 화합의 시간을 마련했다.

금오공대(총장 최 환)는 지난 20일 대학본부와 강당 신축공사 기공식을 개최했다. 오는 2011년 신축되는 대학본부에는 총 80억원의 공사비를 투입한다. 대학본부는 대학원, 교무연구과, 세미나실 등으로 구성된다. 총 사업비는 1천여만원 규모다.

대구대(총장 이용두)는 최근 재학생들이 심리적 위기상황에 올바르게 대처하게 하기 위해 ‘위기또래상담자’ 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또래 상담자를 양성, 배치해 재학생들이 대학생활을 원만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내용을 담고 있다. 대구대는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관련 교육을 실시해 상담자 조직을 만들 계획이라고 전했다.

동서대(총장 박동순)는 지난 26일 독일 베를린공대와 복수학위 취득 관련 협정을 체결했다. 이번 협정에 따라 동서대 에너지생명공학부와 베를린공대 공정공학부는 매년 10명씩 학부생을 선발해 2년간 상대 학교에서 공부하는 한편 졸업 시 양 대학 학사학위를 복수로 취득할 수 있다.

부산대 사회복지학과(학과장 박병현)는 지난 25일 부산보호관찰소(소장 박수환)와 관학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학생 견학 및 실습교육 지원 △보호관찰소 직원 교육지원 △보호관찰청소년 대학견학 등의 프로그램을 공동 운영키로 했다.

서울대(총장 이장무)는 지난 25일 동반자사회 프로그램 출범식을 열었다. 동반자사회 프로그램은 멘토링, 미경력자 인턴십, 경력자 재교육, 경력자 활용사업 등으로 구성된다. 각 과정별로 30일부터 진행한다. 이장무 총장은 “동반자사회 프로그램은 사회와 함께 세계로 나가는 서울대를 지향하는 실천”이라며 구성원의 참여를 당부했다.

성균관대(총장 서정돈)는 지난 26일 자연과학캠퍼스 삼성학술정보관 준공식을 열었다. 성균관대 학술정보관은 국내 최초로 3차원적 형상을 구현하는 3D 비정형 BIM 방식을 활용한 건물이다. 학술정보관은 출입과 자리예약, 도서 반납 등을 모두 디지털 방식으로 운영해 사용자중심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영남대(총장 이효수)는 최근 e-러닝 교수법을 일선 교수들에게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홈페이지(http://dge.yu.ac.kr)에 접속하면 누구나 교수법을 수강할 수 있다. 3D플래시로 제작해 현장감을 살린 강좌는 7가지 주제로 구성됐다. 영남대는 “학생 눈높이에 맞는 교육으로 교사와 학생 간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무료 온라인강좌를 개설했다”고 말했다.

이화여대(총장 이배용)는 ‘2009 이화 노벨렉처’ 시리즈를 통해 물리학, 평화, 문학, 화학분야 노벨상 수상자들의 릴레이 강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강의하는 노벨상 수상자들은 조지 F. 스무트, 호레 라무스, 르 클레지오, 로버트 H. 그럽스 등이다. 이화학술원은 “노벨상 수상자를 많은 이들이 만날 수 있도록 대중에게 오픈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북대(총장 서거석)는 지난 14일부터 20일까지 사우디아라비아 대학과 잇따라 협정을 체결했다. 서거석 총장은 이 기간동안 킹압둘아지즈 왕립대학, 왕립 나즈란대학교와 학술교류 협정을 체결했다. 전북대는 양 대학과 학생 교환을 비롯해 박사과정 공동학위제, 교수 공동연구 수행 등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중부대(최희선)는 지난 24일 교내 면학분위기 조성을 위한 캠페인을 벌였다. 학생복지처, 총학생회 주관으로 시행한 이번 캠페인은 면학분위기를 조성해 학교 질적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이뤄졌다. 캠페인 내용은 수업을 방해하는 경음기 금지, 비흡연자를 위한 건물 내 흡연 금지, 과속운전 금지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