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3:40 (목)
“신뢰 잃었다. 大入 업무 책임질 자격과 능력 있나?”
“신뢰 잃었다. 大入 업무 책임질 자격과 능력 있나?”
  • 김유정 기자
  • 승인 2009.03.16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잇딴 구설수에 오른 대교협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대학입학 업무를 맡을 수 있는 자격과 여건이 되는지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 2011학년도 대입전형 기본사항 수립을 위한 세미나에서 3不정책을 폐지할 필요가 있다는 뉘앙스의 말을 했다가 해명자료를 내는 등 입시정책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신뢰성을 얻지 못 하고 있다. 입시업무를 둘러싼 대교협의 행보가 서울 주요 사립대 입장과 가까운 반면 지방대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 하고 있다는 지적도 계속된다.

지방 ㅂ대 입학처장은 “3불정책을 지키느냐 마느냐는 대교협이 먼저 결정할 게 아니라 사회여건과 관계를 고려한 상황에서 논의를 계속 해 나가야 하는 문제”라며 “입시문제는 워낙 민감한 사항이기 때문에 같은 지방대라 해도 대학마다 시간을 두고 신중하게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조관홍 동아대 교수협의회 의장(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 이사장)은 “지금도 지방 학생들이 서울에 있는 대학으로 가려고 하는 상황에서 3不정책을 갑자기 폐지하면 지방대는 학생 유치에서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말했다. 조 의장은 “아직 3不정책 폐지여부가 확실히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좀 더 지켜봐야 하지만, 대교협이 먼저 3不정책 폐지작업을 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안병만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은 13일 SBS 라디오에 출연해 “대교협이 입시를 주관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무슨 얘기가 나온면 잘못 전달돼 상당히 소란을 피우게 된다”면서 ”대교협은 2011년까지 3不정책을 깰 어느 것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라고 말했다.

교육관련 시민단체는 대교협을 강하게 비판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지난 11일“대교협은 고려대 입시부정의혹에 대한 진상조사 과정에서 이미 신뢰를 상실했다”고 말했다. ‘참교육 전국학부모회’는 “지난 30여년간 3不정책이 사회적 합의사항으로 지켜져 온 정신과 이유를 먼저 숙고하는 것이 대교협이 국민들과 학부모, 학생들을 위해 해야 할 첫 번째 일”이라고 지적했다.

김유정 기자 jeo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