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3:45 (목)
청와대 0.8% 교과부 1.7% ...바닥 떨어진 신뢰
청와대 0.8% 교과부 1.7% ...바닥 떨어진 신뢰
  • 김봉억 기자
  • 승인 2008.12.09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립대 교수 431명 ‘대학운영·교육정책 의식조사’ 결과

“교수사회도 변해야” 공감대 형성
평가기준 강화·강의평가 공개 ‘찬성’ 많아
학진 평가는 중립접...'보통' 64.3%
“사학법 개정·폐지 안 된다” 45.2%

청와대 교육과학문화수석실, 교육과학기술부 등 교육정책 기관 운영자에 대한 불신이 큰 것으로 확인됐다.

사립대 교수들은 청와대 교육과학문화수석실을 ‘신뢰한다’는 응답은 0.8% 뿐이고, 교육과학기술부에 대한 ‘신뢰’도 1.7%에 불과했다. 두 기관에 대해서는 60% 가까이가 “신뢰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연구과제 심사·집행사업을 맡고 있는 한국학술진흥재단을 ‘신뢰한다’는 응답은 14.7%. ‘신뢰하지 않는다’고 밝힌 교수는 21.0%로 나타났다.

청와대 교육수석실이나 교과부에 대한 신뢰도 평가는 분명하게 나타나는 반면, 학진에 대한 평가는 ‘중립적’ 시각이 많아 눈길을 끈다. 학진의 신뢰 수준을 묻는 질문에 ‘보통’이라고 응답한 비율(64.3%)이 유독 많기 때문이다. 이철세 배재대 명예교수는 “중대한 시행착오를 거듭하면서도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 관치교육에 대한 깊은 불신을 잘 나타내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이사장 최영철, 이하 사교련)는 올해 창립 20주년을 맞아 전국 36개 사립대 교수 431명에게 ‘우리나라의 대학운영 및 교육정책에 관한 의식조사’를 실시했다.

이명박 정부의 대입자율화 정책 추진에 따라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3불 정책’에 대해 사립대 교수들은 기여입학제와 고교등급제는 반대하지만, 본고사 실시는 찬성한다는 의견이 앞섰다. 교수들은 대입업무를 한국대학교육협의회로 이관하고 대입자율화를 추진하는 정책도 51.3%가 긍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교수사회의 변화된 분위기도 읽을 수 있다. 재계약·승진 심사 강화 등 교수사회 ‘개혁조치’에 대한 반응이 달라졌다. 교수업적평가 기준 강화, 강의평가 결과 공개, 연구업적 공개 등에 대해 “찬성한다”는 의견이 반대 의견보다 훨씬 많다. 교수들 스스로도 “변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는 것이다. 교수업적평가 기준 강화는 58.4%가 찬성했고, 13.3%가 반대했다. 연구업적 공개는 57.9%가 찬성하고 있으며, 강의평가 결과 공개도 41.3%가 긍정적인 입장이다.

교수의 사회활동에 대한 인식도 엄격하다. 국회의원 등 선출직 공무원 입후보는 53.3%가 반대했고, 장관 등 정무직 공무원 수행도 38.0%가 반대 의사를 밝혔다. 각종 위원회 자문위원과 사외이사 활동은 ‘괜찮다’는 입장이다.

손홍렬 사교련 사무총장은 “교수사회도 이제 변해야 한다”면서 “무엇보다 ‘논문 표절’문제가 불거져 교수사회의 윤리의식 제고 필요성이 대두돼 교수들 스스로 교육, 연구 등 본연의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는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김봉억 기자 bo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