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2:15 (금)
“고등교육재정교부금법 제정 필요”
“고등교육재정교부금법 제정 필요”
  • 김유정 기자
  • 승인 2008.07.07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교협, 대학총장세미나 개최

총장들의 주된 관심은 역시 대학 재정 지원이었다. 급변하는 대학 교육 환경에서 150여명의 총장들은 자율과 함께 재정지원 필요성을 강조했다. 지난 2일~4일 강원도에서 ‘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제와 전략’을 주제로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하계대학총장세미나에서 제기된 주장이다. 총장들은 대교협이 대학입학 업무를 주관하는 등 위상이 강화된 만큼 좀 더 다양한 대학의 입장을 반영해줄 것도 주문했다.

손병두 대교협 회장(서강대 총장·사진)은 개회사에서 “정부가 지향하는 자율성을 바탕으로 대학이 제 기능과 책무성을 다하기 위해서는 고등교육재정 확충이 필요하다”며 고등교육재정교부금법 제정을 촉구했다.
손 회장은 “경쟁력 있는 지식을 창출하고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재정 확보는 정치적 구호에 그칠 수 있는 자율성보다 더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둘째 날 열린 교육과학기술부 장관과의 대화에서 김도연 교과부 장관은 대학 재정지원과 관련, “대학기부금세액공제제도를 도입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김 장관은 “한나라당에서 대학기부금세액공제제도를 도입하기 위해 의원입법을 추진하고 있다”며 “법안이 발의되면 교과부에서 법안 통과를 위해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지난 4월 7일부터 25일까지 75개 대학으로부터 대학 자율화에 대한 의견을 수렴해 216건을 검토한 결과 현재 50여개 과제를 자율화하기 위해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참석자들은 3일 임시총회를 통해 사회현안에 대한 총장들의 입장을 담은 시국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21세기 지식기반시대에 대학들은 자율성과 책무성 강화를 통해 창의적이고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대학입시업무를 보다 공정하고 투명하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정부는 신뢰회복을 통해 국민통합, 경제 활성화를 위해 국정을 쇄신해야 하고, 정치권은 대의정치 복원과 민생안정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유정 기자 jeo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