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21:00 (금)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 교수신문
  • 승인 2002.01.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문엔 자유, 대학엔 자율, 사회엔 민주화를!
[임오년 교수 단체장들의 새해 바람]
백수인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공동의장(조선대)

2002년 새해가 밝았다. 지난 한 해를 돌이켜 보면 암울한 마음을 떨칠 수가 없지만, 우리는 이제 새로운 기분으로 밝은 희망과 가슴 벅찬 기대를 갖고 또 한 해를 출발해야만 한다.

지난 한 해에 대해 암울한 마음을 떨칠 수 없는 이유는 정부의 개혁정책 실패와 꼬리를 문 정치권의 부정 비리 의혹 사건들뿐만 아니라, 교수계약제·연봉제, 두뇌한국(BK) 21, 국립대학 발전계획, 전문대학 발전방안, 사립학교법 등 대학의 문제가 교수사회를 더욱 짓눌렀기 때문이다.

새해 새 아침을 맞이하면서 지난 1987년 6월 우리 민교협이 출범할 때 천명한 창립취지를 경건한 마음으로 되새겨 본다. 민교협의 지향은 학문의 자유, 대학의 자율, 사회의 민주화로 요약될 수 있다. 작년 한 해도 우리는 이러한 목표를 한 걸음 더 앞당기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경주해 왔다고 자부한다. 특히 ‘교수노조’를 태동시킨 일은 우리 나라 대학교육의 역사에 큰 획을 긋는 일이었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아직도 갈 길이 멀다는 것을 통감한다. 정부의 교육정책은 대학사회를 신자유주의에 입각한 시장경제논리로 몰아부쳐 연구와 교육을 흥정과 거래의 대상으로 만들어 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정책으로 인해 모든 학문의 기본이 되는 인문·사회과학이 침체의 길로 들어서는 등 학문발전은 균형을 잃게 되었다. 그리고 정부의 계약제·연봉제의 강행으로 말미암아 교수들은 학문의 자유를 크게 위협받게 되었다. 또한 개악된 사립학교법에 의해 민주와 개혁을 외치는 많은 교수들이 대학 밖으로 내몰렸고, 교육부는 시대착오적 발상으로 각 대학 총장들에게 교수노조 임원 교수들을 징계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이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그렇지만 새해 아침을 맞아 우리는 또다시 희망을 지핀다. 특히, 올해에는 정부가 신자유주의에 입각한 교육정책을 포기하고 민족의 발전과 융성을 위한 진정한 국가백년대계의 기틀을 이룩하기를 소망한다. 개악된 사립학교법이 반드시 개정되기를 바란다. 정부는 교수노조를 합법적으로 인정하여 교수노조가 대학교육을 정상화하는 데 핵심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게 하기를 원한다. 어떠한 권위적 실체에 의해서도 부당한 간섭을 받지 않는 완전한 학문의 자유가 실현되기를 희망한다. 부정과 비리를 지적하고 대학의 민주적 경영을 주장하다 부당하게 강의실에서 쫓겨난 교수들이 모두 복직되기를 소망한다.

우리 교수 사회에는 사회를 민주화하고, 학문의 자유와 대학의 자율을 확립하기 위한 사명감으로 온갖 자기 희생을 감수하면서 노력하는 수많은 교수들이 있다. 교수들의 지성과 전문성, 그리고 강한 의지를 결집하면 올해에는 그 뜻을 높이 성취할 수 있으리라고 확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