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2:15 (토)
대선후보들 “교수노조 합법화 찬성”
대선후보들 “교수노조 합법화 찬성”
  • 교수신문
  • 승인 2007.12.10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교수노조는 지난 5일부터 사흘간 정동영 후보와 이명박 후보 집 앞에서 교수노조 합법화 대선공약화를 촉구하는 일인시위를 가졌다. 김한성 교수노조 위원장(왼쪽 사진)과 유병제 교수노조 부위원장 등이 참가했다. 사진제공 : 교수노조
대선후보들이 “교수노조 합법화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국교수노동조합(위원장 김한성 연세대)은 지난달 29일과 12월 3일 17대 대선후보들(정동영, 이명박, 권영길, 이인제, 문국현, 이회창)에게 교수노조 합법화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의서를 보내 이 같은 답변을 받았다고 7일 밝혔다. 이명박 후보만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정동영, 권영길, 문국현 후보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에 계류 중인 ‘교수노조 합법화 법안’을 내년에 통과시키겠다고 말했다. 정 후보는 “조속히 법안을 처리하고 내년 하반기나 2009년초부터 시행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회창 후보는 “교수도 대학교의 직원이고 월급을 받고 생활한다는 점에서 분명 근로자로 볼 수 있다. 일반 근로자와는 달라 노동법이 아닌 ‘특별법’으로 교수의 노동권을 인정하면 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그러나 교수들의 파업권과 교수평가 거부 등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보였다.
문 후보는 사용자성을 갖는 교무위원급 보직교수의 조합원 자격 제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인제 후보도 “다른나라와 마찬가지로 교수노조를 인정해야한다”고 전했다. 
                                              김봉억 기자 bo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