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2:10 (목)
[생활 속의 체조] 요통<3> 허리근육강화
[생활 속의 체조] 요통<3> 허리근육강화
  • 교수신문
  • 승인 2001.11.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1-11-26 17:03:04
주로 의자에 앉아서 생활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늘 ‘앉는 자세’에 신경 써야 한다. 나쁜 앉은 자세가 지속되면 척추에 변형이 오기 쉽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아는 일일 것이다. 그러나 알면서도 예방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한데, 적어도 1시간에 5∼10분쯤은 허리를 펴거나 목을 돌리거나 일어서서 잠시 움직이거나 하면서 자세의 변화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
간단한 도구만으로도 요통예방을 할 수 있는데, 의자를 이용해 허리의 유연성을 기르는 운동을 할 수 있다.
허리 근육 늘이기 :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다리를 약간 벌리고 그 사이로 상체를 구부려 의자의 밑부분을 두 손으로 잡아당기면서 늘어나는 느낌이 들 정도로 허리를 최대한 위로 밀어올린다. 허리 부분에 힘을 주어 더 위로 밀어올리면 허리가 당겨지는 강도를 더 높일 수 있다. 숨을 들이마시면서 10까지 세고 천천히 춤을 내쉰다. 이 동작을 4번 반복한다.
허리 아래 근육 늘이기 : 누워서 한쪽 다리를 의자 위에 발목이 걸치도록 올리고 숨을 들이마시면서 반대쪽 다리를 가슴 쪽으로 올려 당겨준다. 숨을 내쉬면서 당긴 다리를 펴서 의자 위에 올린 다리 쪽으로 몸통과 함께 돌려서 직각이 되도록 옆으로 천천히 내린다. 바닥에 다리를 내린 뒤 10까지 센다. 허리 아래 부분의 근육이 늘어나는 데 효과적인 운동이다. 다시 반대쪽 다리를 들어올려 반복한다. 번갈아 4번 반복한다.
전선혜 / 중앙대 체육학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