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3:55 (목)
내년 상반기 교수 임용은 계획대로 … “절약해도 안 되면 외부에서 돈 빌려야”
내년 상반기 교수 임용은 계획대로 … “절약해도 안 되면 외부에서 돈 빌려야”
  • 김유정 기자
  • 승인 2008.12.11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등록금 동결, 내년 대학운영 어떻게 하나

미국발 금융위기가 대학마저 얼어붙게 만드는 것일까. 악화일로의 경제사정 때문에 대학들이 등록금 동결카드를 꺼내들면서, 이 카드가 내년 대학 재정운영과 신임교수 임용시장에 어떤 변수로 작용할지 주목된다.
최근 미국은 경기침체를 공식 선언했다. 미국 대학에선 이미 총장들이 연봉을 자진삭감하거나 교수 인건비를 동결하고 신임교수 임용규모를 축소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국도 경기침체가 본격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높은 상황에서 향후 교수 임용시장에 먹구름이 드리워졌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20여개 대학이 등록금을 동결하겠다고 밝혔다. 국립대는 서울대를 시작으로 강릉대, 부산대 등이 등록금 동결을 발표했다.(<교수신문> 502호 4면) 사립대는 계명대, 고려대, 삼육대, 상명대, 서강대, 성신여대, 상지대, 연세대, 이화여대, 인하대, 조선대, 한국외대, 한양대 등에서 등록금을 동결하겠다고 말했다. 앞으로 등록금을 동결하겠다는 대학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등록금 동결은 대학 재정에 큰 타격이다. 운영비 대부분을 등록금 수입에 의존하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등록금 동결에 따른 대응책으로 대부분 대학은 교직원 인건비를 같이 동결하겠다는 생각이다.
신축공사 규모를 대폭 줄이거나 재정원조를 계획한 곳도 있다. 조선대는 교직원 인건비 동결과 함께 신규사업성 예산을 축소하고 단위 부서예산을 전년 대비 20% 절감하기로 했다. 성균관대는 조만간 대학 구성원이 동참하는 ‘위기극복 프로그램’을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다.

대학들은 등록금을 동결하면서 장학금 비중이 같이 줄어드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의식한 듯 장학금 규모를 오히려 늘리거나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겠다는 계획이다. 삼육대는 교외 장학금 확보 예산을 별도로 책정하겠다고 밝혔고, 이화여대는 가정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을 확충하겠다는 계획을 전했다. 휘청거리는 가계 사정을 감안하겠다는 신호다.

본격적으로 긴축재정에 돌입한 가운데 애초에 계획한 인원대로 신임교수를 임용하는 것 역시 부담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상당수 대학은 “2009년 상반기 임용 계획은 이미 올해 상반기에 규모와 분야를 확정했고 현재 심사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그대로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일단 내년 상반기 교수임용 규모는 지난해에 비해 크게 줄어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전영승 상지대 교무처장(회계정보학과)은 “내년 상반기 교수임용은 전임교원 확보율을 맞추는데 초점을 뒀기 때문에 계획대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상지대는 내년 상반기 전임교원 12명, 외국인 교원 1명을 임용할 계획이다.
그러나 경기침체가 장기화될수록 신임교수 임용은 대학 입장에서도 큰 부담이다. 언제든 등록금 동결 카드 불똥이 다른 데로 튈 수 있다는 우려다. 전영승 교무처장은 “앞으로 경제가 계속 어려워지고 등록금이 계속 동결되면 신임교수 임용이 부담될 수밖에 없다. 인건비는 고정비라서 다른 비용으로 보완할 수가 없다”고 전했다. 

외국인 교수를 많이 뽑는 대학은 오르는 환율이 야속하기만 하다. 김인철 한국외대 교무처장(행정학과)은 “한국외대는 대학 특성상 외국인 교수를 많이 임용하는데, 환율이 크게 올라 갑갑하다”며 “내년 상반기 임용 인원을 줄인다는 계획은 없지만, 앞으로 절약할 수 있는 대로 절약하고 그것도 안 되면 외부에서 돈을 빌려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형규 한양대 교무처장(법학과)은 “신임교수 충원은 대학 운영에서 꼭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신축공사비를 절약하고 교직원 봉급을 동결하는 식으로 부족한 재정을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서울에 위치한 한 사립대의 교무처장은 “국립대나 기업이 소유한 사립대, 대학병원이 있는 곳은 등록금 동결과 신임교수 임용이 상관관계가 없을지 몰라도, 그렇지 않은 대학은 당장 신임교수 임용 규모를 수정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 학과 구조조정, 부처간 통폐합에 나서고 신임교수 임용규모를 줄인다는 것이 지난 IMF 이후 대학가의 경험이다.

그러나 전임교원 충원률이 여전히 OECD 평균보다 낮고, 전체 수업의 절반 이상을 시간강사가 담당하는 현실에서 신임교수 충원은 대학의 최대 과제 중 하나다. 등록금 동결로 시작된 대학 몸집 줄이기가 신임교수 임용규모 축소로 이어지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김유정 기자 jeo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