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6:20 (금)
[대학]가톨릭대 외
[대학]가톨릭대 외
  • 교수신문
  • 승인 2008.09.22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톨릭대(총장 임병헌)는 지난 18일 러시아 극동국립교통대(총장 보리스 딘킨)와 두 대학간 복수학위 프로그램 협정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극동국립교통대 경영학부 학생이 모교에서 2년 수학한 뒤 가톨릭대에서 2년 수학하면 두 대학 학위를 모두 수여하게 된다.

강원대(총장 권영중)는 지난 17일 평양과학기술대(총장 김진경)와 학술 및 실무교류를 위한 협정을 체결했다. 양교는 이날 협정체결을 통해 교수 및 학생교환을 비롯해 공동연구, 세미나 및 학술회의 참가 등에 협력키로 했다. 강원대는 “이번 협약으로 북한에 유기농법을 도입해 생산된 청정농산물로 대학 산학협력을 도모하는 파생효과를 거둘 전망이다”고 기대했다.

경상대 도서관(관장 김남향)은 지난 17일부터 독도관련 테마전시회를 열었다. 전시회는 오는 30일까지 계속된다. 이번 자료전시회에선 독도 관련 도서류, 연구논문, 고지도 등 140여점이 전시된다. 경상대는 “이번 전시품 중엔 국내 유일본으로 아직 학계에 소개된 적 없는 희귀 일본지도 2점도 전시된다”고 소개했다.

 

공주대(총장 김재현)는 지난 17일 잡 카페(Job Cafe) 개소행사를 열었다. 공주대 종합인력개발원은 “전문 진로사와의 상담에 따른 개인 진로지도를 강화하고 정보 공유를 위한 만남의 장소로 활용하는 한편 취업과 관련된 정보를 한 곳에서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장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동신대 지역문화산업연구센터(센터장 허기택)는 최근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원하는 2008 지역문화연구센터 사업에 선정돼 3년 동안 최대 11억2천만원을 받아 게임 콘텐츠 및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에 나선다고 밝혔다. 센터는 향후 기술을 바탕으로 사업화 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관련 기업체들과 공동 협력 체제를 구축해 단계별 시장 진출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삼육대(총장 서광수)는 지난 18일 학부모와 동문, 지역주민을 초청해 음악콘서트를 개최했다. 삼육대 총동문회, 총학생회가 공동 후원한 이날 음악회에서는 엄정행 경희대 교수(음악과), 박정원 한양대 교수(음악과) 등 대학교수들이 참여해 다양한 무대를 선보였다. 삼육대는 “음악회를 통해 학부모와 동문, 지역주민들이 학교와 더 가까워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상명대(총장 이현청) 영상·미디어연구소는 지난 20일 대학로 상명대 문화예술대학원에서 ‘2008 마음으로 보는 세상’ 사진전 발대식을 열었다. 올해로 두번째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시각 장애인을 위한 사진교실로, 시각장애인들에게 사진촬영에 대한 교육을 시행하는 한편 이들이 시각 예술 활동을 할 수 있게 지원하는 내용 등으로 구성돼 있다.

안동대(총장 이희재)는 지난 18일 대구경북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와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협력 내용은 △지역 여성과학기술인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활용 △지역 맞춤형 인력양성 △지역 여성 과학기술인 홍보 방안 연구 등이 포함돼 있다. 안동대는 “이번 협정을 통해 국가와 지역이 요구하는 여성과학기술인 양성 및 취업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석대(총장 라종일)는 지난 16일 재학생과 외국인 유학생 7명에게 ‘백봉2.8 장학금’ 300여만원을 전달했다. 백봉2.8 장학금은 라종일 총장의 선친인 백봉 라용균 전 국회부의장의 뜻을 기리고 후학양성을 위해 라 총장이 지난해 6월 사재 5천만원을 출연해 조성한 장학기금이다. 라 총장은 이날 전달식에서 “앞으로 더 많은 국내외 학생이 장학금을 받을 수 있도록 규모를 늘려가겠다”고 말했다.

제주대(총장 고충석)는 최근 영국 웨일즈 소재 스완지대와 공동연구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대학은 이에 따라 공동연구 수행, 산학협력 정보 공유, 학생 및 교직원 교환 방문 등의 프로그램 운영에 협력하기로 했다.

조선대 법학연구원(원장 최홍엽)에서 지난 19일 ‘한중일 집합건물관련법의 현황과 전망’이라는 주제로 국제학술대회가 열렸다. 이날 학술대회에선 한국과 중국, 일본의 물권법 및 집합건물법과 관련한 20여명의 발표자 및 토론자들이 참석해 법제도적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충주대(총장 안병우)는 지난 16일 국민은행 충주지점(지점장 김성수)으로부터 지역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발전기금으로 2천만원을 기탁 받았다. 안 총장은 이날 전달식에서 “국민은행이 기탁한 대학발전기금은 충주대 비전 목표인 전국 상위권 대학 도달과 훌륭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며 “기탁해준 뜻에 맞게 소중히 쓰겠다”고 말했다.

카이스트(총장 서남표)한국항공우주연구원(원장 백홍열)은 지난 16일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항공우주기술 연구를 위해 공동연구 및 기술 인력의 상호교류를 본격 추진키로 했다. 양 기관은 향후 카이스트 우주탐사공학 학제전공 프로그램에 참여해 학연협력 모델로 발전시키는 한편 국제 공동 달 탐사 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공동연구 기회를 마련할 예정이다.

포스텍(총장 백성기)에서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사흘간 한국지능로봇경진대화가 열렸다. 경상북도, 포항시, 포스텍이 주최하고 (재)포항지능로봇연구소가 주관한 이번 대회는 올해로 10회째를 맞이했다. 지난 9개 대회 수상팀은 총 214개 팀이고, 서울산업대가 22개 수상팀을 배출했다. 이번 대회는 10주년을 맞아 한국지능로봇경진대회를 알리고 누구나 즐길 수 있게 하기 위한 축제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한국교원대(총장 권재술)는 최근 행정안전부와 교육과학기술부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08년도 공공부문 인재개발 우수기관 인증제(Best HRD) 최종 심사에서 우수기관 인증을 획득했다. 한국교원대는 “충북 소재 공공기관으로 유일하게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을 계기로 한국교원대가 공공부문의 자율·성과 중심 조직, 평생학습역량을 제고하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일장신대(총장 정장복)는 지난 16일 자매결연대학인 미국 켄터키대 관계자들과 만나 공동학위 수여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양 대학은 지난 7월 공동학위수여에 관한 협정을 체결한 이후 이번 학장단 방문교류를 통해 사회복지학 석사학위와 박사학위 등 대학원 공동학위 개설에 대한 세부절차를 논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